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덧이 가장 심한 시기는? 입덧완화방법, 입덧에 좋은 음식

2015. 11. 4. 11:30 [임신,육아,사랑]/임신,출산

입덧이 가장 심한 시기는 일반적으로 태반이 완성 될 때까지인 3개월까지라고 합니다. 그러나 입덧의 기간과 증상은 개인차가 큽니다.







   

입덧이란?


입덧은 임신 특유의 증상으로 정도와 빈도는 개인차가 있습니다. 입덧은 뱃속에서 태반의 성장과 완성 될 때까지의 사이에 발생하는 신체의 변화에 따른 메스꺼움과 구토입니다. TV 드라마 등에서 흔희 여성이 화장실로 달려가는 장면이 나오죠. 

임신 초기 여성의 몸은 겉으로는 알 수 없지만 신경, 호르몬, 태반의 성장 등 다양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 급격한 체내의 변화는 입덧뿐만 아니라 고열이나 피부염, 졸음, 피로등 다양한 증상을 일으 킵니다.






입덧의 증상


입덧의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크게 3가지로 나타납니다. 


우선 첫 번째는 메스꺼움, 구토, 권태감, 두통, 졸음 등의 불편 증상입니다. 이 증상은 많은 임신부에게서 보이는 것입니다. 그 괴로움의 정도는 각각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은 없어서 오로지 견딜 수 밖에 없습니다. 주위에서는 이해하기 어려운 증상이기 때문에 괴로움을 알아주지 않는 것도 신체뿐만 아니라 심리적으로도 힘든시기가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두 번째 입덧의 특징은 냄새와 피부, 소리 등 오감이 민감하게된다는 것입니다. 주로 후각이 과민하게되는 증상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개중에는 피부에 위화감을 느끼거나 일상 생활 소리가 시끄럽게 느끼는 증상도 있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는 식성과 식욕의 변화입니다. 이것은 냄새에 민감해지는 것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임신하면 식욕이 증진하거나 감소하거나하여 일정하게 식사를 하기가 힘들 수 있습니다. 또 임신전에 좋아하지 않았던 음식이 먹고 싶어지는 욕구도 있습니다. 끊임없이 무언가를 먹지 않으면 몸이 힘들어지는 "먹는 입덧"이라는 증상도 있습니다. 두 경우 모두 식사에 관한 입덧은 영양 균형이 부족하거나 편향적이 되는 원인이됩니다. 그리고 컨디션이나 체중 조절이 어려워지면서 이것이 또다시 편식을 낳을 가능성입니다.








입덧이 가장 심한 시기는?


입덧이 가장 심한 시기는 일반적으로 임신 7주에서 10주 사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시기는 태반의 성장이 완성을 맞이하는시기입니다. 이 시기를 지나면 대부분의 임산부는 입덧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러나 개중에는 임신 2개월에서 3개월 전후에도 입덧의 증상이 나오는 사람도 있습니다. 

입덧의 증상과 시기, 그리고 정도는 개인차가 크기 때문에 임산부 자신도 입덧의 증상이 나올 때까지 예측 및 예방을 할 수 없습니다. 입덧이 가장 심해지는 시기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심한날이 단지 하루인 사람도 있고, 피크가 1개월 이상 지속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즉, 입덧의 피크는 사람에 따라 시기와 정도가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같은 사람이라도 입덧의 증상은 임신때마다 다름


사람에 따라 다른 입덧의 증상이지만, 같은 사람이라도 출산때마다 그 증상은 달라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번째 임신시 입덧이 가벼웠던 사람이라도 2번째 임신에서 심한 입덧을 경험 할 수 있으며, 그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처럼 여성은 임신으로 자신의 몸이 어떻게 될지 모르기 때문에 일을하고있는 사람은 마냥 낙관적인 계획을 세우지말고 심한 증상이나올것을 대비하도록 하세요.









입덧 완화 방법


생강은 냉증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입덧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입덧의 시기는 태반이 성장하는시기로 이 시기에 약을 먹는것은 태아에게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임산부는 약 이외의 방법으로 입덧의 증상을 완화시키는것이 요구됩니다. 

입덧을 완화 시키는 음식은 바나나, 사과 등의 과일과 생강입니다. 불행히도, 효과는 개인차가 크고 모든사람에게 효과가 있다고는 말할 수없지만, 시도해 볼 가치는 있을 것입니다. 

입덧에 대처하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불쾌감을 줄이는 것입니다. 가구등의 위치를 바꿔 동선을 확보하는 등의 물리적 스트레스의 경감이나 불안과 불쾌한 기분들 수 있는 인간관계의 심리적 스트레스를 피하도록 하세요. 한편, 좋은냄새나 좋아하는 물건 등을 생활에 이용하여 임신부가 편안하게 느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