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장지방이란? 내장지방 빼는 방법

2017. 9. 6. 14:30 [여성, 미용]/다이어트

배에 붙는 지방에는 피하 지방과 내장 지방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겉보기로는 좀처럼 구분하기 어렵지만 내장 지방이 쌓이면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되므로 위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그런 내장 지방이 어떤 것인지, 그리고 어떻게 줄일 수 있는지 알아보려고합니다.

내장지방에 대해서 알고 싶거나 고민이신분들은 잘 읽어보세요.








내장 지방이란?

내장 지방은 글자 그대로 뱃속의 "내장 주위에 붙어있는 지방"입니다. 배 주위가 지방으로 부풀면서 전체적으로 둥글게 보이기 때문에 "사과형 비만"이라고 불리는 체형이되기 쉽습니다.


일반적으로 남성 호르몬에 의해 축적되기 때문에 남성이 내장 지방이 붙기 쉬운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자라고 해서 생기지 않는것은 아닙니다.


이 내장 지방의 특징은 쉽게 배에 생기고 없애기도 쉬운 경향이 있습니다. 



내장지방과 피하지방의 차이는 아래 글을 참고하도록 하세요.

2017/07/01 - 내장비만과 피하지방의 차이, 내장지방이란? 피하지방이란?






내장 지방의 위험성

앞서조금 이야기 했지만 내장 지방은 내장 주위에 붙기 때문에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당뇨병이나 고혈압, 동맥 경화, 고지혈증등의 성인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병들은 내장 지방에 의해 혈당과 혈압, 중성 지방이 상승하면서 발병되는것입니다.


피하 지방에 비해 겉으로 보기에는 눈치채기 어렵지만 건강에 대한 위험은 피하 지방보다 더 크므로 주의해야합니다.






내장 지방 빼는 방법



유산소 운동

내장 지방을 빼는데 효과적인것이 유산소 운동입니다. 장시간 운동을하면 내장 지방을 에너지로 태우면서 결과적으로 내장 지방을 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걷기와 달리기 등의 유산소 운동이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특히 내장 지방으로 살이 찐 경우에는 더 좋습니다.

내장 지방으로 살이 찐다고 생각된다면 적극적으로 유산소 운동을 해서 내장지방을 빼도록 하세요.





근육 트레이닝(헬스)

유산소 운동과 병행하면 내장지방 제거와 다이어트에 효과를 발휘하는것이 근육 트레이닝입니다.

근육 트레이닝 자체는 내장 지방까지 줄이는 효과가 없습니다. 그러나 근육 트레이닝으로 근력을 올림으로써 신체의 기초 대사가 올라 아무것도하지 않아도 지방이 연소되게 할 수 있습니다.

또 근육 트레이닝을 한 후 유산소 운동을하면 지방을 연소하기 더 쉬워 지므로 근육 트레이닝과 유산소 운동을 세트로 실시하는것이 좋습니다.







탄수화물 줄이기

유산소 운동과 함께 효과적인 내장 지방 감소 방법은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는 것입니다.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임으로써 필요한 에너지가 내장 지방에서 추출되어 사용됩니다.

내장 지방의 경우 이렇게 탄수화물이 체내에 부족할때 사용되기 때문에 효과적인 내장지방 감소 방법입니다.


다만 탄수화물을 급격하게 줄이지 말고 서서히 줄여나가는것이 좋습니다. 또 피하 지방으로 살이찐 경우는 탄수화물을 줄여도 다이어트 효과가 없기 때문에 자신의 뱃살이 어느 쪽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장 지방 빼는 팁

내장 지방을 빼는 경우는 단기에 집중적으로 빼는것이 좋습니다. 피하 지방과 달리 내장 지방은 단기간에 뺄 수 있습니다.

내장 지방은 설렁설렁 하면 빠지기 어렵기때문에 오랜기간 다이어트를 하면서 빼려고하면 뱃살이 빠지지 않아 다이어트 의욕이 떨어지기 때문에 단기간에 적극적으로 하는것이 좋습니다.

언제까지 살을 뺄 것인지 정해놓고 그 계획대로 내장 지방을 빼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