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발, 흰머리에 좋은 음식, 영양소, 흰머리 원인

2017. 4. 24. 00:37 [효능, 효과]/식품이야기

머리카락의 고민은 현대인에게 특히 많이 생기게 됩니다. 탈모, 흰머리, 손상된 머리결등 다양한 고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나이가 들면서 흰머리에 대한 고민은 남녀를 가릴것없이 많습니다.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생긴다고 간과할 수도있지만 사람마다 차이가 나는것을보면 건강과 식생활에 따라 차이가 나타날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흰머리에 좋은 음식과 영양소에 대해서 알아보고 흰머리가 생기는 원인에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백발, 흰머리의 원인


머리카락의 색소 「멜라닌」, 색소세포 「멜라노사이트」

머리카락의 색은 "멜라노사이트"라는 색소세포가 만드는 "멜라닌"이라는 색소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동양인과 서양인의 머리색깔이 다른것은 이 멜라노사이트의 차이에 의한것입니다. 검은 머리가 백발이 되는것은 노화와 스트레스, 영양부족, 그밖에 다양한 원인이 있는데 이 모든것들이 멜라노사이트의 기능을 약화시키면서 발생합니다.


흰머리는 30대 후반부터 서서히 증가하는것이 보통이지만 최근에는 직장이나 학교, 시험등의 스트레스 과잉으로 젊은 세대에서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머리카락의 성분 "케라틴"

머리카락은 약 10만개의 모모(母)세포가 혈액에서 단백질등 각종 영양소를 공급받아 매일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머리카락의 주성분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되어 있기 때문에 단백질이 부족하면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빠지기쉬워 지거나 머리카락 윤기가 없어지면서 푸석푸석하게 됩니다.






백발, 흰머리에 좋은 음식, 영양소

건강한 머리카락을 만들고 백발이나 탈모를 예방하려면 양질의 단백질과 튼튼한 두피를 만드는 비타민A와 비타민B군 그리고 아연, 칼슘, 마그네슘등의 미네랄을 적극적으로 섭취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머리카락을 만드는 음식

고등어(특히 EPA · DHA가 많은 등푸른 생선), 멸치등의 작은 물고기 

 청국장, 두부, 콩식품, 우유, 요거트, 유제품 

 당근, 호박, 시금치, 파슬리, 차조기, 부추등의 녹황색 채소 

 해초(미역 · 다시마등), 김, 마늘, 참깨, 현미






영양 밸런스가 좋은 식사와 충분한 수면, 그리고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푸는것이 중요합니다. 머리카락에 문제가 생기면 전문샵에서 케어를 받는것도 중요하지만 생활방식을 개선하고 적절한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머리카락은 물론 전신의 건강도 챙기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