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뚝 여드름이 생기는 이유, 원인, 모공성태선, 모공각화증

2017. 5. 24. 00:34 [질병]/피부, 헤어

팔뚝에 얼룩덜룩, 더덕더덕 여드름이 있으면 눈에 잘 띄면서 신경이 쓰이게 됩니다. 특히 여름에 반팔을 입어야 하는데 더욱 신경이 쓰이게 됩니다.

원인을 파악하고 팔뚝에 생기는 여드름을 개선해보도록 하세요.







팔뚝에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

팔뚝에 두드러기같이 생기는것을 보통 팔뚝 여드름이라고 하는데 모공성태선(모공각화증)이 정식 명칭입니다. 이 모공성태선이 생기는 원인에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전

모공성태선은 유전에 의해서 쉽게 발병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부모 중 한명이 모공성태선이 있었다면 유전이 될 수 있습니다.

유전으로 인해 모공성태선이 된 사람은 여성의 비율이 높은데 대부분 나이가 들면서 자연적으로 낫게 됩니다.




스트레스

스트레스가 쌓이면서 피부의 모공부분에 각질이 막혀 모공성태선이 발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체내의 호르몬균형이 무너지게되면 피지가 과잉분비되어 버립니다.


팔뚝에 과잉분비된 피지와 각질이 모공속에서 응고되어 모공을 막으면 피부가 더덕더덕해지게 됩니다. 또 스트레스가 쌓이면 혈액순환도 나빠지기 때문에 막힌 모공을 뚫어줄 영양분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습니다.

스트레스는 상태의 악화뿐만아니라 치유의 시간도 늘어나게 합니다.




비타민 부족

편식이나 영양가 없는 식사로 인해 몸이 비타민 부족에 ​​빠지면 신진대사가 나빠지게 됩니다. 신진대사가 나빠지면 오래된 각질을 새로운 각질로 바꾸는 "턴오버"라는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인간은 "턴오버"에 의해 피부를 신선한 상태로 유지하는데 비타민이 부족하면 턴오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피부가 울퉁불퉁해질 수 있습니다. 편식을 하지말고 균형잡힌 식사를 하도록 하세요.





수면 부족

사람은 자고있는 동안 피부를 재생하는 턴오버가 작동합니다. 수면 시간이 짧으면 턴오버가 제대로 되지 않고 주기도 엉망이 되어 팔뚝에 여드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 수면부족으로 피로가 축적되면 혈액순환도 나빠집니다. 충분한 영양이 공급되지 못하기 때문에 오래된 각질이 쌓이면서 트러블이 생길 수 있습니다. 최소한 6시간은 수면을 해야합니다.




알레르기

모공선태선이 아니라 알레르기에 의해서 팔뚝에 여드름, 두드러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가있는 사람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성분(꽃가루, 음식, 집먼지진드기, 금속 등)이 몸에 들어 왔을 때 과잉 반응하여 히스타민이라는 성분을 분비합니다. 이 히스타민이라는 성분이 분비되면서 염증을 일으키고 두드러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금속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금속과 접촉한 부분이 과도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팔뚝같은 노출된 피부에 알레르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갑자기 두드러기가 생길 경우 알레르기에 의한것일 확률이 높습니다.




술(알콜)

술의 과음도 팔뚝의 두드러기에 큰 관계가 있습니다. 과도한 음주를하면 간에 부담이 갑니다. 간에는 여러가지 나쁜물질을 제거하는 해독 작용이 있는데 간에 부담이 가면서 그 해독작용이 제대로 작용하지 않게 됩니다. 술을 많이 마시면 활성산소라는 성분이 많이 분비되게 됩니다. 평상시는 간에서 활성산소가 제거 되지만 술을 많이 마셔서 간기능이 저하되면 체내 활성산소량이 증가하여 피부트러블이 생기게 됩니다.








팔뚝 여드름, 두드러기 해소방법


전용 크림

"레티노산(retinoic acid)"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 크림을 바르면 세포 분해 속도를 빠르게 해주는 효과가 있기때문에 오래된 세포를 빨리 배출하고 새로운 세포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으로는 이 크림을 바르면 피부가 민감해지기 때문에 외출시 자외선 차단제로 자외선을 차단하도록 하세요.




필링

필링은 오래된 각질을 제거하고 새로운 각질로 바꾸는 것입니다. 피부관리실에서하면 안전하고 효과적이지만 비용이 많이 듭니다. 

그래서 필링용품을 구입해서 사용하도록 하세요. 일상적으로 구입할 수 있는 필링제는 농도가 높지 않기때문에 효과가 나타나는데 오랜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정해진양을 사용하고 필링 후에는 보습하는것을 잊지마세요.






식생활 개선

음식으로 체질을 개선하면 완치후에도 재발되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비타민A", 피부재생을 위한 "비타민B", 콜라겐을 만들어주는 "비타민C", 혈액순환을 좋게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알리신"등을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이 4가지 성분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고 피지를 많이 만드는 동물성 지방이나 당분은 자제하도록 하세요.




운동

몸을 움직이는 것으로 혈액순환을 좋게하고 신진대사를 좋게하여 턴오버 기능을 촉진 할 수 있습니다.

그럼으로써 각질이 팔뚝에 쌓여있는것을 방지하고 새로운 각질로 바꿔서 팔뚝 여드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 혈액순환이 좋아지면 음식으로 섭취한 영양성분을 효율적으로 몸속 구석구석에 전달할 수 있게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운동은 스트레스 해소와 기초체온의 향상등 피부에 좋은 영향을 많이 주기 때문에 적당한 운동을 하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