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산수의 대표적인 효능, 효과 4가지

2017. 7. 7. 18:00 [효능, 효과]/식품 효능

요즘 탄산수의 인기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몸에 좋은 효과도 계속해서 드러나고 있습니다. 탄산수를 마시는 것만으로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요. 요즘에는 피부미용을 위해서 몸에 바르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탄산수의 대표적인 효능,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탄산수 효능, 효과


다이어트 효과

탄산수를 마시면 위 속에서 가스가 팽창하기 때문에 포만감을 얻을 수 있고, 그로인해 과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식사 5~10분 전에 300ml이상 마시면 좋다고합니다. 소량을 마시면 오히려 식욕이 촉진되어 버리기 때문에 충분한 양을 마시도록 하세요.

매 끼니마다 탄산수를 마시는것이 힘들다면 저녁 식사때만 해도 괜찮습니다. 다만 설탕등 첨가물이 들어있는 탄산수는 삼가하세요.


또 탄산의 자극에 의해 위산의 분비를 촉진하고 그로인해 소화도 촉진되고 결장 부분까지 자극을주기 때문에 대장의 연동 운동이 활성화되어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됩니다.


탄산수를 마시면 물과 함께 이산화탄소도 체내에 들어오면서 혈중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지고 반대로 산소 농도가 저하됩니다.

그러면 몸은 혈액의 산소 농도를 높이기 위해 혈액 순환을 촉진하려고 합니다. 동시에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려고 혈관을 확장되면서 몸의 구석구석까지 혈액이 공급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신진대사가 올라가면서 마치 운동을 한 것 같은 에너지가 사용되어 섭취한 열량의 소비도 촉진됩니다.






미용 효과

탄산수의 기포는 단백질과 결합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고 피지를 용해하여 피부의 피지제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평상시 사용하고있는 세수할때나 샤워를 할때 물대신 탄산수를 이용해 거품을 내고 씻어 낼때도 탄산수로 씻어내면 됩니다. 머리를 감을때도 탄산수를 이용하면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세수하기전에 미리 탄산수로 얼굴을 적시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탄산이 피지등의 노폐물을 효율적으로 제거해주기 때문에 칙칙함도 사라지고 막힌 모공을 씻어내는등 피부의 더러움을 잘 씻어 줍니다.


또, 탄산수는 약산성을 띄고있어 항균 작용이 있기 때문에 피부에 부담을주지 않고 세균을 억제해줍니다.


그리고 탄산수는 피부에 사용하면 피부 표면이 아니라 피부의 가장 깊은곳인 진피에 접근하여 말초 혈관을 확장합니다. 그러면서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피부를 깨끗하고 건강하게 만들어주게 됩니다.






피로 회복 효과

운동을 후나 피로가 축적되어 있을때 탄산수를 마시는것이 좋습니다. 운동을하면 몸 속에는 피로 물질인 젖산」외에 「수소 이온이라는 성분이 축적됩니다. 이 「젖산」과 「수소 이온」 두 가지를 잘 제거하는 효과를 가지고있는 것이 "탄산 가스"입니다.

탄산수에 들어있는 탄산 가스는 체내의 피로 물질인 수소 이온과 결합하여 이산화탄소와 물로 변화시켜 몸에서 제거해줍니다.

그리고 탄산수에 들어있는 "중탄산 이온"은 젖산을 중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젖산이 일방적으로 많아지는 것을 막고 몸이 산성으로 기울지 않도록 해줍니다.


또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효과가 지속되면서 신체에 불필요한 노폐물을 원활하게 배출 할 수 있게되기 때문에 해독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주의해야 하는것은 탄산수는 산성이기 때문에 피로 회복에 좋다고해서 대량으로 마시면 안됩니다.


젖산을 중화하고 몸이 산성으로 기우는 것을 막아 주는데 너무 많이 마시면 몸이 산성으로 기울게 됩니다. 몸이 산성이 되어 버리면 신진 대사가 나빠져 버리기 때문에 몸이 쉽게 피곤해집니다.


피로 회복을 위해서는 한 잔 정도의 탄산수가 적당합니다.







신체의 여러가지 통증 제거 효과

탄산수는 신체의 여러가지 통증을 제거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많은 분들이 생리통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데 이 생리통은 혈액순환이 나빠지는것이 하나의 원인입니다. 탄산수를 마셔 혈액순환을 촉신시키면 생리통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마시는것 외에도 몸을 담그는것으로 혈액의 흐름을 좋게할 수 있고 염증이나 상처의 치료를 촉진하고, 피로 회복이나 관절통을 억제하는데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