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 수유의 장점, 모유수유의 어려움

2015. 7. 3. 23:30 [임신,육아,사랑]/육아

출생한지 얼마 안된 아기는 본능적으로 젖을 찾아 달라붙습니다.

아기에게 엄마의 가슴은 중요한 생명줄이죠.

최근에는 분유(우유)도 많이 발전해서 모유와 거의 다르지 않는 성분이지만 그래도 역시 모유는 특별합니다.

모유 수유는 여러가지로 힘든 일도 많지만 그만큼 장점도 많습니다. 모유 수유의 장점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 모유 수유의 장점



질병이나 알레르기로부터 보호


모유에는 아기를 질병이나 알레르기로부터 보호하는 면역물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산후에 바로 나오는"초유"에는 면역 성분이 더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초유는 "생리적 이상유"라고도 불리며, 이후에 분비되는 모유와는 성분이 다릅니다. 

나중에 나오는 모유에 비해 항체와 성장 인자를 많이 포함한 특별한 것입니다. 

우유로 육아를하려는 사람도 소중한 아기를 지키기위한 초유는 꼭 먹이는것이 좋습니다.

또, 유아돌연사증후군(SIDS)도 모유 수유를 통해 그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소화흡수가 좋고 영양소가 풍부


모유는 아기에게 필요한 영양소가 들어있는 완전 영양 식품입니다. 수유를 통해 유아는 비타민, 미네랄, 단백질 등을 효율적으로 섭취 할 수 있습니다. 


유아는 음식을 소화 흡수하는 위장 등의 장기도 아직 충분히 발달되어있지 않지만 모유는 유아에게 소화 흡수가 잘됩니다. 그런면에서도 모유는 유아 꼭 필요한 식품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자궁이 원래대로 돌아가는 것을 돕는다


산후, 아기에게 젖을주고있으면 자궁이 꽉 조이면서 아플 때가 있습니다. 

이것은 아기에게 젖꼭지를 빨릴때 옥시토신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어 자궁 수축이 촉진되기 때문입니다. 

모유 수유는 산후 산모의 자궁 회복을 도와주는 것입니다.













다이어트 효과도있다


임신중 산모의 체지방이 증가하는 것은 수유에 대비하기 위해서라고도합니다. 

실제로 모유 수유를 하면 임신전의 몸상태로 빨리 돌아 경향이 있고 더 날씬해지는 사람도 많습니다. 

물론 체질에 따라달고 아무리 모유 수유를해도 과식을하거나 간식을 너무많이 먹으면 그 효과는 기대할 수 없습니다. 

질좋은 모유를 위해 균형 잡힌 식생활을 하면 자연스럽게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경제성과 편리성


특별히 젖병 등의 도구를 갖출 필요도없고 우유를 살 필요도 없어서 특별히 체감할수있는 장점이 경제적인 것입니다. 

우유 수유에 비해 비교하기 어려울정도로 모유수유는 경제적입니다. 

또 아기가 배가 고플때 일일이 우유를 타야하는 수고도 걸리지 않고 바로 젖을 물릴수있어서 편하기도 합니다. 외출 할 때 물병이나 젖병, 분유 케이스등을 챙겨야하는 수고와 소지품의 부피도 줄일수있습니다.




부모와 자식의 정이 깊어진다


아기는 엄마의 온기를 온몸으로 느끼고 따뜻한 눈빛을받는 것으로 편안해합니다. 

또 엄마도 수유하는 것을 통해 아기에 대한 애정이 더욱 깊어집니다. 

이제막 태어났기 때문에 아무것도 모르는 아기가 필사적으로 가슴을 찾고 행복하게 모유를 먹는 모습을 보면서 점점 모성애도 커지게됩니다. 

아기와 엄마 두 사람이 기분좋게 시간을 공유하는 것으로 부모와 자식의 정은 더욱 깊어갑니다.












♣ 모유수유의 어려움, 고민



유선염


유선염은 수유시에 잘 생기는 증상으로 유관이 막혀 세균 등에 감염되어 염증을 일으키는 병입니다. 일단 유선염이되면 모유 수유 중에는 좀처럼 낫기 어렵기 때문에 증상이 오래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유 수유중에는 유선염을 예방하기 위해, 저지방, 저칼로리 식사를 하고 자극적인 물질을 피해야 합니다.





모유부족


모유 수유에 관련된 또 다른 문제로 모유부족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수유를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아의 기분이 좋지 않거나 배변의 빈도가 충분하지 않거나 금방 배고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모유가 충분히 주어지지 않는 모유부족 상황입니다. 모유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엄마는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고 규칙적인 생활을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후에 모유가 나오지 않는 분들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경우 아기에게 젖을 빨리면 모유가 나오게됩니다. 

그래도 모유수유가 힘든분은 산부인과의 도움을 잘 이용하여 모유 수유를 꼭 시도해보도록하세요. 모유수유의 장점은 생각했던것보다 훨씬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