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통 원인, 생리전, 생리초기, 생리후기 생리통 완화법

2017. 9. 21. 23:30 [여성, 미용]/생리

생리가 시작되면 으레 따라오는 생리통때문에 우울감까지 들기도 합니다. 생리통이 심하면 학교나 직장에서 제대로 집중을 할 수 없을정도로 고통스럽기도 하죠.


어떻게든 생리통을 완화하고 싶은데 진통제를 먹는것 이외에는 뾰족한 방법을 모를수도 있습니다. 아마도 생리통이 일어나는 메커니즘을 정확히 이해한다면 적절한 완화법을 찾을 수 있을것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생리통에 대해서 알아보고 생리통을 완화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합니다.










생리전 생리통

생리통은 생리가 시작되기 전부터 시작되는 경우가많습니다. PMS(월경전증후군)라는 말이 있듯이 생리전에 많이 나타납니다. 대략 80%정도의 여성이 PMS로 고통받는다고 합니다.


생리전 생리통의 메커니즘

생리전에 심한 생리통이 일어나는것은 여성호르몬이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생리는 2개의 여성호르몬에 의해서 일어나는데 황체호르몬과 난포호르몬이 관여합니다.


생리전에는 황체호르몬의 분비가 활발하게되어 PMS를 일으키게 됩니다. 또 생리 직전에는 황체호르몬과 난포호르몬의 분비가 급격히 감소하기 때문에 컨디션이 쉽게 나빠지게 됩니다. 







PMS(생리전증후군)의 증상

PMS 증상의 발현 방법에는 개인차가 있지만 주로 복통, 요통, 나른함, 미열, 구토(메스꺼움), 식욕증가, 식욕감퇴, 설사, 변비등이 있습니다.


다달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아무 증상도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이 나타나는데 기복이 있는것은 여성호르몬의 균형이 무너지면서 호르몬 분비량이 변하기 때문입니다.




여성호르몬의 균형이 무너지는 이유

생리전에 심한 생리통이 일어나는 것은 여성 호르몬의 영향과 관련이 있는데 호르몬 분비의 균형이 무너지면서 증상이 악화되어 버립니다. 

여성 호르몬의 밸런스가 무너지는 원인은 불규칙한 생활이나 잘못된 식생활, 강한 스트레스, 과음, 흡연등이 관련되어 있습니다. 

오랜 기간 이러한 요소가 축적되면서 생리통도 만성화 되는 것입니다.








생리전 생리통 완화법

생리전에 심한 생리통이 일어날 경우 우선적으로 여성 호르몬의 균형을 무너뜨리는 원인을 제거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매일의 생활 습관을 올바르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상적인 것은 아침 7시에 일어나 아침 밥을 먹고, 점심 12시에 점심 식사, (15시 간식), 19시 저녁 식사, 22시에 취침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가사나 육아, 일등의 사정으로 매일 계속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입니다. 그럴 때는 아침에 일어나 아침 햇빛을 받는것 만큼은 매일 해주세요. 아침에 햇빛을 받으면 체내시계를 리셋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식사시간도 매일 맞추기 힘들다면 아침은 꼭챙겨먹고 저녁식사를 21시전까지는 마치도록 하세요.


식사 외에 간식을 먹을때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당분이나 지방이 많은 간식을 먹거나 커피등 카페인이 많은 음료를 마시는것으 좋지 않습니다.

이것들을 많이 먹으면 여성 호르몬의 분비를 컨트롤하는 뇌에 영향을 미쳐 호르몬 밸런스가 무너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생리 시작 후 생리통

생리전 생리통은 여성 호르몬과 관련이 있지만 생리가 시작되고 나서 심한 생리통이 나온다면 다른 물질이 관여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것은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물질로 생리에 크게 관여하는 것입니다. 프로스타글란딘은 자궁 내부에 쌓인 조직과 경혈을 몸 밖으로 밀어내는 작용이 있습니다.


자궁을 크게 수축시키기 때문에 그 움직임이 생리통으로 나타나 올 수 있습니다. 하복부의 통증뿐만 아니라 배 주위가 따끔 따끔하거나 요통이 심해지고 설사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합니다.






생리 초기 생리통 완화법

생리가 시작되면서 생리통이 시작하면 프로스타글란딘의 영향때문입니다. 생리가 일어나는데 필요한 일이므로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해 그 기능을 정지시키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러나 프로스타글란딘의 분비량을 낮출 수는 있습니다.


프로스타글란딘의 분비는 자궁이 얼마나 수축되고 있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자궁 주변의 근육의 움직임이 좋아 수축될 수 있을것 같으면 분비량은 감소하고 수축할 수 없는 경우는 분비량이 많아집니다.


따라서 자궁 주변의 근육이 움직이기 쉽게 만드는것이 심한 생리통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굳어진 근육을 풀어준다

앞서 설명한것처럼 생리 초기의 심한 생리통은 프로스타글란딘의 작용때문인데 자궁 주변의 근육을 풀어주는것이 좋습니다. 


우선 몸이 식어있는 상태라면 따뜻하게해주세요. 욕조에 몸을 담가 배 주위를 따뜻하게 해주거나 핫팩등으로 허리와 배를 따뜻하게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몸이 차가운 상태가 되면 혈액순환이 나빠져 근육의 기능도 둔해집니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면 혈액순환이 좋아지면서 근육도 잘 움직이기 때문에 생리통을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







배를 따뜻하게 보온

차가워진 몸을 따뜻하게 하는것도 중요하지만 다시 차가워지지 않도록 하는것도 중요합니다. 배주위를 최대한 차지 않도록 보온을 잘해주는것이 좋습니다.

특히 한여름에는 얇은 옷을 입거나 배를 드러내는 옷을 입는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생리통을 심하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생리 후기 생리통 완화법

심한 생리통이 생리 후반까지 계속될 경우 다른 원인이 있는 경우입니다. 이 시기에 생리통이 지속는경우 울혈이 관계하고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울혈은 혈액순환이 나빠져 오래된 혈액이 정체하여 필요한 영양과 산소가 조직에 가지 못하는상태입니다.

그래서 울혈에 의한 생리통은 오한과 나른함이 있고 통증도 둔통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리 후반의 심한 생리통을 완화 시킬려면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줘야 합니다. 생리 후반의 생리통은 울혈이 관계하고있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오래된 혈액을 밀어내고 새로운 피가 돌도록 해 주세요.






간단한 완화법으로는 스트레칭이 있습니다. 손으로 발가락을 잡고 발목을 돌려주거나 발목에서 허벅지까지를 마사지하여 하체의 혈액순환을 개선시켜주세요.


또 일어서서 허리를 시계 방향과 반 시계 방향으로 움직여 골반 주변의 근육을 자극하면 혈액 흐름을 개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