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근깨란? 주근깨 원인, 주근깨에 좋은 음식, 없애는법, 제거

2017. 9. 23. 00:30 [질병]/피부, 헤어

특히 서양인에게 많은 경운데 멀리서 보면 미인인데 가까이에서 보면 주근깨가 많은 경우가 있습니다. 진정한 미인은 피부미인이라고 하는데 주근깨때문에 고민이 있는 여성도 많습니다.


주근깨는 왜 생기는걸까요? 

이번에는 주근깨가 생기는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근깨란?

"주근깨"는 일상적인 말이고 정식 명칭은 "작란반"이라고 합니다. 볼과 코 주위등에 잘 생기는 5㎜이하의 색소반입니다. 목덜미등 얼굴 이외의 곳에도 생깁니다.


주근깨는 자외선을 쪼이면 짙어지는 성질이 있는데 기미와 달리 나이가 들수록 엷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동양인보다는 백인에게 많이 나나타는데 동양인이라도 피부가 하얀사람은 자외선에 대한 방어기능이 낮기 때문에 어두운 피부색인 사람보다 비교해 쉽게 생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주근깨에는 두가지 패턴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주근깨", 두번째는 "성인에게 나타나는 주근깨"입니다.


아이에게 나타나는 주근깨는 사실 유전에 의한 것이 큽니다. 유전으로 생기는경우 5~6세부터 시작되어 사춘기경에 최고점에 이르고 그 이후에 서서히 줄어들어 신경쓰이지 않을정도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편 성인에게 나타나는 주근깨는 자외선을 많이 받거나 피부의 턴오버 기능이 망가지는것이 원인입니다.






성인의 주근깨 원인


잘못된 스킨 케어

주근깨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은 피부에 자극이 가해짐으로써 생성됩니다. 특히 얼굴의 피부는 다른 부위와 비교해서 얇기때문에 세안시에 과도하게 스크럽이나 필링을 하거나 맞지 않는 화장품을 장기간 사용함으로써 주근깨가 생길 수 있습니다.




영양 부족

필요한 영양소가 부족하면 신선한 각질층이 생성되지 않고, 피부에서 턴오버가 잘 이뤄지지 않는 원인이 됩니다.

특히 멜라닌 생성을 막는 효과가 있는 비타민C는 매일 필요한 양을 섭취하지 않으면 결핍될 수 있으므로 신경을 써서 섭취해야합니다.




수면 부족

수면은 피부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강력한 천연 미용제입니다.

수면이 부족하면 신진대사가 저하되어 피부의 턴오버가 늦어지면서 멜라닌 색소가 침착되기 쉽습니다.




스트레스

사람은 스트레스를 느낄 때 부신 피질이라는 부분에서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이 코르티솔의 분비량이 비정상적으로 많아지면 체내에 대량의 활성 산소가 발생합니다.

활성 산소는 몸을 산화시킵니다. 산화 시킨다는건 노화되는것으로 그로인해 기미나 주근깨가 쉽게 발생하게 됩니다.






주근깨에 효과적인 음식

주근깨를 막기 위해서는 몸의 산화를 막는 작용이 있는 음식이 좋습니다.


항산화 작용이 있는 음식은 비타민C입니다.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된 식재료는 레몬, 키위, 딸기등의 과일이나 브로콜리, 고추등이 있습니다.


레몬수를 마시거나 저녁 식사후에 키위, 딸기등 비타민C가 많은 과일을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비타민C를 섭취하고 사용되지 않은것은 2~3시간이 지나면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그래서 한번에 대량으로 먹는것보다 매 끼니 마다 나눠서 섭취하는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주근깨 예방법


자외선 차단

주근깨를 더 이상 늘리지 않으려면 비타민C를 적극적으로 섭취하고 자외선을 차단하는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하루 종일 집안에 틀어 박혀있을 수 없기 때문에 외출시에는 UV차단 기능이 있는 선글라스, 양산이나 모자를 착용하세요. 

또 여름에는 자연스럽게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지만 봄이나 가을에도 햇살이 강할때는 살이 탑니다. 자외선 차단제는 연중내내 외출시 발라주는것이 좋습니다.




자극을 피하기

다음으로는 자극을 피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세안시는 부드러운 거품으로 씻고 수건으로 얼굴을 닦을 때도 박박 닦지말고 수분을 흡수할수 있도록 꾹꾹 눌러서 닦아주도록 하세요. 




보습

피부의 보습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피부가 자외선을 쬐면 피부의 깊숙한 부분에 있는 멜라닌 세포가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지키기 위해서 색소를 만들어 피부로 나오면서 피부를 방어합니다.

피부가 건강하면 이 만들어진 색소는 점점 피부 표면에서 밀려나면서 제거됩니다. 하지만 피부가 충분히 수분을 함유하고 있지 않으면 색소가 밖으로 나오지 않고 피부에 남아 주근깨가 되어 버립니다. 그래서 피부를 건조하지 않고 촉촉하게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주근깨 제거, 주근깨 없애는법

주근깨를 연하게 하려면 미백 화장품이 좋습니다.

조금 시간이 걸리겠지만 꾸준히 계속해서 사용하면 주근깨가 옅어질 것입니다.


또 주근깨를 어떻게든 지우고 싶다면 필링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피부의 표면에 배출하지 못한 멜라닌 색소가 남아 있는 상태이므로 필링으로 피부 표면을 깎아 버리면 주근깨가 사라집니다. 다만 과도한 필링을 하면 피부에 부담이 생기므로 너무 지나친 것은 좋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