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와 태아에게 좋은 음식 13가지

2017. 4. 3. 06:30 [임신,육아,사랑]/임신,출산

임신중에는 다양한 많은 영양소가 필요합니다. 평소대로 식사를 하시면서 아래의 음식들을 식단에 추가하거나 간식으로 드시도록하세요.

임신중의 건강관리중 가장 중요한것 중 하나가 균형잡힌 영양을 섭취하는것입니다.

임산부와 태아에게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콩, 렌틸콩

임신 중에는 하루 최소 60g의 단백질이 필요합니다. 콩이나 렌틸콩은 단백질을 보충하는데 딱 좋은 식품입니다.

배변을 촉진하는 식이섬유도 충분하고, 1컵의 렌팅콩으로 하루 필요한 엽산의 절반을 섭취 할 수 있습니다. 밥이나 샐러드에 곁들여 드세요.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식이섬유가 풍부한데다 항산화작용(대부분의 질병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작용)이있는 음식입니다. 비타민C도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철분의 흡수를 도와줍니다. 철분을 많이 포함한 현미와 함께 먹으면 더 좋습니다.




 무지방 우유

임신중에는 보통때보다 2배의 칼슘 섭취가 필요한데 많은분들이 부족한 경향이 있습니다. 그럴때는 무지방우유를 마시도록 하세요.. 

무지방우유는 슈퍼에 많이 없거나 맛이 없어서 접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때는 저지방우유나 일반 우유도 괜찮습니다.




 바나나

바나나에는 칼륨 풍부하고 섭취즉시 에너지로 전환되기 때문에 임신중 피로 회복에 효과적입니다. 또 소화가 잘되서 먹고나서도 속이 편안합니다.

잘라서 견과류, 요거트, 베리류등과 섞어서 드시면 더욱 좋습니다.








 지방이 적은 살코기

임신중 하루에 필요한 철분은 보통의 2배로 알려져 있습니다. 철분이 부족하면 피곤해지기 쉬워집니다. 붉은색 고기는 철분이 풍부하고 영양 흡수가 좋은 음식입니다. 지방이 없는 살코기를 많이 섭취하도록 하세요.




 치즈

체다치즈와 모짜렐라치즈는 칼슘 보충에 매우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또 단백질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계란

많은 여성들이 임신중 고기를 멀리하는 경향이 있는데 아미노산이 풍부한 계란은 고기를 대체하는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입니다. 특히 많은 채소들과 치즈를 더한 오믈렛은 더욱 좋습니다. 만약 입덧으로 음식 냄새가 싫다면 계란을 삶아서 냉장고에 넣어 두었다가 아침식사때 샐러드와 함께 드시도록 하세요.




 잎 채소(엽채류)

시금치는 엽산과 철분 풍부하고, 케일은 칼슘 많습니다. 매일 녹색채소를 이용해서 샐러드를 드시도록 하세요.

국이나 반찬으로도 좋습니다.






 통밀빵

평소 먹었던 빵들을 통밀빵으로 바꾸도록 하세요. 하루에 20-35g 정도 필요로 하는 식이섬유를 보충할 수 있고 철분과 아연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오렌지

오렌지에는 비타민C, 엽산, 식이섬유가 응축되어 있습니다. 또 90%가 물로되어 있기 때문에 수분 섭취에도 효과적입니다.




 견과류와 땅콩버터

지방이 많은 고기와 버터를 섭취하는 대신 건강에 좋은 견과류를 드세요. 견과류는 조금만 먹어도 쉽게 칼로리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단, 알레르기가있는 분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두부

채식주의자가 된 기분으로 두부를 먹는 것도 좋습니다. 두부에는 콩으로 만들기때문에 몸에 좋은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말린과일

맛있고 휴대도 가능한 말린 과일은 단 것이 먹고싶을때 효과적입니다. 살구, 크랜베리, 체리, 자두등을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단, 말린 바나나에는 지방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가급적 피하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