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설사 원인, 예방법, 대처법은?

2017. 11. 22. 23:55 [임신,육아,사랑]/임신,출산

임신 사실을 알게되자마자 어쩐지 속이 평소와는 다르다고 느끼는 임신부가 많습니다. 변비가 있는것 같다가도 설사가 되기도 합니다. 특히 임신 초기는 이렇게 변비와 설사를 반복하는 증상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임신 중 신체는 매우 민감해집니다. 특히 임신 초기에는 많은 신체 변화가 일어나기 쉬우므로 임신 초기의 설사에 대한 원인과 대처법을 파악해 두는것이 좋습니다. 이번에는 임신 중 설사 증상의 원인과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 중 설사, 아이는 괜찮을까?

임신중에는 모든것이 걱정스럽지만 임신 중 설사는 거의 문제가 없습니다. "설사=유산"이라고 걱정하는 여성도 많지만 설사가 유산의 원인이 되지는 않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임신 중 설사가 생기기 쉬운 원인


호르몬 균형의 변화

임신하면 호르몬 균형에 변화가 오게 됩니다.


프로게스테론(황체 호르몬)이라는 호르몬이 분비 됨으로써 장의 움직임을 억제하거나 뱃속의 수분을 빼앗아 버릴 수 있기 때문에 임산부는 변비에 걸리기 쉽습니다.

임신하기 전에 에스트로겐(난포 호르몬)과 프로게스테론이 교대로 분비되지만 임신하면 지금까지 잘 맞추어졌던 호르몬 균형이 무너지고 말게 됩니다.

그로 인해 사람에 따라 변비만되는 사람도 있고, 설사와 변비가 반복되는등 개인차가 있습니다.




배, 허리, 발의 냉증

원래 여성의 90%가 냉증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몸이 차가워지면서 혈액 순환이 나빠지면서 장의 기능도 나빠져 버립니다. 그로 인해 설사를 일으키기 쉽게 됩니다.




면역력 저하

임신하면 위장 기능이 약해집니다. 그리고 점점 배가 불어오면서 더욱 자궁이 내장을 압박해 오기 때문에 소화 불량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장의 움직임이 활발하지 않으면 신체의 면역력도 저하되므로 악순환이 됩니다. 면역력이 약해진 시기에 바이러스나 병원균이 몸에 들어오면 위장에도 타격을 받기 때문에 설사가 되기 쉬워집니다.




과식이나 소화 불량

임신 초기에는 입덧때문에 잘 먹지못하고, 후기에는 식욕이 증가해서 많이 먹게 됩니다.

기름진 것을 먹고 싶어 지는등 소화가 안되는 음식을 먹게 되면서 소화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서 설사가 되기 쉽습니다.




스트레스

임신하면 지금까지의 신체의 변화에 ​​따라 스트레스를 느끼지 쉬워집니다. 스트레스를 느끼게 되면 장도 과민하게 반응 해 버립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라는 위장 질환도 이 스트레스로부터 올 수 있습니다. 가급적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는 생활을 하도록 하세요.







임신 중 설사 예방법


폭식을 피한다

식욕이 증가하는 것은 어쩔 수없는 일이지만, 너무 과식해 버리면 설사를 유발 할수 있습니다. 배가 고플때는 한꺼번에 먹지말고 조금씩 소분해서 먹는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수면, 규칙적인 생활

스트레스가 설사의 원인이라고 말씀 드렸습니다. 수면 부족이되면 스트레스도 쌓여 버립니다. 규칙적인 생활로 장의 움직임을 좋게 하는것이 좋습니다.




배를 따뜻하게

배가 차가워지면서 오는 설사는 복대등으로 배를 따뜻하게 하여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추운 겨울철에는 배를 따뜻하게 하는것이 더 중요합니다.




식이섬유와 요거트 섭취

몸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식이섬유와 요거트를 섭취하여 장내 환경을 정돈하는 것도 좋습니다. 하루에 한번이라도 의식적으로 섭취하도록 노력하세요.







임신 중 조심해야하는 음식


기름진 음식

임신중에 튀김이나 패스 푸드가 먹고 싶어지는 사람도 많지만, 기름진 것은 설사를 유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극적인 식품

고추등을 사용한 매운음식은 장의 움직임을 활발하게하고 심하면 설사를 유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유

우유를 마시고 설사를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장이 약한 사람이 우유를 많이 마시면 설사를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유제품의 단백질은 요거트등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찬 음식

실제로 차가운 음식 뿐만아니라 채소중에 오이와 콩나물, 상추등 몸을 차게하는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것은 자제하도록 하세요. 







임신 중 설사시 대처법


배를 따뜻하게

예방법에서도 말한것처럼 배를 따뜻하게 하는것이 좋습니다. 임신중에는 특히 배를 따뜻하게 하는 옷을 입으면서 체온조절을 하도록 하세요.




약 복용

임신 중에는 못먹는 약이 많지만 변비나 설사가 되었을때는 약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정장제나 유산균은 복용해도 아기에게 영향이 없기때문에 산부인과에 갔을때 의사와 상담하고 약을 처방 받도록 하세요.


설사가 너무 잦으면 자궁이 수축될 수도 있습니다. 그로인해 유산의 위험이오는 경우가 있으므로 너무 잦은 설사가 계속되면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