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꺼풀이붓는이유, 눈꺼풀 붓기, 부종 원인, 예방법, 해소방법

2017. 5. 29. 00:39 [질병]/피부, 헤어

아침에 일어 나면 눈꺼풀이 부어서 깜짝 놀라는 경우가 있습니다. 더욱이 미팅이 잡혀있는데 눈꺼풀이 붓게되면 난감하기 그지 없습니다. 어제까지는 괜찮았는데 갑자기 생기는 눈꺼풀의 부종, 이번에는 눈꺼풀이 붓는 이유와 원인 그리고 예방, 해소방법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꺼풀이 붓는 이유, 원인


술에 의한 것

술을 마시면 얼굴 얼굴이 붓는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셨을겁니다. 눈꺼풀의 붓기도 역시 술이 원인인 경우가 있습니다.


알콜이 체내에 들어 오면 호르몬 밸런스가 무너지고 소변의 배출이 잘 제어되지 않아 자주 화장실에 가게됩니다. 그러면서 몸에 수분이 과도하게 배출되어 일시적으로 가벼운 탈수 상태에 빠질 수 있습니다.

탈수 상태를 어떻게든 모면 하려고 뇌는 무리하게 몸속 수분을 재배치하는데 그때 억지로 짜낸 수분이 눈꺼풀 아래로 집중되면 눈꺼풀이 부어버리게 됩니다.


술을 많이 마시게되면 탈수가 되지 않도록 수분섭취도 잘 해주도록 하세요.




눈물을 닦는 행동

울면 눈이 붓는다는 얘기를 자주들었고 경험해보셨을겁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울어서 눈꺼풀이 붓는것이 아니고 우는동안 눈물을 닦으려고 눈을 비비는 동작이 원인입니다. 눈을 문지름으로써 눈에 있는 모세혈관이 손상되어 조직액(組織液)이 흘러나오고 넘치면서 고이게 되어 눈꺼풀이 붓는것입니다.


또 눈꺼풀을 문지르는 행동은 눈에 균이 들어가거나 안구를 손상시킬 위험이 있기때문에 눈물이 나온다해도 문지르지 않고 부드럽게 닦아 내도록 하세요.






수면 자세

수면 자세에 따라 눈꺼풀이 부을 수 있습니다. 눈꺼풀이 붓는 것은 혈액과 수분이 눈꺼풀 아래에서 모이기때문인데 잘 때 베개가 너무 낮거나 머리가 신체보다 아래로 내려가 있으면 머리에 수분이 모이게 됩니다.


이 경우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붓기가 가라앉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음을 했을경우 의식적으로 머리의 위치를 높여주면 붓기를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생리(월경)에 의한 것

여성은 생리전이되면 체내에 수분을 많이 모으려고 합니다.

그 때문에 눈꺼풀이 쉽게 붓게됩니다. 특히 생리전에는 호르몬 밸런스가 깨져있기때문에 감정적일 수 있어서 눈물이 많아지게 되는데 이 때 눈을 비비게 되면 금방 붓게 됩니다.

눈꺼풀이 붓기 쉬운 생리전이라면 좀 더 신경을 쓰는것이 좋습니다. 







클렌징

제대로 눈화장을 지우지 않으면 눈꺼풀이 붓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화장품의 성분이 눈에 남아 눈꺼풀에 염증이 생기면서 붓는 경우가 있습니다.


술을 많이 마신 날, 눈화장을 지우지 않고 그냥 잠든다면 눈꺼풀이 부을 확률은 상당히 높아지므로 주의하도록 하세요.




잘못된 생활 습관

잘못된 생활습관이 계속되면 피로가 쌓이게되고 혈액의 흐름이 나빠지면서 신진대사도 나빠지게 됩니다. 신진대사가 나쁘면 체내의 노폐물과 수분을 체외로 제대로 배출하지 못하고 체내에 쌓이기 쉽습니다. 그로인해 눈꺼풀이 붓기 쉬운 상태가되기도 합니다.






눈꺼풀 붓기(부종)의 예방법, 해소방법


온/냉 찜질

누구나 할 수 있고, 즉시 대응 할 수 있는 방법으로 따뜻하게 한 후 차게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젖은 수건을 따뜻하게 데운후에 눈을 덮어주면 됩니다. 따뜻한 수건을 갖다대면 눈 주위의 혈액 흐름이 좋아지고 혈관이 팽창하여 눈꺼풀에 모여 있던 조직액이 서서히 흐르면서 붓기가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그 다음 차가운 수건을 갖다대면 혈관과 피부가 수축하면서 팽창하여 부어오른 피부가 원래대로 돌아가게 됩니다.

온찜질은 조직액을 흐르게 할 수있지만 냉찜질을 해줘야 부풀어오른 혈관과 피부를 되돌릴 수 있습니다.







수분섭취

술을 과음해서 눈꺼풀이 부어 버린 경우는 탈수 상태에 빠져 있기 때문에 수분을 섭취해야합니다.

잃어버린 수분을 보충함으로써 신진대사가 좋아지면서 원래의 눈꺼풀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과음을 한 후에는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도록 하세요.




차티백으로 냉찜질

쉬운 방법이지만 효과는 좋습니다. 차에는 타닌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부은 눈을 가라앉혀주고 카모마일 차는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머리를 높은 위치에두고 차가운 티백을 눈위에 올려주면 빠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안경을 쓴다

콘택트렌즈 사용자에게 해당되는 방법으로 시간이 없어서 아무방법도 사용할 수 없다면 눈꺼풀에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서 콘택트렌즈말고 안경을 착용하도록 하세요.


렌즈를 착용하면 눈꺼풀에 자극이 가해지면서 붓기가 빨리 가라앉지 않습니다. 눈을 쉬게해서 서서히 회복 될 때까지 기다리세요. 여성의 경우는 눈화장도 하지않거나 얇게 하는것이 좋습니다.






눈꺼풀이 붓는 질병

여러가지 방법을 동원해도, 시간이 지나도 붓기가 전혀 가라앉지 않는다면 뭔가 다른 병에 걸려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눈꺼풀의 붓는 질병에는 어떤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자신에게 해당된다면 병원치료를 받도록 하세요.





다래끼(맥립종)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다래끼에 걸리고 있습니다. 특히 처음에는 그냥 부은 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다래끼인 경우가 많습니다.

다래끼는 눈을 문질르는 행동등에 의해서 눈에 세균이 들어가 발병하는 것으로 눈의 이물감이나 뭔가 굴러다니는 느끼는 증상이 많고 심한경우에는 눈을 깜빡일때 통증을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러가지 방법을 사용해도 붓기가 가라앉지 않고 눈에 이물감이 느껴지면 다래끼라고 생각해도 좋습니다.\




안검염


안검염은 눈꺼풀에 생기는 염증입니다.

눈꺼풀의 세포가 포도상구균에 감염되어 발병합니다. 증상으로는 눈의 통증이나 이물감등 다래끼와 비슷하지만, 눈꺼풀의 가장자리가 빨갛게 붓는 것이 특징이고 때로는 출혈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평상시 붓기와 다르다고 생각되면 즉시 병원 진찰을 받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