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상입었을때, 화상 응급처치, 화상흉터 남기지 않는 법

2015. 11. 9. 23:30 [생활정보]/건강

화상을 입었을때 최대한 빨리 치료를 해서 치료의 통증을 가라않히고 가능하다면 흉터를 남기지 않도록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화상입었을 때 어떻게 해야하나


화상의 고통은 참기 힘들죠.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가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화상에 대한 대처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화상을 당하자마자 차게하는 것이 중요!


화상을 입으면 먼저 첫째로 차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몇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화상을 입은 곳은 매우 예민하게되어 있습니다. 약간의 세균으로도 감염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화상을 즉시 차게하는 것이 좋지만, 염소성분이 강한 수돗물은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수돗물을 환부에 흘리는것도 자극이 강해지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환부를 식히는 것은 옳은 처치이지만 더 좋은 방법은 마유나 올리브오일을 환부에 바른다음 랩으로 감싼후에 식혀주는것입니다. 화상에 마유나 올리브오일을 바르고 랩으로 밀폐시키고 차게식혀주면 치료도 빠르지만 화상의 통증도 억제할 수 있습니다.







화상은 입었지만 흉터를 남기지 않으려면


화상의 무서운 점은 화상을 입었을때의 통증과 화상의 흉터가 남아 버리는 것입니다. 물론 화상을 입지 않는 것이 좋지만, 화상을 입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흉터가 남지 않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화상 자국을 남기지 않기 위해서는 신속하게 대처할 필요가있습니다. 시간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 최소 6시간 이내에 대처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그리고 앞서 언급한 통증을 억제하는 방법(마유나 올리브오일을 바른 후 랩으로 감고 식힌다)을 실시하도록함으로써 자국을 남기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 차게 식혔으니까 괜찮다고 방치하지 않고 상처가 건조하지 않도록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조시키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만, 세균의 침입을 막는것도 중요합니다. 환부가 곪으면 치료도 늦어지고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전용반창고로 2~3일 환부를 보호해주세요.


화상의 정도와 위치에 따라 즉시 병원에가는 것이 좋은 경우도 있습니다. 스스로 괜찮다고 판단해서 치료의 시기를 놓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