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중독 증상과 위험성, 물중독에 좋은 음식

2015. 5. 29. 02:30 [질병]/질병

 

물이 미용에 좋다고 알려져있어 건강 · 미용을위해 물을 의식적으로 마시는 여성이 많을 겁니다. 최근 페리X등의 탄산수, 에비X등의 해외생수, 다이어트 음료등 많은 여성들이 물에 빠져 있습니다.

 

 

그러나 물을 너무 많이 마시면 물중독 질환을 일으킵니다. 물중독 증상이있는 여성의 특징이나 물중독 질환의 위험등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을 마시면 몸에 좋다?

 

친환경을 생각하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페트병과 캔음료를 마시기보다 각자의 텀블러를 가지고 다니면서 언제 어디서나 수분을 많이 섭취하는 여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잡화점이나 동네 가게에서 해외, 또는 국내의 멋진 텀블러(보온병)를 쉽게 구할수 있게되었습니다.

 

환경보호와 건강과 절약을 위해, 항상 적정 온도의 물을 마시고 싶다는 이유로 보온 보냉 병이나 텀블러를 사용하는게 요즘 추세입니다.

 

왜 하루 2 리터의 물을 마시라고 할까요? 

국내 사망원인중 상위가 심장 혈관 계통의 질병인 심근 경색과 뇌경색 입니다. 뇌경색은 혈관의 막힘이 원인입니다. 동맥 경화가 진행되면 혈액이 흐르는 공간이 좁아져 버리기 때문에 혈관에서 혈액이 뭉치는 혈전이되어 버립니다.

 

혈전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라고 합니다. 물을 많이 마시라는 의사들의 얘기가 잘 알려져있기때문에 물을 마실수록 건강에 좋다고 여겨지게 되었습니다.

 

 

 

 

물중독이란?

 

동양 의학에서는 "수독(水毒)"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체내에 수분이 많이 축적되어 배설되지 않으면서 다양한 증상이 발생합니다. 미용과 건강, 다이어트를 위해 수분을 많이 섭취하는 여성들은 물중독이 있는 사람일지도 모릅니다.

 

수분은 1일 1리터 이상 마시라는것이 상식입니다. 여름에 열사병을 막기 위해서라도 그정도는 마셔줘야합니다. 그러나 운동이나 목욕을 통해 땀을 흘리면서 수분을 잃어서 몸이 요구하는 사람에게는 필요하지만 마시고 싶지도 않은데 억지로 마실 필요는 없습니다.

 

인체의 약 70%는 수분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물은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수분을 섭취하는것으로 부교감 신경이 활성화되고 편안함을 느낄수있는 효과도 있습니다.

 

그러나 건강에 좋다고 물을 너무 많이 마시면 체내에 수분이 쌓이고 배출되지 않아 관련 질병이 증가하게 됩니다. 물은 필요하지만 과다 섭취는 오히려 몸에 해를 끼칩니다. 수분의 과다 섭취에 주의하세요.

 

 

 

 

물중독 여성의 특징 1 : "부종과 다크 서클"

 

미용과 다이어트를 위해 물을 많이 마신후에 하체 비만이 된적이 없나요? 물을 많이 마시면 몸속 세포의 외액 농도가 세포내액에 비해 낮아지기때문에 삼투압에 의해 세포내의 액체가 나오게 되어 부종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수분의 과다섭취로 인해 몸이 쉽게 붓게 됩니다. 아침에는 얼굴이 붓고, 저녁에는 다리가 붓게 됩니다. 이럴때는 마사지를 하거나 목욕을해도 부종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물중독 여성은 아래 눈꺼풀이 쳐지게 됩니다. 또한 아래턱의 살이 처져서 이중턱이 됩니다.

 

 

 

물중독 여성의 특징 2 : "위"

 

물을 많이 마셔서 몸 속에 수분이 쌓였을때 위(심와부)쪽을 두드리면 물소리가 나기도합니다.

몸에 쌓인 여분의 수분은 몸을 차게하기 때문에 위(심와부)쪽에 손을 대면 차갑습니다. 또한 아랫배가 볼록하게 나와 버립니다. 수분 과다에 의해 몸이 차가워지면서 살이 물렁물렁해지고 퉁퉁 붓게 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물을 너무 많이 마시는 것은 오히려 다이어트에 역효과입니다.

 

 

 

 

 

 

 

 

중독 증상

 

물이나 찬 음료의 과다섭취로 몸에 쌓인 물이 몸을 차게하고 위장 기능을 저하시킵니다. 현기증이나 설사와 메스꺼움과 구토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편두통이나 재채기 · 콧물도 물 독이 원인입니다.

 

혈액 중의 수분이 너무 증가하면 혈액 전체의 양이 증가합니다. 늘어난 혈액을 내보내기 위하여 혈압이 높아집니다. 이로인하여 뇌출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아토피성 피부염 등 피부 습진쪽으로 수분의 배설이 이루어질수있고 침출액(고름)이 나오게 됩니다. 물중독은 여러가지로 건강 악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물중독 특징이나 증상에 들어 맞는 분은 방치하지 말고 물중독을 해소하도록 노력하세요.

 

 

 

 

중독 해소에 효과적인 음식

 

체내에 쌓인 물에 의해 몸이 차가워지고 신진 대사가 나빠져 배설 기능이 나빠지기 때문에 수분이 몸속에 더 쉽게 쌓이게 됩니다. 신진 대사를 개선하기 위해 몸을 차게하는 음식을 멀리하고 몸을 따뜻하게 음식을 의식적으로 섭취하도록하세요.

 

몸을 차게하기 쉬운 주요 음식은 오이,가지,백설탕,토마토 등입니다. 색상이 흰음식은 전체적으로 몸을 차게하기 쉬운 것이 많기 때문에 삼가해주세요.

 

물중독에 효과적인 몸을 따뜻하게하기 쉬운 음식은 당근, 호박, 고구마등 따뜻한색의 음식입니다. 생강, 홍차, 발효 식품 등도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가 높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건강 · 미용 · 다이어트를 위해 수분을 섭취하는것은 적당한게 중요합니다. 물중독에 효과적인 음식을 먹고, 물을 잘 섭취하여 건강 미인에 도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