피부미용에 좋은 영양소, 피부미용에 좋음 음식

2017. 10. 2. 23:40 [효능, 효과]/식품이야기

우리의 피부는 매일 만들어지고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일상적으로 섭취하는 음식들은 새로운 세포를 만들기위한 재료가 됩니다. 

그래서 피부미용을 목표로 식생활을 바꾸면 심했던 피부트러블도 개선될 수 있습니다.


의외로 흔한 식재료에 피부에 좋은 영양소가 숨어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이번에는 피부 미용에 좋은 음식과 영양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부 미용에 나쁜 것들

식생활의 개선을 검토하기 전에 피부 미용에 나쁜것들에 대해서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잘못된 식생활

피부 상태는 식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각종 질병이 식생활과 관련있는것처럼 피부도 잘못된 식생활을 반영하고있는 것입니다.


차가운 것만 너무 먹거나, 당분을 지나치게 먹으면 혈액순환이 나빠지고 신진대사가 떨어지게 됩니다.




장내환경 이상

피부에 관련되는 또 한가지가 장의 상태입니다.


사람이 태어날 때 제일 먼저 생성되는 기관이 장인 것으로 알려져 있고, 장은 두 번째 뇌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합니다. 또 많은 면역 세포가 장에 존재하기 때문에 장은 소화 흡수뿐만 아니라 노화방지의 열쇠를 취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장내 환경이 흐트러지면 나쁜 균이 증가하면서 고운 피부를 만들어내는 좋은 균이 줄어듭니다. 좋은 균은 피부 표면을 약산성으로만들어 병원균이나 건조함으로부터 지켜주는데 좋은 균이 감소하면 피부가 거칠어지게 됩니다. 







피부 미용에 좋은 영양소

피부 트러블 별로 각각 좋은 영양소를 섭취하면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건성 피부, 주름 : 비타민 A, 비타민 C, 비타민 E, 콜라겐

 지성 피부 : 비타민 B

 다크서클 : 비타민 B

 미백 : 비타민 A, 비타민 C, 비타민 E

 여드름 : 비타민 B



비타민A (건조, 주름, 미백)

비타민A는 피부 세포를 보호하고 탄력과 보습을 유지합니다. 또 피부의 점막을 회복시키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면역력과 저항력을 높이기 때문에 세균에 의한 피부염, 여드름등의 악화를 막는 작용이 있습니다. 

비타민A는 지용성입니다. 육류의 간, 장어, 당근, 시금치, 호박등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비타민 B (지성 피부, 다크서클, 여드름)

비타민B는 종류가 많습니다.


우선 비타민B1은 탄수화물의 대사를 촉진하는 영양소입니다. 탄수화물은 우리가 주식으로 먹는것이지만 제대로 대사되지 않으면 피지분비가 과잉되어 여드름이나 기름진 피부로 연결됩니다.


또 비타민B2는 피부의 대사를 촉진하고 세포를 재생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비타민B는 수용성입니다. 돼지고기(B1), 육류의 간(B2), 우엉(B1), 누에콩(B1),  아스파라거스(B2), 땅콩(B1), 치즈(B2) 등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비타민C (미백)

비타민C는 멜라닌 색소가 늘어나는 것을 막는 기능이 있습니다. 세포 조직의 생성과 보수를 촉진하는 기능도 있기 때문에 미용에 필수적인 비타민으로 유명합니다.


콜라겐을 만드는데 사용되고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는 기능이 있습니다. 

비타민C는 수용성입니다. 양배추, 딸기, 감귤류, 키위, 녹차등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비타민E (미백)

회춘 비타민이라고 불리는 비타민E는 대사와 흡수의 기능이 아니라 피부의 산화를 방지하는 작용이있습니다.

또 멜라닌의 배출을 돕는 작용이 있습니다. 혈액 순환을 좋게하기 때문에 대사가 좋아집니다. 

비타민E는 지용성입니다. 장어, 명란젓, 아보카도, 키위, 단호박, 아몬드, 호두, 참깨등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콜라겐 (건성 피부)

콜라겐은 단백질의 친구입니다. 세포와 세포를 연결하는 접착제와 같은 역할을하고 있습니다. 세포가 정상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면 피부는 수분을 유지 할 수 있기 때문에 탄력있는 피부가 될 수 있습니다.


콜라겐은 나이가 들수록 점점 줄어드는 성분이므로 안티 에이징을 위해 적극적으로 섭취해야합니다. 섭취시 주의사항으로는 생으로 섭취 할 수 없으므로 끓여서 국물째 먹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피부 미용 성분

피부 미용에 좋은 영양소는 이상이 주요 성분이지만 그 밖에도 피부에 좋은 성분과 피부에 작용하는 비타민을 지원하는 성분이 있습니다.


아미노산

피를 맑게하고 혈액 순환을 좋게하여 신진 대사가 올라가 피부 미용에 도움이됩니다.(계란, 우유, 육류 등)



 판토텐산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대사를 촉진합니다. (육류의 간과 명란젓 등)



 비피더스균

장내 환경을 좋게하고 영양의 흡수를 돕습니다. (요거트 등)



 식이 섬유

변비 해소를 통해 장내 환경을 개선합니다. (고구마, 망고 등)








피부 미용에 좋은 음식

각각의 영양소가 무엇에 효과적인지 알아보았지만 이것들을 균형있게 포함하고있는 음식을 먹으면 한꺼번에 피부 미용에 좋은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피부 미용 성분의 보고 [ 연어 ]


 단백질, 아스타잔틴, 콜라겐, 비타민B2

연어는 양질의 단백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 카르테노이드(카르티노이드)로 불리는 아스타잔틴도 들어있습니다.

카르테노이드는 항산화 작용이 있고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색소침착,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 껍질에는 콜라겐을 다량 함유하고 있고 비타민B2, 철분등 피부색을 좋게하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연어는 버릴것이 없는 피부미용 음식입니다



비타민을 섭취하면서 장내환경을 좋게하는 [ 현미 ]


 식이섬유, 비타민E, 비타민B1, 비타민B2

현미는 완전 식품으로 불릴 만큼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여성에게 좋은 성분이 많은것이 특징입니다.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건성 피부, 지성 피부 모두에게 좋은 영양소가 들어있습니다. 또 식이섬유 함유량은 백미의 7배가 들어있어 장내 환경 개선에도 도움이됩니다. 장을 건강하게 만들면 영양소를 효율적으로 섭취 할 수 있습니다.



미백 효과가 있는 [ 아보카도 ]


 식이섬유, 비타민E, 비타민C

숲의 버터라고 불리는 아보카도는 미백에 도움이 영양소와 식이섬유를 겸비한 식품입니다. 비타민C, 비타민E와 함께 항산화 작용을하는 루테인과 글루타티온(글루타치온)이 들어있습니다.


비타민E는 지용성이기 때문에 지방과 함께 섭취하지 않으면 흡수가 안되지만 아보카도 자체에 지방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충분히 흡수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아보카드의 지방은 식물성 양질의 지방입니다.


또 함께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다이어트와 변비 예방에 도움이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