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카페인)는 몇 살부터 마셔도 되나? 어린아이(청소년)와 카페인

2015. 7. 25. 23:30 [임신,육아,사랑]/육아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는 커피를 비롯해 차, 녹차, 콜라, 에너지 음료, 코코아등 다양한 것들이 있습니다. 

옛날부터 아이는 카페인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번에는 왜 그런지 어떤 영향이 있는지 그리고 언제부터 마셔도 좋은지에대해서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어린이(청소년)에 대한 카페인의 영향


카페인자체가 성장에 악영향을 준다는 연구 결과는 없지만 카페인이 강하게 영향을 주는 교감신경이 자극되어 흥분상태가 되면서 불면증, 심장박동이 빨라짐, 긴장감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것은 아이뿐만아니라 성인에서도 나타나는 현상이지만 어른에 비해 아이들은 더 쉽게 나타나고 소량으로도 나타나게 됩니다.


물론 카페인에 강한 아이와 약한 아이등 개인차는 있지만 누구든 많이 마시는것은 삼가하고 특히 밤에 섭취하는것은 피해야 합니다.


카페인은 섭취하면 섭취 후 15분에서 120분(2시간)사이에 카페인의 영향이 최대치로 나타나게 됩니다. 그 후로 2~4시간(젊은 성인은 1~2시간)정도가 지나면 그 영향이 절반으로 감소하게 됩니다.


그래서 아이들은 카페인을 섭취 한 후 6 ~ 8시간은 카페인의 영향이 남아있게 되므로 저녁에 섭취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커피의 카페인으로인해 불면증이 올수 있고 그로인해 아이의 성장에도 악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잠이 들었다해도 카페인으로 자극된 교감신경으로 인해 깊은 잠을 못자고 선잠을 계속자게되는데 그로 인해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역제되어 성장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 성장호르몬은 밤 중의 깊은 잠에 의해 분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른 영향이라면 카페인은 칼슘의 배출을 촉진하는 작용 이 있습니다. 그래서 성장을 저해 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이것은 일시적인 것으로 지속성은 몇 시간 ~ 1일 정도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매일 물처럼 커피나 홍차등 카페인이 포함 된 것을 다량으로 섭취해야 문제가 되므로 특별히 걱정할 것은 없습니다.








카페인을 많이 섭취하면 위험(카페인 중독)


아이라서가 아니라 카페인은 많이 섭취할경우 중독을 일으킵니다.


카페인 중독의 증상으로는 메스꺼움과 구토, 두통, 불안감, 산만해짐, 신경질, 초조감, 복통, 흉통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카페인의 양으로는 성인의 경우라면 1시간 이내에 카페인6.5mg/체중1kg 이상에서 절반 가량의 사람에게 중독 증상이 나타납니다. 

3시간 이내에 17mg/1kg이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급성 중독 증상이 나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순히 계산하면 체중이 10kg의 경우 3시간 이내에 170mg, 체중이 20kg의 경우라면 3시간 이내에 340mg의 카페인을 섭취하면 중독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인스턴트 커피에 비유하면 10kg의 경우라면 약 3잔,  20kg의 경우라면 약 6잔을 마시면 위험하다는 것입니다.

성인 남자(60kg)를 기준으로는 계산하면 3시간에 18잔을 마실경우이므로 크게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는 수준입니다.


그러나 이 계산은 성인의 경우에 적용시킨 계산이기 때문에 카페인의 자극을 받기 쉬운 아이들은 이보다 적은 양이라도 위험할 수 있습니다.


 개인차는 있지만 많은 카페인을 섭취하고 그것이 매일 계속되면 만성 중독이 될 수도 있으며, 이 경우 카페인이 끊어지면 금단 증상으로 손의 떨림과 두통,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올 수 있습니다.


어쨌든 카페인은 다량 섭취해서는 안되는 것입니다.









아이는 언제부터 카페인을 섭취해도 될까?


보통 체중이 50kg정도가 되었을때 하루 1잔정도의 커피를 마신다면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다시말해서 12 ~15세 정도가 되면 성인수준으로 체중이 50kg을 초과하게 되는데 그때 부터 성인수준으로 카페인 섭취를 해도 문제가 없다는 것입니다. 물론 다량섭취와 수면에 방해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10세 미만의 어린이는 기본적으로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성인 여성의 경우에도 체중이 50kg 이하인 경우가 많은데 앞서 말씀드린 기준은 미성년자를 기준으로 설명한것이므로 이미 성장이 끝난 성인의 경우는 체중과 상관없이 적당한 선에서 즐기는것은 문제가 없습니다.





정리


아이들에 대한 카페인의 영향은 취침 전에 섭취하거나 매일 다량으로 섭취하지 않으면 특별히 영향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해서 카페인 섭취를 권장하고있는 것은 아닙니다. 

카페인을 다량 섭취하면 성인도 해가 되므로 될 수 있으면 섭취하지 않는것이 좋을것입니다. (질병등의 치료 목적 제외)


언제부터 섭취해도 좋을지에 대해서도 카페인은 커피뿐만아니라 생활중에 섭취하는 여러가지 식품(초콜릿, 코코아, 아이스크림, 녹차등)에 포함되어 있어서 부지불식간에 섭취하게되므로 그 시기를 지키는것은 어려운 일 입니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카페인만을 다량 섭취하거나 수면을 방해하지 않는 선에서는 너무 신경 쓸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저녁이나 밤에 섭취하지 않으면 또한 카페인은 생활에 지장이 나와 있지 않으면 특별히 신경 쓸 필요도 없다 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