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불순의 원인과 개선방법

2015. 8. 9. 23:30 [여성, 미용]/생리


생리가 좀처럼 오지 않거나 반대로 한달에도 몇 번씩 와버리는 생리 불순. 

"내버려두면 곧 원래대로 돌아가서 .."라고 방치하기가 쉽상입니다.


생리 불순의 증상은 여성 호르몬의 밸런스가 무너지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이 상태가 지속될경우 노화가 빨라지고 다양한 질병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그런 생리 불순의 구조를 알고 매달 규칙적으로 생리를 맞이하기위한 마음가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리불순의 원인


생리 불순은 생리주기가 24일 이내로 빈발하는 생리, 또는 39일 이상의 희소성 생리를 말합니다 . 

생리 불순의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특히 많은 원인이 다음 두 가지입니다.


 


◈ 원인1. 난소 기능의 저하로 인한 여성 호르몬 부족



매달 규칙적으로 생리가 오기 위해서는 뇌가 난소에 여성 호르몬을 분비시키라고 명령을 내려 난소가 여성호르몬을 많이 분비해야합니다. 

그러나 난소의 기능이 약화되면 뇌의 명령이 내려져도 충분한 여성 호르몬을 분비 할 수 없기때문에 생리가 정상으로 오지않습니다.


난소의 기능이 저하되는 원인은 노화와 질병도 있지만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식사, 몸을차게하는등의 생활 습관에 기인 한 것이 많습니다.


 



◈ 원인 2 : 뇌에서 난소에 명령이 내려지지 않게 됨



난소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어도 뇌에서 여성 호르몬을 분비하라는 명령이 나오지 않으면 물론 생리는 오지 않게 됩니다. 

뇌 중에서도 난소에 명령을 내리는 "시상 하부 · 뇌하수체"라는 곳은 스트레스에 매우 민감한 부분입니다. 

그 때문에 뇌가 매우 강한 스트레스를 느낄 때 시상하부와 뇌하수체기능 부전에 빠져 제대로 난소에 명령을 낼 수 없게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생리 불순을 해소하기 위해 검토해야할 생활습관


생리 불순의 원인 대부분은 생활 습관의 혼란으로부터오고 있습니다. 

매달 규칙적으로 생리가 오지 않는 사람은 다음 사항에 주의해보세요.




◈ 1. 신체를 차게 하지 않는다.



난소가 차가워지면 기능이 저하되어 충분한 여성 호르몬이 분비되지 않게됩니다. 

또한 신체의 오한은 생리통의 원인이되기도합니다.


따뜻한 욕조에 몸을 담그는등 몸을 따뜻하게 하도록 신경을 쓰도록하세요.




◈ 2. 과도한 다이어트는 금지!



뇌는 체중의 감소로 인한 스트레스에 매우 약하고 많은 스트레스 중에서도 가장 피해를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과도한 다이어트로 급격하게 체중을 줄이면 뇌는 매우 큰 데미지를 받아 난소에 명령을 할 수 없게되어 버립니다. 

무리한 다이어트는 피하고 규칙적인 식생활을 하도록하세요.




◈ 3. 스트레스는 쌓아두지 않는다



난소와 뇌 모두에게 스트레스는 금물입니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 스트레스를 회피한다는 것은 어려운 것일 겁니다.

스트레스를 느끼면 반드시 발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좋아하는 취미를 찾거나 아로마향기를 이용하는등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찾아보세요.


특히 가벼운 운동은 스트레스 발산뿐만 아니라 혈액순환이 잘되기 때문에 난소도 건강 해지고 일석이조입니다.






결론


생리는 평소 생활 습관의 성적표 입니다.


규칙적인 생활을하고 있으면 생리는 매달 반드시옵니다.(특별한 질환이 발생하는 경우는 제외합니다.)


생리 불순으로 고민하는 사람은 이를 계기로 자신의 생활 습관을 고쳐보도록하세요 

또 증상이 심한 경우는 어떤 질병이 숨어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반드시 의사의 진단을 받도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