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 물어뜯는 버릇 원인과 바로잡기, 나쁜 이유

2017. 5. 2. 00:32 [생활정보]/건강

어렸을때 손톱을 물어뜯는 버릇이 지금까지 고쳐지지 않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런경우 손톱이 울퉁불퉁 많이 망가지기 십상입니다.

보기도 좋지 않고 손톱도 망가지지만 더 나쁜이유는 질병에 걸릴 가능성도 있다는 것입니다.

왜 손톱을 물어뜯는지 그 이유와 이로인해서 야기될 수 있는것들, 그리고 이 나쁜 습관을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톱 물어뜯는 버릇의 원인, 이유


스트레스 해소

손톱을 물어뜯는것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함입니다. 손톱을 물어뜯는것으로 안정을 찾으려는 행동을 어린시절부터 해왔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느끼면 손톱을 물어뜯게 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욕구불만

충족되지 않는 욕구를 손톱을 물어뜯음으로써 충족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린 시절에 부모로부터 사랑을 받지 못했다고 느끼는 사람이 손톱을 물어뜯는 경향이 많습니다. 

손톱을 씹는 행위는 자해이기도 합니다. 충족되지 않은 마음의 상처를 몸을 손상시키는 행위를 함으로써 엔돌핀을 분비시키는것입니다. 중독성이 강해서 벗서나지 못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안정감

사람은 손을 입 주위에 가지고 가면 침착해지는 습성이 있습니다. 불안을 느끼거나 슬픈일이 있으면 손톱을 물어뜯으면서 안정감을 얻는것입니다. 특히 버릇이 되어버린사람은 그 안정감에 의존하는 경향이 높습니다.






손톱을 물어뜯으면 나쁜 이유




치열이 나빠짐

생각하지 못했지만 손톱은 딱딱하기 때문에 습관적으로 물어뜯게되면 위쪽 앞니가 앞으로 나오게되어  치열이 흐트러지게 됩니다.




바이러스

손톱을 물어뜯으면 손에 있는 병균을 그대로 입에 넣는것입니다. 특히 손은 여러 가지를 만지기 때문에 다양한 바이러스가 붙어 있습니다. 

큰 질병에 걸릴 가능성도 있습니다. 




보기 좋지 않음

역시 손톱을 물어뜯는것은 행위도 보기 좋지 않지만 그 이후에 손톱이 울퉁불퉁해지면서 일상생활에서 지저분한 손톱모양을 하게 합니다.

성인인데 손톱부위가 너덜너덜하다면 인상도 나빠져 버립니다.






손톱을 물어뜯는 버릇 바로잡기




매니큐어를 바른다

여성에게 적용되는 방법인데 매니큐어를 바르도록 하세요. 망가진 손톱모양도 감출수 있고 매니큐어가 발라진 손톱까지 물어뜯지는 않을 것입니다.




반창고를 붙인다

반창고,밴드를 붙여서 손톱을 씹지 않게 하는 방법입니다. 붙인것을 벗기면서까지 손톱을 물어뜯지는 않을 것입니다. 모든 손가락에 붙일수는 없으니 자주 물어뜯는 손가락에 붙이도록 하세요.




항상 손톱이 둥글게 되도록한다

손톱을 줄이나 손톱깎이에 달려있는 것에 갈아서 항상 둥글게 만들도록 하세요. 손톱을 자주 깎고 예쁘게 갈아서 둥글게 만들면 물어뜯는 행동도 줄어들게 될것입니다.




조금씩 줄여나간다

단번에 물어뜯는것을 멈추려고하면 스트레스가 쌓여 정신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물어뜯는 손가락과 그러지 않을 손가락을 미리정해놓고 물어뜯는 손가락의 수를 서서히 줄여나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