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에게 방광염이 많은 원인, 방광염에 효과있는 음식,음료

2015. 11. 1. 18:00 [생활정보]/건강

방광염은 여성이 걸리기 쉬운 질병입니다. 방광염의 치료 포인트는 수분섭취와 몸을 데우는 것입니다. 어떤 음료와 음식이 몸에 좋은지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광염의 증상은?


고통스러운 방광염, 여성 5명 중 1명이 방광염! ?


금방 화장실에 갔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 또 화장실에 가고 싶어지는 ...... 이것이 방광염의 증상입니다. 화장실가는 횟수가 늘어나거나 화장실에서 소변을보고도 여전히 잔뇨감이 있는 것이 방광염 증상의 특징입니다. 여성은 방광염에 걸리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여성 5명 중 1명이 방광염이라는 보고도 있습니다. 특히 20~30대 여성들도 많다고 합니다.






여성이 방광염에 걸리기 쉬운 원인은?


왜 여성은 방광염에 걸리기 쉬운가?


방광염은 급성방광염과 만성방광염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방광염이라고하면 급성방광염을 말합니다. 만성 방광염은 방광의 기능 자체가 저하된 것이 원인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그것은 의학적인 치료가 필요하므로 이번에는 급성방광염의 원인과 대처법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유는 여성에게 많은 냉증


여성이 쉽게 방광염이되는 원인은 남성에 비해 요도가 짧아서 세균이 번식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방광염이 되는 세균은 대장에서 오는것이 많은데 여성의 요도입구는 배변을하는 항문에 가깝기 때문에 세균이 침입하기 쉬워집니다. 방광은 본래 세균을 막는 힘이 있는데, 냉증이 있는 분은 방광내의 혈액의 양도 적어지고 세균에 대한 방어력이 약해지기 때문에 방광의 기능이 저하되어 감염되기 쉬워집니다.








방광염의 치료 방법



 수분을 충분히 보충!


방광염이되는 것은 대장으로부터 세균이 들어가서 발생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세균이 들어간 방광에서 세균을 배출하기 위해서는 소변의 양을 늘리는것이 좋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몸을 따뜻하게하고 혈액의 흐름 UP!


방광염은 냉증에서 오는 것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냉증으로 방광내의 혈류량이 감소하지 않도록하기 위해서 몸을 따뜻하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서는 몸속과 외부를 모두 따뜻하게 하는것이 좋습니다.

몸이 따뜻하지는 음식과 옷으로 몸 안밖을 따뜻하게 해주세요.




 약으로 치료


너무 화장실이 자주가는 경우는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 약물 치료를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병원에서 항생제를 처방받을 수 있으므로 그것을 복용하여 치료를 합니다.








방광염에 좋은 음료와 음식은?


허브차와 삼백초차 등은 몸을 따뜻하게하는데 효과적인 음료입니다. 커피는 카페인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몸을 차게 하므로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이뇨작용이 있는 차를 마시는것도 좋습니다.


이외에도 이뇨작용이있는 음식으로 팥이 있습니다. 팥에는 사포닌이라는 폴리페놀이 포함되어있어 이것이 방광의 기능을 높이는 효과가 있고 이뇨작용도 촉진시켜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