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부 다이어트, 두부 다이어트시 섭취 방법, 두부 효과

2017. 9. 28. 13:00 [여성, 미용]/다이어트

두부는 여성에게 좋은 미용 성분으로 알려진 이소 플라본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두부는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다이어트를 목표로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항상 주목받고있는 식품입니다.


이번에는 두부의 무엇이 다이어트에 좋고 어떻게 먹어야하는지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부의 다이어트 효과


고단백 저칼로리

두부에는 단백질의 비중이 크고 지방과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있지 않습니다.

단백질은 근육의 재료가 되는데 부족하면 근육이 분해되기 때문에 기초대사가 떨어지면서 살이 빠지기 힘들게 됩니다.

반대로 지방과 탄수화물을 과다 섭취하면 살이 찌는 원인이되기 때문에 가급적 피해야하는 영양소입니다.


이들 영양소의 균형이 두부에는 이상적으로 배분되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주목 받고 있는것입니다.




콩 단백질이 풍부

두부는 콩으로 만드는 식품입니다. 따라서 두부에는 "콩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콩 단백질은 단백질 중에서도 다이어트에 좋은 β-콘글리시닌(Conglycinin)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성분은 대사를 향상시키고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내장지방 감소효과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당분이 낮음

밥이나 국수처럼 식사 대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데 당분도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적합 합니다.


백미와 비교하여 90%의 당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당분 섭취를 줄이면 비만의 원인이되는 인슐린의 분비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밥대신 두부를 이용하면 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밖의 두부 효능, 효과

두부에는 앞서 이야기한 다이어트 효과뿐만 아니라 다양한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 미용

콩을 원료로 한 두부에는 대두 이소 플라본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대두 이소 플라본은 여성 호르몬과 유사한 작용을하여 피부와 머리카락의 수분을 유지하는등 피부 미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여성 호르몬은 나이와 함께 감소하기 때문에 두부를 꾸준히 섭취하면 피부 미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갱년기 장애 완화

대두 이소 플라본의 효과는 갱년기 장애 완화도 있습니다. 이 역시 감소된 여성 호르몬 대신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얻을 수 있는 효과입니다.




생리통 완화

대두 이소 플라본의 여성 호르몬 대체 기능은 생리통 완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대두 이소 플라본은 호르몬 균형을 정상적으로 만들어 주어 심한 생리통을 어느 정도 완화 할 수 있습니다.




변비 해소

두부의 원료인 콩에는 대두 이소 플라본뿐만 아니라 대두 올리고당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비피더스균의 기능을 강화해 장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요거트를 먹는것처럼 변비 해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변비 해소는 그대로 다이어트 효과로 연결되므로 지금까지 변비로 고민하던 사람은 두부를 먹는것이 좋습니다.







두부 다이어트시 섭취 방법


순수한 두부를 섭취

두부에는 순수한 콩만 들어있는것이 아니라 각종 첨가제도 들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시중에 나오는 공장두부가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

두부 구입시 두부의 성분을 잘 살펴봐 첨가제가 들어있지 않은 순수한 두부를 선택하도록 하세요.




저녁식사때 쌀대신 두부를 섭취

두부를 반찬에 이용하는것도 좋지만 저녁식사때 쌀밥대신 두부를 먹는것이 다이어트 효과가 좋습니다.

저녁에 섭취하는 백미나 밀가루는 지방으로 축적되는 비율이 높기 때문에 저녁식사에는 쌀밥이나 국수대신 두부를 드시도록 하세요.




섭취량을 조금씩 늘린다

두부를 습관적으로 먹으면 확실히 살을 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식사에서 두부를 섭취한다면 적응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우리 몸의 미각이 적응 할 수 있도록 섭취량을 조금씩 늘리도록 하세요.




8시 이전에 섭취

아무리 두부의 칼로리가 낮다고해도 취침전에 먹는다면 그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없습니다.

흔히 말하는것이지만 저녁 8시 이후에는 될수 있으면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그것이 다이어트에 탁월한 음식이라도 마찬가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