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복부 통증을 동반하는 생리통을 완화하는 음식

2015. 6. 23. 23:30 [여성, 미용]/생리

매달 찾아 오는 여성의 큰 괴로움인 생리통.


드물게 생리통이 전혀없는 여성도 있지만 대부분의 여성이 어느 정도 생리통을 느끼고 있습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진통제를 복용하는 사람도 많지만 머리가 멍해지는등 약의 부작용도 많습니다. 


가능하면 약물에 의지하지 않고 참으려는 여성이 많은데, 이번에는 매월 괴로운 생리통을 약에 의존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해소하기 위한 식품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리통의 원인

 

생리는 불필요하게 된 자궁내막이 벗겨져 출혈과 함께 체외로 배출되는 몸의 현상입니다.


생리시는 이 자궁 내막을 원활하게 배출하기 위해 자궁을 수축시키는 작용을하는 프로스타글란딘이 분비됩니다. 

프로스타글란딘이 과다하게 분비되면 자궁 수축이 너무 강해지면서 하복부에 통증이 생기는것 이 생리통의 구조입니다.


또 생리시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면서 호르몬균형이 무너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생리중에 짜증이 나거나 졸리는등의 증상이 나오는 것입니다.

 

 

 

 

 

괴로운 생리통에 효과가 있는 식품 5가지

 

 

생강

 

 

생강의 성분인 진저롤은 프로스타글란딘 E2의 합성을 줄이는 작용이있고 생리 불순에도 효과적인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이 진저롤은 혈액 순환을 좋게하고 몸을 따뜻하게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여성에게 좋은 재료입니다. 홍차에 꿀과 생강즙을 넣어 마시면 매우 맛도좋고 몸에도 좋습니다.


 

 


청국장

 

 

청국장의 원료인 콩은 생리시에 부족한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이소플라본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이소플라본을 섭취함으로써 에스트로겐의 작용을 돕고 호르몬 밸런스가 맞춰지기 때문에 생리통이 완화됩니다.


 

 


아몬드

 

 

아몬드에 들어있는 칼슘망간은 생리통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생리전증후군(PMS)에서 흔히 볼 수있는 부종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칼륨비타민B6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미역

 

 

미역에 많이 들어있는 마그네슘은 프로스타글란딘의 과다 분비에 의해 너무 수축되어 버린 자궁을 이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콩에도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미역된장국은 생리통에 정말 좋은 음식입니다.


 

 


계피

 

 

계피는 항염증 작용이 있어 옛날에는 계피를 생리통 완화 치료제로 사용했었습니다.


계피는 몸을 따뜻하게하는 작용도있고 마그네슘과 식이섬유, 칼슘등 여성에게 필요한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생리는 건강한 여성이라면 기본적으로 한달에 한 번 반드시 오는 것입니다.

매월 약을 먹는다면 비용도 많이 들고 부작용도 걱정해야합니다.

매달 생리통으로 고통받고있는 분은 앞서 소개된 식재료를 꼭 드셔보세요.

진통제를 손에서 놓는날이 멀지 않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