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반욕이란? 암반욕의 효과, 암반욕 하는 방법, 다이어트 효과

2017. 6. 6. 00:36 [여성, 미용]/다이어트

암반욕은 아직 우리에게는 조금 낯선것이라서 어떤 효과가 있는지 어떻게 해야하는지 잘 모르는 사람이 많습니다.

암반욕은 사우나와 비슷하면서도 조금은 다른데 대체적으로 다이어트와 피부미용에 효과가 높습니다. 

아직 암반욕을 잘모르거나 낯선 사람들을 위해서 그 효과와 효과를 높은는법, 주의할 점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암반욕이란?

암반욕은 따뜻한 돌 위에 누워서 땀을 흘리는것으로 사우나와 비슷한 것입니다.

온도는 사우나보다 낮은 45도 전후가 많고 적당한 습도도 있기 때문에 기분좋게 땀을 흘릴 수 있는 환경입니다.

암반욕에 사용되는 천연 광석은 원적외선과 음이온이 방출됩니다. 암반 위에 누워서 이 광선들을 받으며 땀을 흘리면서 몸속에 쌓여있던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고 몸을 해독하는 것입니다.



사우나와의 차이

암반욕과 사우나의 차이는 그 효과에 있습니다. 일반 사우나는 신체의 표면을 따뜻하게 해서 땀을 내는 것이고 암반욕의 경우는 신체 속부터 따뜻하게 해서 땀을 내는 것입니다. 이는 암반에서 방사되는 원적외선과 음이온에 의한 차이입니다.

그래서 암반욕의 경우는 땀샘에서가 아니라 피지선에서 땀이 나오게 되어 몸 안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기 때문에 사우나보다 해독 효과가 높습니다.








암반욕의 다이어트 효과

암반욕의 효과로 가장 큰것은 역시 다이어트 효과입니다.

기분 좋게 땀을 냄으로써 노폐물과 독소를 땀과 함께 배출하여 몸을 해독하는 과정은 다이어트에 딱 좋은 환경이 됩니다..

암반욕의 다이어트 효과는 해독뿐만 아니라 몸을 따뜻하게 해줘서 지방을 연소하는 신진대사를 높여 살이 잘 찌지 않는 체질로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할 때는 주로 식사량을 줄이거나 굶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게 되면 신체의 신진대사가 나빠지면서 오히려 살이 잘 빠지지 않는 체질이 됩니다. 식사량을 조절하면서 암반욕을 병행한다면 다이어트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거기에 운동까지 더한다면 금상첨화겠죠.



암반욕의 소비 칼로리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고는 하지만 구체적으로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암반욕으로 소비되는 칼로리는 유감스럽게도 그리 높지는 않습니다. 

사람의 체중에 따라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아래의 계산식으로 소비칼로리를 계산 할 수 있습니다. 


자기 몸무게(kg) X 0.0534 X 암반욕 시간(분) = 소비칼로리


예를 들어 50kg여성이 60분간 암반욕을 했다면 50 X 0.0534 X 60 = 160kcal정도가 되는것입니다.

한시간에 160kcal 소비라면 낮은 편입니다. 

그러나 암반욕의 다이어트 효과는 칼로리 소비보다는 몸을 따뜻하게하여 신진대사를 높여 살이 잘 찌지 않고 잘 빠지는 체질로 몸을 만드는것입니다.






암반욕 다른 효과

다이어트에 큰 효과를 가지고 있는 암반욕이지만 그 외에도 여러가지 효과가 있습니다.

질 좋은 땀을 흘림으로써 자율신경의 균형을 맞춰 불면증, 냉증, 신경통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부종이나 어깨결림 해소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몸을 따뜻하게하여 혈액의 흐름이 좋아기 때문에 이런 증상에 효과가 있는것입니다.









암반욕 하는 방법


입욕 시간

암반욕을 하는 시간은 대체로 15~20분정도가 좋습니다. 처음에는 엎드린 상태로 5~10분정도 땀을 흘리고 그후 자세를 바꿔 뒤로누워 10분정도 땀을 흘리도록 하세요. 그후에 5분정도 휴식을 취합니다.

이상이 1세트가 되는데 한번에 대략 3~4세트정도가 좋습니다. 

제대로 휴식을 하지 않고 무리하게 계속하면 탈수 증상으로 쓰러질 수도 있으니 조심하세요.




횟수

하루에 암반욕을 하는 시간은 앞서 설명한대로 입니다. 그것을 일주일 기준으로 횟수를 잡으면 대략 2~3회정도가 좋습니다. 

매일하면 빨리 살이빠지고 몸이 좋아질것 같지만 몸에 상당한 무리가 가게됩니다. 

시간이 많이 없는 사람은 최소 일주일에 1~2회정도를 잡고 하도록하세요.

자신의 몸상태와 시간에 맞춰 어느정도 페이스를 유지하면서 하는것이 좋습니다.




수분 섭취

암반욕을 하면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에 수분섭취를 자주해야 합니다. 꼭 500~ 800ml정도의 물을 마시도록 하세요.

제대로 수분공급을하지 않으면 효율적으로 땀을 흘리지 못해 해독 효과를 높일 수 없습니다.

갈증이 난다고 한번에 마시지 말고 조금씩 홀짝홀짝 마시는것이 좋습니다.







자세

입욕시간을 설명할때 말했던것처럼 처음에는 엎드리고 그 후에 바로 눞는것이 좋습니다. 너무 자세를 자주 바꾸면 암반욕의 원적외선과 음이온이 모이지못하여 신체에 퍼지지 않게 됩니다.

어느 자세를 먼저하든 상관은 없지만 같은 자세를 일정시간 유지하는것이 중요합니다.




호흡법

기본적으로 암반욕을 하는동안 자거나 편안히 있는경우가 많지만 조금이라도 효율을 높이려면 호흡에 신경을 쓰는것이 좋습니다.

암반욕 중에는 코로 천천히 숨을 길게 들이마시고 입으로 뱉도록 하세요. 호흡을 천천히함으로써 자율 신경에 대한 온열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암반욕 주의사항

암반욕의 주의사항으로는 충분한 휴식과 자주 수분을 섭취하는것입니다. 온도가 많이 높지는 않지만 사우나처럼 고온에서 땀을 흘리는 것입니다. 자칫하면 탈수 증상으로 몸을 망가트릴 수도 있습니다. 수분공급과 휴식에만 신경을 쓴다면 아무런 위험없이 암반욕을 즐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