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외의 영양 식품인 감자 효능 4가지, 감자 칼로리

2017. 10. 3. 23:30 [효능, 효과]/식품 효능

유럽에서는 감자를 "대지의 사과"라고 부릅니다. 감자는 샐러드, 튀김, 크로켓등의 서양요리와 국, 조림, 볶음등 우리의 전통요리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는 상당히 친숙한 식품이죠.


이번에는 친숙한 식품이지만 잘 알지못하는 감자의 영양과 효능, 칼로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면 알수록 감자는 참 매력적인 식품입니다.







감자 효능, 감자 영양소


안티 에이징, 피부 미용

감자에는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아자도 조금 의외의 영양소일 겁니다.

감자는 유럽에서 "대지의 사과"이라고 부르는데 감자에는 비타민C가 사과의 무려 5개가 들어 있습니다.

특히 감자의 비타민C는 녹말에 덮여 있어 가열해도 파괴되지 않는점이 특징입니다.

비타민C에는 강력한 항산화작용이 있어 안티 에이징, 피부 미용 효과가 있습니다.


또 비타민C는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작용이 있는 부신피질 호르몬의 합성을 촉진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 대책에 효과가 있습니다. 




고혈압 예방, 부종 해소

감자에는 칼륨이라는 영양도 풍부합니다. 칼륨은 미네랄로 분류되는 영양소로 세포 안팎의 삼투압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런 작용으로 칼륨은 나트륨(염분)을 배설하는 작용이 있어 고혈압 예방, 부종 해소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 칼륨에는 근육의 수축을 정상적으로 하는 효능도 있어 건강한 몸을 위해서는 빼놓을 수 없는 영양소입니다.







장내 환경 개선, 혈당의 상승 억제

감자에는 식이섬유도 들어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제6의 영양소로 불리는 영양소로 장의 움직임를 자극하여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것은 많은 사람들이 아는 사실 일겁니다.

또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과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그리고 소량을 섭취해도 포만감을 얻을 수 있어서 과식을 방지하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암, 당뇨병의 예방

감자에는 클로로겐산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클로로겐산은 특히 감자 껍질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클로로겐산은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이 있는 영양 성분입니다. 감자외에도 커피등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클로로겐산은 암 예방과 노화 방지, 당뇨병의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클로로겐산은 감자의 껍질에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껍질도 함께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감자 칼로리

감자의 칼로리는 100g당 76kcal(생감자 기준)입니다. 적당한 감자 1개의 무게는 150g ~ 200g이므로 감자 1개분의 칼로리는 대략 110 ~ 150kcal입니다.


감자는 탄수화물이 다소 낮은 편이지만 먹기에 편한 식품으로 과다 섭취하기 쉽습니다. 특히 감자튀김, 감자칩등은 칼로리가 매우 높고 탄수화물 함량도 높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이어트에는 적인 음식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