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초기에 좋은 음식, 임신초기에 안좋은 음식

2017. 10. 25. 23:50 [임신,육아,사랑]/임신,출산

첫번째 임신이라면 식사에도 신경을 쓰면서 생활을 하게 될것입니다. 그러나 첫 임신이기 때문에 어떻게 식생활을 바꿔야하는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을 것입니다.


이번에는 임신 초기의 식생화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겠습니다. 어떤 식사를 하는것이 좋고 어떤게 나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신 초기란?


임산부의 상태

임신 초기는 임신4개월 째(0~15주)까지를 말합니다. 임신이 확인되면서 극적으로 생활이 바뀌게 되고 입덧이 발생하는 등 몸의 변화도 일어나게 됩니다. 또 두통이나 나른함 등도 느끼기 시작합니다.


몸이 불편해지면서 식욕이 생기지 않는 시기이지만, 아기를 생각하면 영양을 충분히 섭취해야합니다.




아기의 상태 (0 주 ~ 7 주)

엄마의 체내에서 성장이 시작되어 몸길이도 2센치 정도됩니다. 소화기관 및 장기등의 기관이 생기기 시작하고 몸통과 머리가 구분됩니다. 또 손발이 성장하기 시작합니다.




아기의 상태 (8 주 ~ 15 주)

임신부는 8주 전후에 입덧이 심해지고, 15주째를 맞이하면서 가라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가 조금 커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아기는 2등신이 되면서 장기와 얼굴, 손가락등이 완성됩니다. 또 근육이 발달하고 손발을 움직일 수 있는 상태입니다. 몸길이는 15cm정도로 성장합니다.






인신초기에 좋은 음식




단백질이 많은 음식

임신 초기에 꼭 섭취해야하는 성분이 "단백질"입니다.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뱃속 아기의 몸은 혈액과 근육이 기반으로 만들어집니다. 이에 필요한 성분이 단백질입니다. 


● 육류, 달걀, 꽁치, 우유, 두부등.




칼슘이 많은 음식

뱃속의 아기의 "이"와 "뼈"를 만드는데 필요한 성분입니다. 칼슘 역시 임신 초기에는 적극적으로 섭취해야하는 성분입니다.


● 우유, 요거트,콩 식품, 청국장, 톳, 미역, 참깨등.


칼슘 섭취시 "비타민D"를 함께 섭취하면 더 효율적으로 흡수할 수 있습니다.







철분이 많은 음식

철분은 몸의 구석 구석까지 산소를 전달하기 위해 필요 혈액을 만들기 위해서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아기가 성장하는데에도 철분이 필요하고, 임산부는 빈혈이 발생하기 쉬운 상태이므로 철분은 꼭 필요한 영양성분입니다.


● 쇠고기, 육류의 간, 꽁치, 바지락, 멸치, 톳등


식물에 들어있는 철분은 "비타민C"나 "단백질"을 함께 먹으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

식이섬유는 수용성과 불용성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고, 불용성 식이섬유는 배변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해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두가지 식이섬유 모두 위에서 수분을 흡수하고 과식을 예방하며 장내가 좋은 상태가되도록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 수용성 식이섬유 : 곤약, 해초, 버섯, 사과등

● 불용성 식이섬유 : 곡류, 우엉, 고구마, 팥등






인신초기에 안좋은 음식





카페인이 들어있는 것

카페인이 많이 들어있는 음료나 음식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이 체내에 들어가면 임산부와 같은 농도로 아기에게도 제공됩니다. 아직 성장 도중의 작은 아기는 내장 기관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카페인을 분해 할 수 없습니다. 아기의 중추 신경을 자극해 흥분시키거나 자궁내에서 일어나는 태아 발육이 지연이 되기 쉽습니다.


또 카페인은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게되면 혈액순환이 나빠져 아기에게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하기 어렵기 때문에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술)

알코올이 들어있는 음료도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 알코올을 과잉 섭취하게되면 아기가 발달장애나 학습장애를 일으키게 될 위험이 있습니다. 전혀 마시지 않는것이 어려운 경우도 있기 때문에 하루 한잔을 넘기지 말고 자주 마시는것을 피하도록 하세요.


단, 음식에 들어가는 술은 증발하기 때문에 특별히 신경쓸 필요는 없습니다.




수은을 함유할 가능성이있는 음식

수은이 들어있는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수은을 섭취하면 아기에게 가게되는데 그 수은은 체외로 배출되지 않기 때문에 성장을 방해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수은은 생선에 들어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생선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섭취 해야하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너무 많이 섭취하지 말고 참치와 같이 너무 큰 생선의 섭취를 피하며 가능한 생으로 먹는것을 피해 조리거나 구워서 섭취하도록 하세요.


수은이 들어있을 가능성이 있는 음식

 도미, 참치등 대형 물고기




리스테리아 균을 포함 할 가능성이 있는 음식

임신하고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에 비해 리스테리아균에 감염되기 쉽다고 합니다. 이 균은 임신부 보다 아기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아 유산이나 조산등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출산을 하더라도 리스테리아균에 자궁이 감염되면 뇌염이나 뇌수막염, 패혈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잘 익히지 않은 육류, 생선회, 생햄, 훈제연어등 


보통 생으로 먹거나 제대로 익히지 않는 음식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제대로 익히면 제거할 수 있으므로 날것의 섭취는 피하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