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질 효능, 바질에 들어있는 영양소

2017. 10. 1. 20:00 [효능, 효과]/식품 효능

이탈리아 요리에서 자주 사용되는 바질은 어느센가 우리에게도 익숙한 허브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바질이 구체적으로 어떤 효능이나 효과를 가지고있는지 잘 알지 못합니다. 바질은 채소중 최고수준으로 영양이 풍부한 채소입니다.


바질은 아시다시피 허브의 일종입니다. 유럽요리에 많이 이용되지만 의외로 인도와 열대 아시아가 원산지입니다. 따뜻한 곳에서 잘 자라고 추위에 약하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노지 재배가 불가능 합니다.


넓은 의미에서 바질이라고 불리는 허브의 품종은 150종류에 달하지만 이탈리아 요리에는 스위트 바질이 많이 쓰입니다.


이번에는 바질의 효능, 효과와 영양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질 효능, 바질에 들어있는 영양소

바질 잎의 성분은 대부분이 수분으로 그 비율은 90%가 넘습니다. 또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C, 비타민E, 비타민K, 나트륨, 칼륨, 마그네슘, 칼슘, 망간, 인, 철, 아연, 식이섬유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대충 늘어 놓은 것만으로도 매우 많은 영양소가 있음을 알 수 있지만 바질의 대표 영양소로 들수 있는것이 β-카로틴, 칼슘, 비타민K입니다.



항산화 작용을 하는  β-카로틴


 β-카로틴 함량

바질 잎 ... 6300μg / 100g

(하루 권장량 ... 1800μg)




β-카로틴은 당근의 주황색의 근원이되는 영양소입니다. 바질이 당근만큼 주황색을 띄지 않기때문에 당근을 뛰어 남지는 못해도 그에 버금가는 양의 β-카로틴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바질은 채소중에서도 탑클래스의 β-카로틴 함유량을 자랑합니다.


β-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변화되어 효능을 발휘합니다.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어 노화방지, 동맥경화와 암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 비타민A는 눈의 망막에있는 물질을 만들어주고 위장이나 기관지등의 점막을 보호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즉, β-카로틴을 섭취함으로써 노화 방지와 점막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칼슘


 칼슘 함량

바질 잎 ... 240mg / 100g 

(하루 권장량 500 ~ 600mg)





칼슘이라고하면 우유에 많다고 여겨지지만 바질잎의 100g당 칼슘 함량은 우유보다도 많습니다. β-카로틴과 마찬가지로 채소중에서는 상당히 높은 함유량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칼슘은 현대인에게 부족하기 쉬운 미네랄입니다. 칼슘이 부족하면 스트레스와 짜증이 많아지고 골다공증으로 유출된 칼슘이 혈관벽에 부착되면서 고혈압을 잃으킬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칼슘 섭취가 필수적입니다.





뼈와 동맥의 건강에 좋은 비타민K


◆ 함량

바질 잎 ... 440μg / 100g 

(하루 권장량 65 ~ 75μg)




청국장에 많이 들어있다고 알려진 비타민K는 바질에도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역시나 비타민K함량이 채소중에서 탑클래스에 속합니다.


비타민K는 출혈시에 혈액응고 인자를 활성화시킵니다. 또 뼈건강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뼈 속의 단백질을 활성화시켜 뼈에 칼슘이 침착하는 것을 도움으로써 뼈의 형성을 촉진합니다. 또 동맥의 석회화를 방지하는 작용도 있습니다.


비타민K는 일상적인 식생활로는 부족할 일이 적은 영양소이지만 간이 나쁜 경우는 부족할 수 있기때문에 그럴경우 적극적으로 섭취해주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