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욕증진, 식욕이 없을때 좋은 음식, 오이,고추,샐러리,비파차

2015. 7. 5. 11:46 [효능, 효과]/식품이야기

피로나 스트레스가 쌓이면 식욕이 떨어지고 영양 균형도 무너지기 쉽상입니다. 그럴때 자연스럽게 식욕을 증진해주는 음식과 효과적인 먹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이


식욕이 떨어졌을 때는 위장도 약해진 경우가 많으므로 소화에 시간이 걸리는 단백질등을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을 많이 포함한 오이는 식감이 좋고 가볍고 먹기 쉬워 식욕이 떨어졌을때 추천 할만한 식품입니다.


여름에는 오이지를 담가 입맛이 없을때 무쳐먹으면 식욕을 증진시키고 위장 기능을 도와주는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부종 해소와 더위의 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고추


식욕이 없으면 끼니를 거를때도 있는데 그럼 더 피곤하기 쉬워지고 식욕도 더 없어져 악순환이 계속됩니다. 하루 세끼 조금씩이라도 제대로 먹어야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입맛이 없을때 입맛을 돋궈주는것이 양념인데 그 중에서도 고추는 식욕을 증진시키고 발한을 촉진하는 작용이 높고 비타민 C와 미네랄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훌륭한 식품입니다.


볶음요리, 찌개, 파스타등 어떤요리에도 1~2의 고추를 넣으면 효과를 볼수있습니다. 특히 식욕 부진이 자주 생기는 분은 고추와 레몬을 화이트와인에 절여 식전에 마시는 것도 식욕 증진에 효과적입니다.







샐러리


옛날부터 약초로 사용되어온 샐러리에는 많은 약효가 있습니다. 그 강한 향은 식욕을 높일 뿐만 아니라 밥이나 빵 같은 탄수화물의 소화를 촉진하는 작용도 있습니다.


또 미네랄도 많이 함유하고 있으므로 피로 회복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생으로 샐러드로 먹는게 가장 효과적으로 영양소를 섭취하는 방법인데 그냥 먹기엔 좀 부담스러운 사람은 잘게 썰어 찌개나 국에 넣거나 레몬, 꿀, 사과 등과 함께 믹서기에 갈아 주스로 마시는것도 쉽게 섭취하는 방법입니다.






비파(비파차)


자양 강장 음식으로 알려진 비파인데 비파 나무의 열매도 효과적이지만 그 잎에는 탄닌이나 구연산, 포도당 등의 성분이 포함되어 피로회복과 이뇨작용이 있습니다. 피로가 쌓여서 식욕이 생기지 않을때는 정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비파 잎을 잘 씻어 그늘에 말려 그것을 달여서 마시는"비파 차(茶)"는 피로 회복, 식욕 증진에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즐겨마시던 차는 아니지만 최근들어 점점 각광을 받기 시작하는 차입니다. 차만 마시기 불편하면 꿀을 넣어서 마시면 마시기 좋아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