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연산 효능, 효과, 부작용, 주의사항

2017. 5. 13. 12:33 [효능, 효과]/성분 효능

레몬이나 매실, 식초등 신맛을 내는 음식에는 구연산이 들어있거나 섭취시 구연산으로 변환됩니다.

"구연산 = 피로회복"이라는 이미지가 떠오르는데 구연산은 피로회복뿐만 아니라 더 많은 효능을 가지고있습니다.








​구연산의 효능, 효과


피로 회복

구연산은 TCA사이클(구연산 회로)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TCA사이클은 생물의 호흡에 관한 기본적인 대사경로로 체내에서 에너지를 생산하는데 필요한 회로입니다.

구연산의 합성에서 이 회로가 시작하기 때문에 구연산 회로라고도 합니다. 운동을 계속하면 이 TCA 사이클의 기능이 저하됩니다.

레몬이나 매실, 귤, 식초등 구연산을 포함한 식품을 섭취함으로써 TCA사이클 합성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활성화되면서 피로회복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어깨 결림, 요통, 냉증, 부종 개선

구연산은 피로 물질을 분해하는 작용과 혈액순환을 좋게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냉증과 부종은 혈액순환이 나쁜 상태이고 어깨 결림이나 요통은 피로 물질인 젖산이 혈액에 쌓이고, 쌓인 젖산의 자극에 의해서 발병합니다.

구연산의 작용으로 피로 물질인 젖산을 분해하고 어깨 결림이나 요통, 냉증, 부종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노화 방지

구연산은 칼슘과 마그네슘등 흡수하기 어려운 미네랄을 둘러써 흡수를 높이는 작용이 있습니다. 이것을 " 킬레이트 작용 "이라고합니다.

킬레이트 작용에 의해 세포의 산화를 막는 항산화작용이 일어나서 노화방지(안티에이징)에 효과가 있습니다.





비만, 성인병 예방

구연산은 성인병의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구연산은 혈액순환을 좋게하는 작용과 항산화 작용이 있어 과산화지질(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등의 지질이 활성산소 에 의해 산화 된 것)의 생성을 제어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매일 소량의 구연산을 섭취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변비 해소

구연산은 변비 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구연산이 체내에 들어가면 TCA사이클이 활발해집니다.

그 때 장에 도착한 구연산은 연동 운동을 촉진해 변비를 개선시키고, 장내의 나쁜균을 살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간질환 예방, 숙취해소

구연산은 간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혹사하는 간의 기능을 개선하여 간질환 예방과 숙취를 해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식욕 부진 해결

입멋을 돋구는것은 잘 알려지지 않은 구연산의 효과중 하나입니다.

식욕 부진의 원인 중 하나는 위장의 기능이 약해져 있는것을 들 수 있습니다.


구연산은 위액의 분비를 활발하게 하여 위나 장의 움직임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구연산 부작용, 주의사항


보충제(드링크, 영양제)에 의한 과잉 섭취주의

구연산은 신맛이 강한 성분이므로 보통의 식사에서 섭취하는 분은 걱정 없습니다. 


비교적 안전성이 높고, 지금까지 문제가 된 부작용은 특별히 없습니다.

그러나 보충제(영양제, 드링크)로 구연산을 섭취하고있는 사람은 섭취량에 주의하세요. 


하루 섭취량을 지켜 제품에 나온 적당량을 매일 조금씩 섭취하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