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덩이가 까매지는 이유, 엉덩이 색소침착 원인, 개선 방법

2017. 6. 14. 00:34 [질병]/피부, 헤어

욕실이나 목욕탕에서 거울을 보다가 지금까지 몰랐는데 엉덩이색이 어두운것을 경우가 있습니다. 아니면 다른사람을 보았는데 엉덩이에 색소침착이 심한 사람을 볼 수도 있습니다. 엉덩이는 보이지 않는곳이라 그냥 방치해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가능하면 예쁜 엉덩이를 가지고 있는것이 더 좋겠죠.

누구에게 상담하기 힘든 엉덩이 색소침착, 이번에는 어떤 이유로 엉덩이가 까매지는 건지, 그 원인과 개선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으니 신경이 쓰이는 분들은 잘 읽어보세요.

 

 

 

 

 

 

 

 

 

엉덩이 색소침착 원인

 

 

 

자극을 너무 받은 경우

 

가장 많은 원인이라고 할 수있는 것이 앉아서 엉덩이에 부담이 되는것입니다 예를 들어 사무직으로 너무 오래 의자에앉아 있는 사람이나 자전거를 자주 타는 사람은 아무래도 엉덩이에 부담이 많아집니다.

 

엉덩이가 외부로부터 자극을 받으면 피부가 멜라닌 색소를 만들어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지키려합니다. 이 멜라닌 색소가 축적되면서 엉덩이가 까매지는 것입니다. 매일매일 장시간 앉아있으면 엉덩이에 자극을 피할 수 없기때문에 색소침착이 되기 쉽습니다.

 

또 엉덩이에 자극이 지속적으로 이어지면 몸이 엉덩이를 피부를 지키려고 턴 오버주기를 앞당기게 됩니다. 그로 인하여 과도한 각질이 생기면서 그 각질이 피부에서 굳어지거나 도드라져 보이면서 어두워지는 것입니다.

 

 

속옷 사이즈가 맞지 않는 경우

팬티 사이즈가 맞지 않아 엉덩이를 조이면 색소침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조여지고 있기 때문에 엉덩이에 마찰이 생기기면서 쉽게 자극을 받게 됩니다.

마찰에 의해 발생하는 색소침착을 "마찰흑피증"이라고합니다. 마찰로 인해 피부속에 짙은 반점이 생기기 때문에 좀처럼 개선하기 힘든것이 특징입니다.

 

또 속옷이 작으면 통풍이 되지 않아 내부가 습하고 더워지게 됩니다. 그로인해 엉덩이의 장벽기능이 약화되어 약간의 마찰도 큰 부담이 됩니다. 그리고 속옷이 너무 꽊 끼면 엉덩이 부분의 혈액 흐름도 나빠져 신진대사가 잘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여성들은 팬티스타킹을 신는 사람도 많은데 스타킹의 조임 때문에 색소침착이 발생 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하는것이 좋습니다.

 

 

 

 

건조함

엉덩이가 건조하면 외부 자극에 약해지기 때문에 피부는 보호하려고 각질층을 두껍게만들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각질이 두꺼워지면 윤기없거 까칠까칠한 색소침착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겨울에는 건조하기 때문에 각질이 두꺼워지기 더 쉽습니다. 이것은 외부로부터의 자극이 없어도 건조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생리전이나 스트레스

생리전이나 스트레스가 쌓이면 호르몬 밸런스가 무너지면서 피지가 많이 분비되게 됩니다. 또 출산이나 임신등으로 일시적으로 호르몬밸런스가 무너졌을때 일시적으로 색소침착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는 시간이 흘러 호르몬밸런스가 안정을 찾으면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여드름

엉덩이에 여드름이 생기면서 그로인해 색소침착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엉덩이라는 곳은 자극이 많은 데다 온도가 높은 곳이라 여드름이 생기기 쉬운 장소입니다. 여드름이 생기면 염증 후에 색소침착이 발생 될 수 있습니다.

 

 

 

충분히 씻지 않은 경우

엉덩이는 몸의 뒤쪽에 있기 때문에 충분히 씻지 못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떼가 모공에 남기 쉽기 때문에 염증이나 여드름이 생기고 색소침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 제대로 씻어도 충분히 씻어내지 않으면 비누성분이 남아 있으면서 피부에 부담이되어 색소침착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목욕할때 신경을 써야합니다.

 

다만 엉덩이를 너무 강하게 문질러서 씻으면 역효과가 생겨 피부에 자극으로인해 색소침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엉덩이 색소침착 개선방법

엉덩이가 까매졌다고 포기하면 안됩니다. 개선하는것은 가능합니다.

 

 

보습을 중심으로 피부관리

엉덩이가 건조하지 않도록 보습을 신경써서 보습을 해주세요. 보습을하면 건조에 의해 두꺼워진 각질층을 정상적으로 되돌릴 수 있고 턴 오버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면서 오래된 세포를 제거해 주므로 자연스럽게 색소침착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시간이 걸리겠지만 재발이나 악화되는것도 방지할 수 있으니 차분히 해보도록 하세요. 

 

 

 

충분한 수면

인간은 자고있는 사이에 성장 호르몬이 체내에서 분비됩니다. 이 성장 호르몬은 턴 오버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도록 하기 때문에 색소침착을 해소하는데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성장 호르몬은 밤 10시부터 새벽 2시 사이에 잠을 잘때 많이 분비된다고 합니다. 이시간대에 충분히 수면을 취하는것이 좋습니다. 물론 자기전에는 충분한 보습을 해주도록 하세요.

 

 

 

하이드로퀴논 크림

하이드로퀴논은 멜라닌 색소의 원인이되는 멜라닌을 감소시키는 효과가있는 성분입니다. 평소 앉는것으로 자극을 받아 쌓인 멜라닌 색소가 원인인 색소침착인 경우 하이드로퀴논이 들어간 크림을 바르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하리트로퀴논은 효과가 강한 경우 

 버린 등으로 자극을 받아 쌓인 멜라닌 색소가 원인 짙은이 하이드로 퀴논이 들어간 크림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이드로 퀴논은 효과가 강한 분 너무 많이 사용하면 "백반(白班)"이라는 피부가 일부만 하얗게되는 현상이 나타나므로 사용할 때는 적당량을 지키도록 하세요.

 

 

 

 

 

음식으로

색소침착을 개선해주는 성분이 들어있는 음식을 섭취해 체질적으로 개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멜라닌 색소의 색을 투명하게 해주는 "비타민C", 턴 오버의 기능을 정상화 시켜주는 "비타민B2", 피지 분비량을 맞춰주는 "비타민B6"등 3가지 성분이 색소침착에 좋은 성분들입니다.

이 성분들을 꾸준히 섭취하면 서서히 색소침착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당분과 지방이 많은 음식은 여드름을 유발하기 쉽기 때문에 색소침착의 원인이 됩니다. 삼가하도록 하세요.

 

 

 

자극을 주지 않는다

앞서 설명한것처럼 자극이 많이 가해지면 색소침착이 생기게 됩니다. 개선하기 위해서는 평소의 자극을 줄여 줄 필요가 있습니다. 장시간 컴퓨터 작업을하는 사람은 방석을 사용하고, 1시간에 한 번은 일어서서 엉덩이 자극을 줄여주도록 하세요.

 

또 속옷은 통풍이 잘되는 소재의 것으로, 체형에 맞는 사이즈의 것을 착용하여 통기성을 좋게해주세요. 

목욕 후 엉덩이를 닦을 때는 부드러운 수건으로 닦아 마찰로 인한 색소침착을 예방하도록 하세요. 

 

 고와의 수건을 사용하고 있다고 마찰이 강해지고 짙은이나 웅성 거리기의 원인이됩니다. 가급적 솜털 수건으로 부드럽게 닦아주십시오합시다.

 

 

 

병원치료

스스로 색소침착을 개선하는데 한계를 느끼고 시간이 지나도 좋아지지 않는다면 병원에가서 치료를 받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피부과에 가서 레이저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빛치료 레이저로 멜라닌 색소를 제거하고 필링 레이저로 각질을 제거 할 수 있습니다. 의사에 판단에 따라 치료가 진행될것입니다.

 

다만 보험이 적용되지 않기때문에 비용이 높은것이 단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