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이 걸리는 쉬운 빈혈의 증상, 원인, 예방책

2015. 5. 22. 02:30 [질병]/질병

 

빈혈은 여성이 걸리기 쉬운 질병 중 하나로 성인 여성의 약 5 ~ 10%는 빈혈에 시달리고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빈혈은 가볍게 여기게 되는 병이지만 방치하면 심각한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그런 빈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빈혈이란?

 

빈혈은 체내의 혈액이 묽고 엷어지는 상태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겠지만 정확하게 말하면 그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혈액 속에는 다양한 성분이 들어 있는데, 그 중에 하나인 "헤모글로빈"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빈혈은 이 헤모글로빈의 농도가 부족한 상태를 말합니다.
헤모글로빈은 철과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빈혈의 원인의 대부분은 철분 부족에서 오는 "결핍성 빈혈"입니다.

 

 

 

 

빈혈의 원인과 증상

 

헤모글로빈은 몸 전체에 산소를 운반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헤모글로빈이 부족하면 체내의 산소가 부족해지기 때문에 신체는 어떻게든 산소를 가져오려고 "보상 반응"을 일으킵니다.
산소를 체내에 대량으로 가져오려고 호흡이 빨라지거나 헤모글로빈의 운동량을 활발하게 하려고 심장이 혈액 순환을 빠르게하고 심박수가 올라가는 것이 이 보상반응에 해당합니다.
빈혈의 증상으로 꼽히는 숨이가쁘거나 심장의 박동이 빨라지는것은 이 보상반응에서 기인 하는것입니다.
그 밖의 빈혈의 증상으로는 실신, 어지러움, 현기증, 어깨 결림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여성이 빈혈에 걸리기 쉬운 주요 원인은 식생활과 생리에 의한 출혈에 있습니다.
남성에 비해 무리한 다이어트를하는 경우가 많은 여성들은 식단조절에 의해 충분한 철분을 섭취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강한 여성이라면 주기적으로 한 달에 한 번씩 찾아오는 생리기간에 경혈과 함께 헤모글로빈이 체외로 배출되어 버립니다.

 

 

 

 

 

 

빈혈 예방의 기본은 식생활

 

빈혈의 예방은 어쨌든 체내에 철분을 공급하는 것입니다.
평소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충분한 철분을 섭취하세요. 또한 철분의 흡수를 좋게하는 비타민C, B6, B12 등의 섭취도 필요합니다.

 

 

○ 빈혈 방지에 좋은 재료
- 간
- 브로콜리
- 청국장
- 조개
-시금치 etc ...

 

 

 

 

결론

 

빈혈은 비교적 가벼운 질병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대로 방치 해 버리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러나 빈혈을 방치하고 몸이 저산소 상태가되어 심장과 뇌에 부담을 계속 주게되면 심근경색이나 뇌경색 등 심각한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가벼운 빈혈이면 약간의 방치는 문제 없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는 반드시 의사와 상담을 하도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