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씬한 허리를 위한 호흡법

2015. 4. 13. 13:18 [여성, 미용]/다이어트

"호흡"으로 살이 빠지는 이유

 

사람은 무의식적으로 호흡을하고 있습니다. 살아있는 한 호흡은 끊임없이 계속되는 것입니다. 평소 무심코하는 호흡은 미용과 건강에 크게 영향을주고있는 것입니다.

 

폐를 움직이는것은 호흡근이라는 폐 전체를 둘러싸고있는 근육입니다. 폐는 호흡근을 수축 · 확장하여 움직이면서 호흡을 하게 되는것입니다.

 

호흡근의 주요 근육이 횡격막 근육입니다. 또한 늑골 사이에있는 늑간 근육은 폐를 넓히거나 수축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이러한 호흡 근육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으면 폐가 정상적으로 움직이고 제대로 된 호흡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 근육이 약하거나 근육이 딱딱하면 충분히 폐를 움직이지 못하고 산소를 내뿜을 수 없습니다. 산소를 내뿜을 수없는 사람은 산소를 충분히 마실수도 없습니다.

 

산소의 흡입량이으면 세포의 기능이 나빠지고 신진대사가 저하됩니다. 신진대사가 저하되면 내장 주위에 지방이 붙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허리는 불룩해져가게 되는것이죠.

 

또한 호흡을 제대로하지 못하는 경우 부교감 신경의 기능도 저하되게 됩니다. 그에따라 호르몬 분비나 면역기능이 약해져 내장의 기능 저하와 스트레스, 변비와 자율신경 실조증 등의 위험이 생기게 됩니다.

 

이런 이유들도 살이찌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기본적인 호흡법 마스터하기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할 수있는 호흡이 복식 호흡입니다. 의식적으로 배를 부풀리거나 들어가게 함으로써 배도 탄탄해져갑니다. 복식 호흡 법을 제대로 마스터합시다.

 

 

복식 호흡 법

 

- 똑바로 드러눕거나 등을 곧게 펴고 의자에 앉습니다.
- 몸의 힘을 빼고 배꼽 아래 근처에 의식을 집중합니다.
- 천천히 입으로 숨을 내쉬합니다. 이 때, 배가 서서히 들어가게 숨을 내쉬십시오.
- 코로 깊게 숨을들이마십니다. 이 때, 아랫배가 부풀어 오르는게 숨을들이마십니다.
- 다시 입으로 숨을 내쉬합니다. 들이마신 시간보다 2배 정도 길게 숨을 내쉬도록 합니다.

 

익숙해 질 때까지 배 위에 손을 얹어 배의 움직임을 확인하면서합시다.
밤에 자기 전에 실시하는 것처럼 복식호흡 습관을 들이면 좋아요.

 

 

 

 

내부근육을 단련하는흡법

 

평소의 호흡보다 숨을 내쉬는 것을 의식하면 호흡이 깊어집니다. 또한 그 상태를 유지하는 것으로 내부근육을 단련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복횡근(내장을 지키고있는 근육)이 단련됨으로써 내장의 신진대사가 좋아지고 복근도 같은 효과를 얻을 수있다고 합니. 또한 골반 주위의 근육도 단련되기 때문에 골반이 바로 잡혀지고 등골이 곧게 되어 자세도 올바르게 됩니다.

 

또한 복사근이 단련되기 때문에 과식과 과음을하여도 배가 잘 나오지 않습니다. 그리고 장요근이 단련되어 아랫배가 나오는것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이 호흡법은 지하철이나, TV시청중에도 도 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호흡을 계속하고 아름다운 허리를 만듭시다.

 

 

 

 

 

 

요가로 호흡법을 익히기

 

요가는 다이어트에 좋다고 합니다. 그것은 스트레칭 효과로 몸의 혈액 순환이 좋아지는 것도 이유의 하나이지만 호흡법도 체중감소에 한몫하고 있습니다.

 

요가에서 호흡은 매우 중요합니다. 요가를 시작함으로써 배도 단단해지고 몸의 혈액순환이 잘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이됩니다.

 

또한 호흡을 중요시하는 요가는 릴랙세이션(Relaxation, 근육의 이완,휴식)효과도 있고, 냉증이나 생리불순에도 좋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따라서 요가를 적극 추천 합니다.

 

그럼, 날씬한 허리를 만드는 요가 자세를 소개합니다.

 

 

날씬한 허리를 만드는 요가자세

 

- 두 다리를 뻗고 앉아 왼발을 오른쪽 허벅지 위에 올립니다. 허리는 펴고 앉습니다.
- 오른손을 왼쪽 무릎에 얹고 왼손을 등뒤를 짚어 숨을 내쉬면서 상체를 비튼다.
- 그대로 천천히 5 회 정도 호흡을 반복합니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