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중 하지 말아야 할 행동, 잘못된 습관

2015. 6. 24. 23:30 [여성, 미용]/생리

생리가 오면 컨디션이 저하되거나 감정의 물결이 거세지면서 무언가 우울한 기분이 들게됩니다. 

그런 괴로운 생리가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의외로 모르는 생리 중의 잘못된 행동과 생리통 완화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생리통은 ...

 

생리통으로 고생하는 여성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고통을 참는등 아무것도하지 않는 사람의 비율이 절반 이상이라고 합니다.


고통을 견디면서 쌓이는 스트레스는 자율 신경을 악화시키고 생리통뿐만 아니라 다양한 나쁜 증상을 일으키게됩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면 호르몬의 균형이 맞게되거 생리통 해소에도 될 것입니다.


초경 연령의 저하, 출산 수의 감소, 고령 출산 증가, 폐경 연령의 상승 등을 생각하면 현대 여성은 옛날에 비해 평생 경험하는 생리 횟수가 훨씬 많습니다. 

생리 횟수만큼 생리통으로 고생하는 일도 많아지게 되죠.


생리통의 원인이되고있는 것은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물질입니다. 

생리가 일어 났을 때 자궁 막이 벗겨지고 그 때 통증등의 염증을 발생시키는 것이 프로스타글란딘입니다. 

그 발생률이 높을수록 생리통이 심한 상태가 됩니다.





커피(카페인)가 생리통에 미치는 악영​​향

 

커피, 홍차, 주스 등에 다량 함유되어있는 카페인. 카페인을 대량으로 많이 먹으면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몸을 차게한다

몸이 차가워지면서 자궁이나 난소, 대장을 식힘으로써 혈류가 나빠지고 출혈이 원활히 이뤄지지 못합니다. 

그 결과 생리 통증의 원인이되는 프로스타글란딘이 계속 자궁에 머무르게 되면서 생리통을 악화시켜 버립니다.



혈관을 수축시킨다

카페인은 신경을 자극하고 정서 불안을 악화시키고 혈관을 수축시켜 혈액 순환을 나쁘게하고 몸을 차게만드는 작용이있습니다.



철분의 흡수를 방해한다

카페인은 미네랄의 흡수를 방해해 철분이 잘 흡수되지 못하고 빈혈을 악화시킵니다. 미네랄이 부족하면 빈혈과 초조,짜증이 생기고 몸이 냉한 사람은 하복부 통증이나 요통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대량의 첨가물

식품 첨가물은 몸에 불필요합니다. 해독하는데 많은 양의 미네랄과 비타민을 사용하게 되며 그결과 미네랄, 비타민이 부족하게됩니다.



이뇨 작용이있다

소변을배출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몸의 수분이 많이 빠지게 됩니다.

 

 

 

 

 

 

 


 

 

 생리중 하지 말아야 할 행동

 

 

단 것을 조심

단 것은 혈당을 상승시켜 기분을 좋게하지만 짜증이나 정서 불안의 원인이되기도합니다. 

왜냐하면 당분섭취 후 혈당이 떨어지게 되면 정서가 침체되기 쉽기 때문입니다. 

생리중에는 케이크, 초콜릿등을 주의해야합니다.



철분제와 카페인을 함께 섭취하지 않는다

빈혈 예방을 위해 먹는 철분제도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는 카페인과 함께 섭취하면 철분제의 효과가 없습니다. 

커피나 홍차, 녹차에 들어있는 탄닌도 철분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찬 것을 마시지 않는다

몸에 냉증이 올수 있으므로 가급적 따뜻한 음료를 마시도록합니다. 생리중에는 생리혈을 나오면서 몸이 차가워지기 쉬워지므로 평소보다 따뜻하게해야합니다. 몸을 따뜻하면 신진 대사와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생리통 완화에도 도움이됩니다.



타이트한 옷을 입지않는다

꽉 끼는 복장이나 조임이 심한 속옷은 혈액 순환을 나쁘게하고 아주짧은 미니스커트나 핫팬츠등은 몸을 차게 만듭니다. 혈액 순환을 좋게하는 편한 옷을 입도록하세요.



흡연을 하지않는다

흡연을하면 몸의 모세혈관이 수축하여 혈액 순환이 나빠지게 됩니다. 

생리시에 흡연을 하면 호르몬 불균형을 초래해 피부가 쉽게 거칠어지게 됩니다.



 

 

 

 

 

 

 

 


 

생리통이 심한 날은 머리를 감지 마세요

 

생리통을 완화하려면 몸을 따뜻하게하고 혈액 순환을 좋게하기 위해 목욕을하는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머리를 감는것은 조심하는 편이 좋습니다.


두피와 자궁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는데 비록 따뜻한물로 머리를 감더라도 시간이 지날수록 두피가 차가워지게 됩니다. 

두피자 차가워지면 자궁에도 전해져 자궁이 수축하고 생리혈의 배출을 나쁘게하고 생리통의 원인이되어 버립니다.


생리통으로 고생하는 사람은 생리가 심해지는 2일째에는 머리를 감지 않으면 통증이 완화 될수도 있습니다.

 

 

 

 

가급적 운동을 하면서 하체를 단련해 혈액 순환을 좋게하고, 생리통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있는 콩 제품이나 곡물 등을 섭취하도록하세요.

 

생리통을 두려워하지말고 편안한 환경을 만들어 생리통을 완화하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