늑간신경통은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증상, 늑간신경통의 원인

2015. 10. 17. 11:30 [생활정보]/건강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늑간신경통은 나이, 성별 상관없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원인에 따라서는 사소한 생활 습관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늑간신경통 증상


늑간신경통은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신경통의 일종입니다. 갑자기 예고없이 바늘로 찌르는 듯한 심한 통증이 일어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늑골을 따라 다니는 신경을 늑간 신경이라고 부릅니다. 

늑간신경통 특유의 격통은 이 늑간 신경에 문제가 생겨서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로 "늑간신경통"이라는 것은 "증상"을 가리키는 것으로 "병명"이 아닙니다.








늑간신경통의 원인


늑간신경통의 원인으로 가장 많다고 여겨지는 것은 피로와 스트레스라고 합니다. 또 냉증이나 어깨결림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① 대상포진등의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것


대상포진의 후유증이나 기타 바이러스 감염이 늑간신경통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신경에 따라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당연히, 갈비뼈도 늑간 신경이 있기 때문에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활동해 버리면 늑간신경에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② 내장 질환이 원인이 되기도


심장 · 폐 · 위 · 간 · 췌장 등의 장기에 어떤 질환이있을 때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들 장기는 갈비뼈에 덮여 있습니다. 

장기에는 자율신경이 뻗어 있고 척추 쪽으로 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심장을 비롯한 장기에 어떤 이상이있는 경우 늑간신경통이 발생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늑간신경통이 되기 쉬운 사람



 ① 중년기 이후의 여성


그 이유는 "골다공증"입니다.

뼈가 약화되어서 "골다공증"이 발병해 버리면 앞으로 몸을 굽히고, 무거운 물건을 들고, 엉덩방아를 찧는등의 원인으로 늑골에 압력이 가해져 갈비뼈가 압박 골절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골다공증이 더욱 진행되면 기침이나 재채기 같은 약한 힘으로도 갈비뼈가 골절되어 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것이 결과적으로 늑간신경통으로 이어져 버립니다.




 ② 음주 · 흡연을하는 사람


흡연은 몸에 백해무익한 것으로 알려져있고, 술도 많이 마시면 몸에 해를 주게 됩니다. 

이것은 늑간신경통에만 국한된 것이 아닙니다. 역시 음주와 흡연은 여러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③ 같은 자세를 유지하는 일이 많은 사람


특히 최근에는 PC나 스마트폰 등의 사용으로 아래를 향하는 자세를 장시간 유지하는 일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늑간 근육이라는 늑골 사이의 근육이 뻐근해지면서 늑간신경통을 일으키는 원인이되어 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PC도 스마트폰도 편리한 도구지만 사용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늑간신경통을 예방하려면??


몸의 왜곡이 늑간신경통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나쁜 자세를 지적받거나 스스로 자세가 나쁘다고 느끼는 사람은 의식적으로 자세를 바로잡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