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중 분비물의 변화. 냉대하, 분비물의 상태에따른 질병

2017. 3. 19. 14:42 [임신,육아,사랑]/임신,출산

임신 중에는 엄마의 몸에 다양한 변화가 나타납니다. 특히 신경 쓰이는 증상 중 하나가 냉대하입니다. 평소의 분비물과 다른것많으로도 민감하게 반응하게 됩니다. 임신 중에 일어나는 분비물의 변화와 상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 중 분비물의 변화


임신 중에 분비물의 변화를 느끼는 임산부가 많습니다. 분비물은 자궁의 출구와 질에서 분비되는 점액을 말합니다. 질이 건조하지 않도록하는 윤활 역할과 질에서 체내에 바이러스가 들어 가지 않도록하는 역할도 있습니다.


임신 중에는 분비물의 색상과 냄새, 양 등 다양한 변화를 느낄 수 있습니다. 

임신에 의해 호르몬균형이 변화하면서 분비물에도 변화가 나타납니다. 

또 질병이나 감염의 경우에도 분비물의 상태가 바뀔 수 있고 스트레스등의 다양한 변화에 취약합니다.











임신 중에는 분비물이 증가


임신 중에 분비물에 뭔가 변화를 느끼는 임산부는 전체의 약 40%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중 80% 이상이 분비물의 양이 많아 졌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임신 중에는 태아를 세균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분비물의 양이 증가합니다.


또 임신 중에는 여성 호르몬의 작용이 더욱 높아집니다. 완전히 태반이 생길때까지 황체 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이 활발하게 작용하면서 자궁 내막을 임신에 적합한 상태로 유지하려고합니다. 이 호르몬의 분비에 의해 임신 중에 분비물의 양이 늘었다고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임신중에 보이는 갈색 분비물


임신 초기에는 갈색 분비물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평소와는 다른 갈색 분비에 의해 임신을 자각하는 사례도 많이 있습니다.

이 갈색 분비물은 임신 초기 단계에 나타나는 분비물입니다. 갈색인 이유는 혈액이 산화한 것이 섞여 나오기 때문입니다.


갈색이라해도 어두운 갈색의 분비물이 계속되거나 선혈이 섞인 분비물이 지속되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빨간색에 가까운 갈색 또는 다갈색의 분비물이면 ㄴ무 걱정할 필요는 없스빈다. 임신 초기에 갈색 분비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일 갈색 분비물이 나오면서 하복부가 팽창되고 통증도 수반하는 경우에는 절박 유산, 절박 조산의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분비물의 변화에 ​​이상이 느껴지는 경우에는 병원에 찾아가세요.










임신중 정상적인 분비물은?


색 ... 투명 또는 흰 색이 정상적인 분비물의 색입니다. 선혈이 섞인것 같은 핑크색이나 분비물 자체에 피가 섞여있는 경우 또는 하복부 통증 등을 수반하는 경우는 절박유산이나 절박조산 등의 문제가있을 수 있습니다.


냄새 ... 정상적인 상태의 질은 산화하기 때문에, 분비물에서 약간 시큼한 냄새가납니다. 정상적인 상태가 아닌 경우는 곰팡이나 세균이 증식하여 생선 썩는 냄새가납니다.


상태 ... 상태는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임신 중에 분비물의 양이 증가하더라도 투명하거나 흰색이면 문제가 없습니다. 

또 묽은 분비물도 정상적인 분비물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중에 조심해야 할 감염과 분비물의 상태


임신 중에는 다양한 감염증에 주의해야 됩니다. 분비물의 상태에 따라 감염의 종류도 다릅니다. 

우선, 리코타 치즈 같은 뭉글뭉글한 분비물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칸디다 질염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려움을 동반하고 색은 흰색 냄새는 없습니다.


미세한 거품 모양의 분비물로 평소와는 다른 독한 냄새가 나는 경우에는 트리코모나스 질염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노란색과 녹색 분비물에 피가 섞인 분비물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신 중에 발병하면 조산이나 유산의 원인이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그밖에 노란색 또는 녹색의 고름 같은 분비물이 나오면 세균성 질증, 냄새가 독하고 분비물의 양이 증가하면 클라미디아 감염증, 우유 같은 분비물이나 회백색의 분비물이 나올 경우 세균성 질염등 임신 중에 발생할 수있는 감염증은 다양합니다.


만약 감염되었을 경우에는 임신 중에도 아기에게 영향이없는 약이 처방되기 때문에 주저하지말고 병원에 찾아가세요. 

가볍게 증상을 생각하지말고 아기를 위해서라도 꼭 완치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정리


분비물의 변화는 컨디션의 변화를 전하는 중요한 징조입니다. 임신중에 분비물의 상태에 따라 절박 유산과 절박 조산등의 위험한 상태가 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평소와는 다르다"고 느끼면 주저하지말고 의사와 상담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