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초기출혈 원인, 대처법

2015. 10. 19. 11:30 [임신,육아,사랑]/임신,출산

임신 초기에 출혈이 생기면 무섭기 마련입니다. 출혈하면 "뱃속 아기는 괜찮을까?"하는 걱정을 하기 마련인데요. 출혈의 원인도 다양한데 여러가지 생각되는 가능성과 원인,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사실 임신 초기에 출혈하는 것은 아주 드문일이 아닙니다. 임산부의 약 20%가 경험을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드물지 않다라고해도 안심해서는 안됩니다!







 출혈하면 우선 체크해야할 것


1 : 언제부터 출혈이 있는지? 한밤중인지, 일어나서인지, 며칠전부터인지? !


2 : 통증이있다? 없다? 통증이 있다면 어떤 아픔? 배가 치이는 느낌입니까?


3 : 출혈량은 얼마나? 생리때와 같은 양인지, 대량인지? !


4 : 출혈 된 혈액의 색깔은 무엇인지? 갈색이거나, 선명한 붉은색이거나 ....



출혈의 양이나 색깔, 그리고 통증의 유무 등은 매우 중요 체크 포인트입니다. 출혈 후 병원에서 진찰할때 위의 체크 항목을 잘 전달해야 정확한 진단을 받을수 있습니다. 임신초기 출혈에 있어서 자기판단은 절대 금물입니다. 꼭 의료기관의 도움을 받도록하세요. 특히 새빨간 선혈의 경우는 서둘러 진찰을하는 것이 좋습니다.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출혈 원인



 융모막하혈종


이것은 절박유산 증상의 하나입니다. 자궁를 감싸는 막 주변에 혈액이 고여 버리는 상태를 말합니다. 배의 탄력이 있는사람, 없는사람 자각 증상도 다양하다. 우선 안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이 진정되면 뱃속의 아기에게도 영향이 없지만 출혈이나 하복부통증과 팽배감이 있으면 병원의 치료를 꼭 받도록하세요. (조심해야 할 주 : 임신 5 ~ 20 주)




 자궁 질부 미란


자궁질부미란은 임산부뿐만 아니라 여성 전반의 부정출혈의 원인으로 자주 거론됩니다. 자궁 입구가 헐어있는 상태에서 자극이 주어지면 그것으로인해 출혈하는 증상입니다. 내진때나 성행위시에 출혈하기도합니다. 대량으로 출혈하지않고 분비물에 섞여 있는등 소량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자가 진단은 위험하므로 병원 진료를 받아보세요(조심해야 할 주 : 임신 4 ~ 15 주)




 생리같은 출혈


임신 4개월 쯤 많이 볼 수있는 출혈로 생리시와 같은 출혈이 일어나는 상태입니다. 임신을 했어도 호르몬의 활동으로 출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출혈은 월경시보다 소량으로 2, 3일에 가라 앉습니다.




 자궁경부 용종(폴립)


자궁 경부의 양성 용종으로 자각 증상은 없습니다. 용종(폴립)에서 출혈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지만, 검진시 내진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용종(폴립)에 염증이 생겨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임신중이라도 절제해야합니다. 내진중에 절제 할 정도로 순식간에 끝나고 통증도 특별히 없습니다. 물론 잘라 있기 때문에 약간의 출혈이 동반하지만 빨리 가라 앉습니다.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수 있는 출혈 원인



 자궁외 임


자궁이 아닌 곳에 착상 해 버리는 것으로 그 대부분은 나팔관에 착상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나팔관에 착상 한 경우, 그 착상 부분을 절제하지 않으면 안되어, 그 임신은 포기해야합니다. 착상한 난관을 방치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왜냐하면 나팔관이 파열되어 대량출혈이나 심한 통증에 시달리며 임신부의 생명마저 위태롭기 때문입니다.






출혈이있는 경우는 신속하게 병원진료를 받으세요


임신시 출혈원인의 일부를 알아봤지만 무엇보다 출혈이 있으면 의사에게 반드시 진료를 받도록하세요. 경우에 따라서는 촌각을 다투는 것도 있습니다. 올바른 치료를 받고 건강한 임신기간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