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대에서 급증하는 새치(흰머리)의 원인과 예방법

2015. 5. 25. 02:30 [질병]/질병

 

흰머리는 나이든 사람만의 고민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10대 20대에도 백발로 고민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원인은 유전이나 정신적 스트레스, 영양 부족과 과도한 다이어트로 흰머리가 나는 경우가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 그 원인에는 질병이 숨어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새치(흰머리)의 원인으로 알려진 질병을 몇 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새치의 원인으로 의심되는 질병

 

새치가 갑자기 증가하면 자가 면역 질환이 숨어있을 수 있는 경우가 많으니 신경이 쓰이는 경우는 전문의에게 상담하세요.

 

갑상선 질환 ...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 과다로 생기는 병.
악성 빈혈 ... 위 점막의 위축에 의해 비타민B12가 부족함으로써 생기는 빈혈.
심상성 백반 ... 피부 색소를 만드는 부위의 손상을 불규칙하게 일으키는 만성 피부 질환.
보그트 고야나기 하라다병 ... 멜라닌세포에 대한 자가 면역병. 이명,난청,탈모,백발,피부백반등이 나타납니다.
 

 

 

 

원인

 

새치와 위의 질병들은 반드시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불규칙한 생활로 체력이 약해지고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백발과 질병 초래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성장 호르몬은 잠들고 2시간 후에 2 ~ 3시간 정도 밖에 분비되지 않기 때문에 수면부족으로 호르몬 밸런스가 무너져 백발이 되거나, 생활 리듬의 불규칙과 영양 부족에 의해 면역력이 저하되어 백발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예방 방법

 

새치나 새치를 위협하는 질병은 주로 수면 부족, 영양 부족등에 의해 나타나므로 생화리듬을 개선해 나가면 출현이나 발병도 적어지게 될것입니다.
규칙적인 생활을하고 불면증을 해소하고 수면부족 해소합시다.


 

양질의 단백질

단백질의 페닐알라닌이 멜라닌의 생성 능력 향상에 도움이됩니다.

- 곡물(잡곡 쌀이나 현미 등)
- 콩
- 참치
-
-
- 붉은 고기 etc ...


 

 

 

 

 

비타민

비타민 A, B, 요오드도 단백질의 기능을 보완하는 중요한 것으로 새치 개선에 필요합니다.

- 토마토
- 콜리 플라워
- 시금치
- 순무의 잎
- 인삼
- 바나나 etc ...
 

 

 

 

 

 

 

미네랄

구리와 미네랄이 부족하면 멜라닌을 만들 수 없게 되므로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 해바라기씨
- 캐슈넛
- 참깨
- 아몬드 etc ...
 

 

 

 


정리

 

머리카락등 신체 외부의 변화는 체내의 위험 신호를 나타내는 경우도 있으므로 초기에 변화를 발견하고 대처하는것이 질병의 조기 발견에 도움이 됩니다.

 

또 젊은 나이에 흰머리가 나면 유전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유전으로 흰머리가 전해지는 것이 아니라 흰머리가 나기 쉬운 체질이 전해 지므로 젊은나이의 흰머리가 유전만이 아니라는것을 잊지마세요.

 

새치를 무리하게 뽑으면 두피 손상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몇 개를 한꺼번에 뽑아 버리면 두피에 큰 데미지를 입힐뿐만 아니라 굵은 백발이 나오는 원인이 됩니다.

 

두피는 피부가 부드러운 부분이기때문에 소중히 관리하고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들이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