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정맥류란? 하지정맥류 증상, 원인, 예방 방법

2018. 7. 16. 18:00 [질병]/피부, 헤어

두발로 걷는 인간은 다리의 피로를 피할 수 없습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더 쉽게 다리의 피로를 느끼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다리를 과도하게 사용하여 피곤한 상태라면 마사지와 휴식을 취하는것으로 피로를 풀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렇지 않은 상황에서 다리가 붓거나 가려운 경우가 있을것입니다.


다리의 피부가 건조해서 오는 가려움은 피부약을 바르면 치료되지만 그래도 좋아지지 않고 다리가 붓고 가렵고 자다가 쥐가 나는 증상이 반복된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하지정맥류를 의심할 수 있는데 하지정맥류란 무엇이고 어떡게 예방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런 때를 위해하지 정맥류는 어떤 병인지, 또 어떻게 예방하고 가는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하지정맥류란?

아시다시피 혈관에는 동맥과 정맥이 있는데 정맥은 보통 중력과 반대방향으로 혈액을 심장쪽으로 이동시키기 때문에 혈관에 역류를 방지하는 판막이 있습니다.

어떠한 원인으로 이 판막이 손상되면 혈액이 거꾸로 흐르게 됩니다. 그렇게되면 다리의 혈관이 울퉁불퉁하게 되거나 겉으로 보이도록 커지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또 다리의 피부색이 어두워지거나 다리가 붓는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합니다.


또 정맥에 혈전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랫동안 몸을 움직이지 않으면 혈관에 혈전이 생기면서 혈관을 막기도 합니다. 그로인해 혈관이 부풀어지는 것입니다.








하지정맥류의 증상


부종과 응어리

다리를 지난 혈액은 혈관의 작용에 의해 심장으로 돌아오는데 하지정맥류의 경우는 일부의 정맥에서 혈액이 거꾸로 흘러가게 됩니다. 그로인해 다리가 붓거나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또 다리에 쥐가 나거나 나른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정맥류가 생기는 곳은 붉은 응어리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염증

하지 정맥류는 혈액이 흐르지 못하고 고여있기 때문에 혈액이 굳어져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굳은 혈전이 폐까지 이어지면 심각한 폐 색전증이 될 가능성도 극히 드물지만 나타나기도 합니다.


염증이 발생하는 부분에 얼음찜질을 하면 며칠내에 통증은 완화됩니다. 혈액이 굳어진 혈전은 남아있지만 계속해서 찜질을 하면 몇개월에 걸쳐서 조금씩 작아지고 사라지게 됩니다.

비교적 가벼운 증상이라면 그렇게 치유되지만 기본적으로는 의사의 처치가 필요합니다.








하지정맥류의 원인


근무 환경

서서 일한다해도 바삐 움직이면서 일한다면 정맥의 흐름은 정상적으로 되지만 오랜시간 같은자세로 계속 서있게되면 혈액의 흐름은 반대로 흐를 수 있습니다.


또 장시간 앉아서 일하는 사무직인경우도 정맥의 흐름이 원활하지않고 역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임신과 출산

임신중에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혈관이 크게 확장되어 혈관이 넓어지기 쉽습니다.

또 임신중에는 혈액의 양도 늘어서 정맥의 기능을 손상시킬수도 있습니다. 그로인해 하지 정맥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출산 경험이 많을수록 발생할 확률이 높은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유전

가족이나 친척중에 이 병을 앓고있는 사람이있다거나 체질적으로 원래 정맥의 역류를 방지하는 판막이 약한 경우는 유전적인 것일수 있습니다.


그런 사람은 가급적 다리혈관 건강에 주의하고 증상이 나타난다면 빨리 병원진료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하지정맥류 예방 방법


적당한 운동

집안에서 가만히있지말고 적당한 운동이나 활동을 하면 혈액흐름이 좋아지고 다리의 근력도 강해집니다. 단, 너무 심한 운동은 오히려 좋지 않기 때문에 몸이 감당할 수 있는 선에서 적당히 운동하는것이 좋습니다.




균형잡힌 식생활

고지혈증등의 혈액 이상은 하지정맥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염분과 지방, 당분의 섭취에 주의하는 식생활이 필요합니다. 혈액 흐름이 좋아지면 정맥에 부담도 줄어들게됩니다.




올바른 근무환경

미용사 및 조리사와 같이 종일 서서 일하는 직업이나 장시간 앉아서 일하는 사무직등은 몇시간 일하고서 잠시 쉬는시간을 갖고 몸을 움직여 혈액 흐름을 좋게하는것이 좋습니다.




마사지

앞서 설명한것처럼 다리를 자주 움직이거나 균형잡힌 식생활을 하는것도 중요하지만 꾸준히 다리 마사지를 해주는것도 하지정맥류 예방을 위해서는 필요합니다.









정리

다리 혈관이 울퉁불퉁 튀어나왔다면 하지정맥류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는것이 좋습니다. 이 질병은 자연적으로 낫는 질병이 아닙니다. 나이가 들어서 또는 피곤하기 때문에 그럴거라고 그냥 넘어가고 방치하면 심각한 상태가 될 수 있으므로 증상이 보인다 싶으면 병원 치료를 받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