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트러블에 좋은 음식, 영양소, 피부트러블을 일으키는 음식

2017. 9. 14. 22:30 [질병]/피부, 헤어

환절기가 되면 특히 피부트러블로 고생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화장품이나 연고로 개선하는 방법도 있지만 음식을 통해서 체질을 개선하여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한번 체질을 변화시키면 이전보다는 쉽게 피부트러블이 발생하지 않게 될것입니다. 

이번에는 피부트러블에 효과가있는 음식, 영양소와 피부트러블을 일으키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부 트러블이란?


상태

피부 트러블은 여드름이나 뾰루지가 많이 발생하고, 건조하고 피부가 까칠한것처럼 피부가 건강하지 못한 상태를 말합니다. 




원인


피부트러블이 생기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면 부족

 편식에 의한 영양 부족

스트레스

호르몬 밸런스의 혼란


즉 불규칙한 생활로 안해서 피부가 거칠어지기 쉬워집니다. 









피부 트러블에 좋은 음식, 영양소


비타민A

피부 트러블 중에서도 피부가 건조하고 꺼칠 꺼칠한 사람에게 효과가있는 것이 비타민A를 많이 포함한 음식입니다.


비타민A는 피부의 턴오버가 잘 작동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피부를 정상적인 상태로 유지해줍니다. 턴오버가 잘 작동하면 각질이 새로운 각질로 잘 바뀌기 때문에 촉촉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 비타민A를 많이 함유한 음식

- 육류의 간

- 장어

- 당근

- 계란 노른자

- 시금치


정상적인 식생활을 한다면 부족하지 않지만 다이어트등으록 식사량을 줄이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B1은 탄수화물의 대사를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탄수화물이 잘 대사되지 않으면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되어 버립니다. 또 비타민B2는 피지 분비를 조절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이 두 가지 비타민을 함께 섭취하면 모공의 막힘이나 블랙 헤드를 방지 할 수 있습니다.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면 여드름이나 뾰루지의 원인이되어 버립니다. 그래서 지성 피부의 사람에게 효과적인 영양소입니다.


● 비타민B1을 많이 함유한 음식

- 돼지 고기

- 땅콩

- 명란젓

- 참깨

- 마늘

- 다시마



● 비타민B2를 많이 함유한 음식

- 청국장(낫또)

- 버섯

- 방어

- 고등어

- 육류의 간


이 두 성분은 함께 섭취하면 더 높은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에 가급적 동시에 섭취하도록 하세요.




비타민B6

비타민B6가 부족하게되면 쉽게 피부 트러블이 생깁니다. 비타민B6는 피부 장벽 기능을 높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외부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지켜줍니다. 또 피부의 대사를 높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피부의 탄력을 강하게 해줍니다.



● 비타민B6를 많이 함유한 음식

- 아보카도

- 붉은 살 생선

- 바나나

땅콩

- 콩


비타민B6는 피부 트러블이 생기기 전에 섭취하면 예방 할 수 있으므로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도록 하세요.




비타민E

비타민E는 피부의 혈액 순환을 좋게하는 효과가 있어 신진 대사가 활성화되어 피부의 노폐물을 쉽게 배출하여 피부트러블에 효과적입니다. 단,, 몸에 단백질이 부족하면 몸 속 구석구석까지 비타민E를 공급하기 어렵기 때문에 단백질도 함께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 비타민E를 많이 함유한 음식

호박

- 명란젓

- 성게

고구마

- 오징어

새우


비타민E는 체내에 저장할 수 있는 성분이므로 평소 균형 잡힌 식생활을하고 있으면 부족할 일이 없습니다.




비타민C

비타민C는 콜라겐이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영양소이기 때문에 피부의 탄력을 잃고, 꺼칠 꺼칠한 피부에 효과적인 성분입니다. 또 몸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피부 노화를 막아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 비타민C를 많이 함유한 음식

- 레몬

- 딸기

유자

피망

파슬리




단백질

피부에 필요한것은 비타민뿐만이 아닙니다. 단백질이 부족하게되면 피부의 턴오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싱싱한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단백질이 필요합니다.


단백질을 많이 함유한 음식

- 대두

- 가다랑어포

생선

- 육류

유제품


비교적 섭취하기 쉽기 때문에 부족할 일은 별로 없지만 채식을 위주로 한다면 부족 할 수도 있습니다.




아연

아연은 피부를 건강한 상태로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성분입니다. 체내에 아연이 부족하게되면 피부 트러블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피부가 꺼칠 꺼칠하다면 꼭 섭취해야하는 성분입니다. 



● 아연을 많이 함유한 음식

- 치즈

- 굴

장어

가리비

- 닭 가슴살


아연은 소변이나 땀 등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부족하기 쉬운 성분입니다. 특히 여름에는 더 적극적으로 섭취하도록 하세요.




철분

철분을 섭취함으로써 혈액 순환을 촉진 할 수 있기 때문에 피부에 좋은 영양소를 얼굴까지 공급할 수 있습니다. 


철분을 많이 함유한 음식

- 육류의 간

- 조개

멸치

- 톳

- 김


피부 트러블이 일어나기 전부터 섭취해 두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혈액 순환을 촉진하면 건강에도 좋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섭취하도록 하세요.




식이섬유

식이 섬유를 섭취함으로써 변비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변비와 피부 트러블이 무슨관계가 있는 모를지도 모르겠지만 변비와 피부 트러블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변비가 있으면 장속에 노폐물이 장시간 머물면서 나쁜균이 증가하여 유해 물질이 발생하게됩니다. 몸은 유해 물질을 제거하려고 모공등에서 땀과 피지를 배출하려고 합니다. 그렇게되면 피부에 노폐물이 많아지고 염증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 식이섬유를 많이 함유한 음식

양배추

- 우엉

브로콜리

표고 버섯

다시마

바나나


변비가 계속되면 피부 트러블을 개선하는데 시간이 걸리므로 식이섬유를 섭취해 변비를 해소하도록 하세요.




피부 트러블을 일으키는 음식

피부 트러블이 개선되었다 해도 식생활이 나빠지면 피부 트러블이 재발하기 때문에 피부에 좋지 않은 음식은 과잉 섭취하지 않도록 하세요.



기름, 지방이 많이 포함된 음식





지방을 많이 섭취하게되면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되기 때문에 모공이 막히기 쉬워지고 여드름이 쉽게 생기게 됩니다. 또 혈액 순환도 나빠지면서 피부에 필요한 성분을 구석구석 공급하기 어렵게 되어 피부트러블이 쉽게 발생하게 됩니다.


튀김이나 볶음등 기름을 많이 사용하는 음식의 과잉 섭취를 피하고 지방이 많은 육류의 섭취를 줄이도록 하세요.




당분이 많이 포함 된 음식




당분은 여드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필요하지만 과잉 섭취하게되면 역효과가 납니다.


당분을 분해 할 때 비타민B군을 많이 소비해 버립니다. 앞서 소개한 것 처럼 비타민B군은 피부 트러블을 예방하고 개선하기 위해 필요한 성분이기 때문에  체내에 부족하면 피부 트러블이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케이크나 초콜렛등 단 음식을 자제하도록 하세요.




자극이 많은 음식




너무 매운 음식이나 너무 뜨거운 음식등 자극이 강한 음식은 여드름의 증상을 악화 시키므로 주의하세요.

자극이 강한 음식을 먹으면 내장에 부담이 됩니다. 그로인해 내장이 정상 작동을 하지못해 피부의 신진 대사가 나빠져 여드름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런 음식을 먹을때의 컨디션에 따라 다르지만 특히 여드름이 많을 때는 가급적 삼가는것이 좋습니다.


또 공복에 커피를 마시면 위장에 부담이되어 결과적으로 여드름이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