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마 효능, 효과, 山芋, Chinese yam

2017. 4. 11. 00:37 [효능, 효과]/식품 효능

참마에는 녹말(전분) 분해 효소인 아밀라아제와 디아스타제를 비롯해 뮤신과 콜린, 사포닌, 식이섬유등 다양한 건강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매우 영양가가 높고 자양강장과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어 "산속의 장어"라고도 불립니다.

 


 




참마



참마의 보관 방법 

자르지 않은 참마는 건조하지 않도록 신문지에 싸서 통풍이 잘되는 장소에 저장합니다. 자른 후 남은 것은 단면을 랩으로 감싸서 비닐 봉지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하세요. 자른 단면에서 수분이 손실되면 변색되기 때문에 단면을 잘 감싸는게 중요합니다.


참마 영양소, 영양성분 

 아밀라아제

 디아스타제

 뮤신

 비타민B₁

 판토텐산

 칼륨

 식이섬유



참마 먹는 방법 

녹말(전분)이 많이 들어있는 감자, 고구마 종류는 가열하지 않고 먹으면 소화와 흡수가 나빠 설사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감자, 고구마류는 생으로 먹지않고 가열을해서 먹습니다. 그러나 참마에는 녹말(전분)을 분해하는 효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생으로 먹어도 문제가 없습니다. 또 참마에 들어있는 소화,분해효소는 가열하지 않는 것이 더 큰 효과를 냅니다.

그리고 갈면 참마의 분해 효소의 작용이 더 강해진다고 합니다. 생으로 갈아서 먹는것이 가장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입니다.



참마를 만지면 가려운 이유 

참마의 껍질을 벗기거나 강판에 갈대 손이 가려운경우가 있습니다.

그것은 껍질 부근에 있는 바늘모양의 옥살산 칼슘이 피부를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옥살산 칼슘은 산성에 매우 약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레몬즙이나 물에 희석한 식초로 씻어내면 가라려움이 가라앉습니다.









참마 효능, 효과

참마는 녹말(전분) 분해 효소인 아밀라제와 디아스타제를 비롯해 뮤신, 콜린, 사포닌 , 식이섬유등의 성분이 들어있어 다음과 같은 건강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소화와 흡수를 돕는 효과 

참마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아밀라아제와 디아스타제는 소화를 촉진하고 영양 흡수율을 높여줍니다. 그래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하고 위를 편하게하고 피로회복과 자양강장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 끈적한 이유인 뮤신은 위 점막을 촉촉하게 보호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혈당 강하 

참마에 포함된 뮤신은 혈당상승을 억제해 당뇨병을 예방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억제하여 고지혈증을 예방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 참마에 있는 사포닌은 라틴어로 비누를 의미하는 "Sapona"가 이름의 유래인데 물에 녹으면 비누처럼 거품을 만드는 발포 작용이 있습니다. 이 거품은 지방을 녹이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여분의 지방 흡수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사포닌은 혈전 생성을 억제하는 작용과 과산화 지질의 축적을 억제하는 강한 항산화작용이 있습니다.




고혈압, 동맥 경화 예방 

참마에 들어있는 콜린은 고혈압과 동맥경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콜린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낮추는 아세틸콜린이라는 물질과 세포막을 구성하는 레시틴의 재료가 됩니다. 레시틴은 혈관벽에 콜레스테롤의 침착을 방지하고 간에 지방이 쌓이지 않도록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간경변이나 동맥경화의 예방이 됩니다.




변비 해소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장내 환경의 정상화와 변비해소에 효과적입니다.










◈ 참마가 필요한 사람

● 소화를 촉진하고 싶은 사람

● 피로하기 쉬운 사람 

● 혈압이 높은 사람

● 콜레스테롤이 걱정되는 사람 

● 혈당치가 걱정되는 사람 

● 변비로 고민인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