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의 과일 복숭아 효능, 효과, 영양소

2017. 7. 12. 00:32 [효능, 효과]/식품 효능

촉촉하고 부드러운 단맛이 특징인 복숭아. 단단하고 아삭한 또다른 맛도 즐길 수 있는 여름철의 대표 과일입니다.

복숭아는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주스나 통조림등으로도 이용됩니다. 또 한방에서는 씨앗이나 잎을 생약으로 이용합니다.

흔한 과일이라서 우리에게 너무나 친숙한 복숭아지만 의외로 영양과 효능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에는 그런 복숭아의 영양성분과 효능,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복숭아 효능, 효과, 영양소

 

변비와 설사 예방 - [ 펙틴 ]

복숭아에는 펙틴이라는 영양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펙틴은 식이섬유의 일종으로 장내의 유산균을 늘려 장의 상태를 좋게 만드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로인해 변비와 설사를 예방하는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 펙틴은 콜레스테롤 저하, 혈당치의 상승 억제등의 효능도 있습니다.




혈압안정, 부종해소 - [ 칼륨 ]

복숭아에는 칼륨도 들어있습니다.

칼륨은 미네랄로 분류되는 영양소의 일종으로 세포 내의 수분량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칼륨은 체내의 불필요한 염분을 배출하는 작용이 있어 혈압 안정, 부종의 해소, 근육의 수축 정상화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노화방지, 암 예방 - [ 카테킨 ]

카테킨은 주로 녹차등에 많이 들어있는 영양성분인데 복숭아에 카테킨이 들어있다는것은 약간 의외입니다.

카테킨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어 노화방지 및 암 예방, 면역력 향상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또 혈당상승을 억제하고 지방의 흡수를 억제하는 작용, 피부노화방지 효과등이 있습니다.




빈혈 예방, 냉증개선 - [ 철분, 마그네슘 ]

복숭아에는 철분이나 마그네슘등의 영양소도 들어있습니다.

철분과 마그네슘은 모두 미네랄로 분류되는 영양소인데 철분은 산소를 전신에 운반하는 기능이, 마그네슘은 다양한 생리 기능에 필수 영양소입니다.


복숭아를 먹어서 이런 영양소를 섭취함으로써 빈혈이나 냉증개선등의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복숭아는 또 다른 과일에 비해 몸을 따뜻하게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이 역시 몸이 찬 사람에게 좋습니다.







생약으로 사용되는 복숭아 씨

영양 풍부하고 다양한 효능이있는 복숭아인데 복숭아 씨도 한방에서 "桃仁(도인)"이라는 생약으로 사용됩니다.

桃仁(도인)은 복숭아 씨앗의 핵을 제거하고 말린 것으로,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 복숭아 씨에는 여성 호르몬의 혼란을 정상화시키고 생리 불순이나 변비를 해소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과일뿐만 아니라 씨앗까지 몸에 좋은 효능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