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몽 효능, 효과, 자몽(grapefruit) 칼로리

2017. 5. 18. 00:38 [효능, 효과]/식품 효능

현대인 대부분은 식생활의 균형이 무너진 채 생활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부족하기 쉬운것이 비타민입니다. 고기와 지방 투성이 위주의 식생활은 언젠가 몸을 망치게 될겁니다. 

그래서 추천하는것이 자몽입니다. 자몽은 현대인이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이번에는 자몽이 가지고 있는 효능,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몽 칼로리(100g당) : 자몽생과 38kcal, 자몽원액주스 40kcal



자몽 효능, 효과


스트레스 저항력 향상

자몽의 주요 효능중 하나가 스트레스 개선 효과입니다. 자몽은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우리가 비타민이 풍부하다고 알고있는 귤과 비슷한 함유량을 가지고있습니다.

자몽 1개를 먹으면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C를 모두 섭취 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C는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작용이있는 부신피질 호르몬의 합성을 촉진하기 때문에 스트레스에 효과적입니다.

또 비타민C는 몸의 노화방지 효능과 피부 미용 효과, 면역력 향상등의 효능도 있습니다.





피로 회복 효과

이것도 자몽이 가진 대표적인 효능입니다.

자몽의 신맛이 나는것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구연산 때문입니다. 구연산은 TCA사이클 (TCA회로)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구연산이 들어있는 식품을 섭취하면 체내의 구연산 사이클이 활발해져 피로회복이 됩니다.

구연산을 포함한 다른 식품은 매실이나 식초등이 있습니다.




혈전 예방, 암 억제 효과

자몽은 혈전의 예방과 암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자몽에는 쓴맛의 근원인 폴리페놀의 일종인 리모노이드와 노빌레틴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리모노이드는 혈전을 방지하는 효능이, 리모노이드와 노빌레틴은 암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혈전을 방지하면 동맥경화와 뇌졸중, 심근경색의 예방에도 도움이됩니다.





체내 지방연소 작용

자몽의 효능은 먹는것으로만 얻는것이 아닙니다.

자몽 향기를 맡으면 체내 지방 연소 효과가 높아집니다. 


자몽 껍질에는 누트카톤(nootkatone)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누트카톤은 화합물의 일종으로 특히 화이트 자몽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누트카톤 향기를 맡으면 교감신경이 활성화되어 체내 지방 연소 효과를 높이는 단백질이 만들어지게됩니다.

운동하기 전에 자몽 향기를 맡으면 더 효과적 일 수 있습니다. 실제 과일이 아니더라도 자몽껍질로 만든 아로마 에센셜 오일도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