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별 감기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2017. 4. 2. 02:02 [생활정보]/건강

감기에 걸리면 보통 종합감기약을 먹고 휴식을 취하고 심할때는 병원에가는게 일반적일것입니다.


어떤게 정답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약을 거부하고 심해질때까지 버티는 사람, 직장이나 학교때문에 병원에가지못하고 쉬지도 못하는 사람도 있을거에요.

그럴때 필요한게 감기에 좋은 음식들입니다. 감기의 증상별로 어떤 음식들이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감기에 걸렸을때 피해야하는 감기에 나쁜 음식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증상별 감기에 좋은 음식

감기에는 다양한 증상이 있는데 증상에 맞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자신에게 해당되는 증상에 효과가 있는 음식을 적극적으로 드셔보세요.

분명 효과가 있을겁니다.



감기 초기에 좋은 음식

감기 초기, 특히 처음 2일간은 감기바이러스의 힘이 약하기 때문에 이 시기를 잘 보낸다면 심해지지 않고 회복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것은 쉬면서 안정을 취하는것이지만 음식도 감기를 물리치는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감기에 걸리면 입맛이 없어서 먹는것을 줄이게 되는데 그것은 실수 일지도 모릅니다.

가급적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입맛이 없더라도 드시도록 노력해보세요.


 

◈ 죽

죽이 밥보다 부드러워서 소화도 잘되고 몸도 따뜻해주기 때문에 좋은 음식입니다. 피로 회복에 효과가있는 구연산이 들어있는 매실장아찌와 살균 작용이 뛰어난 대파를 함께 먹으면 더 효과적입니다.


 

◈ 잔치국수 or 우동

죽처럼 몸을 따뜻하게 해 감기 초기에 효과가있는 것은 잔치국수나 우동입니다. 원래 밀가루를 사용한 음식은 감기 환자에게 좋지 않지만 아직 감기 초기라면소화 능력이 떨어져 있지 않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채소를 듬뿍넣고 계란과 함께 먹는다면 영양적으로도 충분히 효과가 있습니다.


 

◈ 계란찜

쉽게 먹을 수 있는 계란찜도 감기에 좋습니다. 달걀 흰자에 포함된 라이소자임이라는 성분이 바이러스를 죽이고 점액의 분비를 촉진해 가래와 코막힘을 해소해줍니다.







몸살, 오한이 올때 좋은 음식

기온이 내려가면 피부 표면이 차가워져서 몸이 그것을 감지하고 따뜻하게 만들려고 혈액을 집중적으로 보내게 됩니다.

그로인해 전체적인 몸의 혈액순환이 나빠지고 으실으실 추워지는 오한이 되는것입니다.


 


◈ 마늘, 생강

마늘은 혈액순환을 좋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오한을 느낄 때 마늘을 먹으면 몸이 따뜻해지게 됩니다.

 


 

◈ 대파


대파도 몸을 따뜻하게 작용이 뛰어난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한기가 느껴지고 오한이 오면 대파를 적극적으로 드셔보세요. 따뜻한 국에 듬뿍넣어서 먹으면 따뜻한 국물과 대파의 따뜻한 작용이 시너지를 일으켜 더 좋아지게 됩니다.


 



열이 날때 좋은 음식

감기로 인한 발열 증상은 체내에 침입한 이물질(바이러스)을 면역기능을 감지하고 이를 퇴치하기 위해 전투태세에 들어간 상태입니다.


열은 좋지 않은 것으로 인식되 무조건 해열제를 사용하여 빨리 낮출려고 했지만 열은 방어 기능의 하나이므로 무조건 낮추기보다는 심한 정도에따라서 증상을 보면서 해열제를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발열시에는 체력이 많이 소진되어 식욕도 확연히 떨어지게 됩니다. 좀 먹는것에 신경을 써야 할때입니다.




◈ 과일

과일은 수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고 맛도 나쁘지 않기 때문에 식욕이없는 경우에도 먹기 좋은 음식입니다. 특히 딸기나 귤등 비타민C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 과일은 더 효과가 좋습니다.


 


◈ 매실

매실에 들어있는 구연산은 위장의 활동을 활발하게하고 피로 회복에 도움이됩니다. 열이있는 상태는 신체의 면역 기능이 바이러스와 격렬하게 싸우고 있는 상태라서 체력이 많이 소진되게 됩니다그럴 때 매실을 먹으면 체력의 회복을 앞당겨 바이러스와 싸우는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침이 심할 때 좋은 음식

기침은 몸에 좋지 않은 것을 체외로 배출하는 작용이기 때문에 해열제와 마찬가지로 약을 이용해서 인위적으로 그치게 하는것은 오히려 안좋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랫동안 기침이 계속되면 그만큼 체력을 소모하게되서 감기를 악화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따라서 기침에 효과가 있는 음식을 먹고 조금이라도 기침을 완화시켜보는것이 좋습니다.

 


◈ 꿀 무

마른 기침, 가래가 많이 나오지않는 기침의 경우에는 무를 먹는것이 좋습니다. 특히 무는 폐의 열을 내려주기 때문에 감기로 인한 기침에 매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꿀을 더해서 따뜻하게 먹으면 효과는 배가 될것입니다.

 


◈ 유자차 or 귤껍질차

가래를 동반하는 젖은 기침이 나올 때는 귤 껍질을 건조시킨 진피차나 유자차를 먹는것이 좋습니다. 이것들을 마실때도 꿀 한스푼을 넣어서 따뜻하게 함께 먹으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을거에요.



◈ 수정과

몸에 열이나면서 짙은색의 걸쭉한 가래가 나올때는 감이 좋습니다. 감은 폐의 건조를 막고 수분을 공급합니다. 또 감은 몸을 차게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열이 높을 때에는 몸을 내부에서 식혀줍니다. 다만 열은 바이러스와 싸우고 있다는 증거이기도하므로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생강과 계피등이 어우러진 수정과가 좋습니다.




감기로 식욕이 없을 때 좋은 음식

감기에 걸리는 원인중 하나가 면역력 저하인데 그 면역력의 대부분은 장과 관련이 있습니다.

감기에 걸리면 장의 상태가 나빠지고, 장의 상태가 나빠지면 감기에 걸리는등 둘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감기에 걸려서 장의 상태가 나빠졌을때는 다음과 같은 음식을 먹으면 효과가 있습니다.

 


◈ 연근

연근은 위장을 보호하는 작용이있는 루틴과 면역력을 높여주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위장이 좋지 않은 때에 좋습니다. 특히 생연근을 갈아서 영양가가 높은 우유나 두유등과 섞어 마시면 장에 부담도 덜하고 효과는 더 올라갑니다.

 


◈ 부추

부추에 들어있는 황화아릴은 설사, 변비, 복통 등의 위장에 관련된 증상에 매우 효과가있는 성분입니다. 부추에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도 있으므로 좋은 음식입니다.


감기에 걸렸을때 뿐만아니라 평소 위장이 좋지 않은 많이 드시도록 하세요.


 

◈ 순두부, 연두부

두부는 식욕이 없을 때에도 간단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두부의 단백질이 몸을 따뜻하게 해줍니다. 양념간장에 생강과 대파를 넣어서 먹으면 감기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음식입니다.







 

감기에 좋지 않은 나쁜 음식

감기에 좋은 음식이 있는것처럼 나쁜음식도 존재합니다.




몸을 차게 하는 음식

감기에 걸리면 갈증이 나서 물을 마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찬 물을 너무 많이 마시면 위장에 부담이 됩니다.

가급적 따뜻하게 마시는것이 좋습니다.




자극적인 음식

너무 뜨거운 것이나 너무 매운것, 너무 짠것은 위장과 목에 부담이되고, 염증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기름진 음식

고기와 튀김등은 소화하는데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쓰게 되는데 불필요하게 체력이 소진될뿐만 아니라 위장에도 부담이됩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는 이러한 음식을 가급적 피하고 따뜻하고 위가 편안한 음식들을 드시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