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초기 출혈(하혈) 원인, 증상

2017. 3. 18. 13:36 [임신,육아,사랑]/임신,출산

임신을 확인하고 출혈이 있으면 많은 사람들이 불안해 하게됩니다. 임신 초기에 발생하는 출혈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임신 초기의 출혈이 있으면 일단 안정하세요. 그리고 신속하게 병원에 가보세요. 

소중한 아기를 보호하기 위해 임신한 엄마가 너무 걱정하지 않도록 임신 초기 출혈에 대한 주요 원인을 소개합니다.










임신 출혈(하혈)은?


임신을 인지한 후에 즐거운 임신부의 생활이 시작되었다고 생각할 무렵 출혈이 나왔을때 분명 당황 될 것입니다. 

임신 중 출혈에는 다양한 원인이있을 수 있습니다. 태반조기박리, 유산이나 조산, 자궁외 임신, 전치태반 등의 이상 징조도 있습니다. 출혈되면 우선 주치의의 진찰을 받도록하세요.






출혈(하혈)했을 때의 체크 포인트!


출혈을하게 되면 당황하게 되는데요 냉정하게 출혈에 대처하도록하세요.

급히 병원에 가더라도 의사에게 상태를 전해야 하기때문에 어떤 출혈인지 알아두는것이 좋습니다.


1. 배의 통증이 있습니까?


배가 아프면서 팽창할때 통증은 어느정도이고 시간은 얼마나 지속하고 잦은지를 체크하세요.


배가 팽창하는것은 임신 전기간 동안 중요한 확인 포인트입니다. 

만약 배가 아프면서 팽창하는 것이라면 출혈이 없어도 안정을 취하도록하세요. 뱃속 아기가 괴롭답니다.




2. 출혈(하혈) 양과 종류


출혈 양은 어느 정도인지, 어떤 색을하고 있는지, 냄새가 고약하거나 분비물에 덩어리가 섞여있는지 체크하세요


단순하게 출혈이라고 말하지만 분비물에 소량 섞인 것으로부터, 많은양이 나오는경우, 또는 소량의 출혈이 며칠 동안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출혈은 기본적으로 새빨간 피가 나올때 위험합니다. 밝은 갈색이나 검은 것은 이전의 출혈이 뒤늦게 흘러나온 것이 대부분입니다.


출혈의 색상과 양에서도 임신의 상태가 어떤 상황에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리대를 착용하고 병원에 가도록하세요.




3. 컨디션의 변화


메스꺼움과 구토, 어지러움과 빈혈, 쇠약 등의 증상이 있는지 여부


몸이 안좋을때도 병원을 찾도록하세요. 감기나 위장염등 바이러스성 질환도 약이나 한약으로 치료 할 수 있습니다.

임신을 했다고 무조건 약을 거부하지마시고 적절한 진료를 받아 한시라도 튼튼한 몸을 되찾도록하세요.









출혈의 원인은?


임신 중 출혈(하혈) 경험자는 전체의 1/3일 정도로 많습니다.



원인 1 : 착상 출혈


배란시 출혈을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체내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응하지 못하고 착상했을 때의 충격(?)으로 출혈이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기가 엄마 뱃속에 제대로 착상했을때 착상 출혈이 생기게 됩니다.




원인 2 : 태반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생기는 출혈


태반을 형성 할 때 융모라는 식물의 뿌리 같은 것이 자궁 근층에 뿌리를 내립니다. 그리고 이 때 출혈을 동반할 수 있는데 이를 착상출혈이라고 합니다. 그리고나서 융모는 자궁에 뿌리를 계속 내리고 있기때문에 움직임으로도 쉽게 혈관이 손상되고 그로안해 출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원인 3 : 융모막하혈종


융모막하혈종은 융모막의 아래에 혈액이 쌓여가는 것을 말합니다. 자궁입구 근처에있어 출혈하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상당히 대량으로 출혈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태반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혈액이 고여 혈종이 된 상태 일 때 발생합니다. 대부분이 안정하고 있으면 5개월무렵정도에 낫습니다.




원인 4 : 전치 태반


태반이 자궁 입구에 위치하고있는 것을 전치 태반이라고합니다. 전치 태반은 대부분(90 %)은 자궁 커지면서 상부로 이동하는데 그때 출혈을 동반 할 수 있습니다. (임신 초기이후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기타원인


임신 기간은 다양한 위험이 있기 마련입니다. 출혈의 원인은 그 외에도 「미란」나 「용종」,질염」, 외부로부터의 압박등이 있습니다. 약간의 출혈이라도 가라 앉지 않을 때는 반드시 병원에서 진찰을 받도록하세요. 

출혈은 아기가 보내는 어떤 싸인이라고 생각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