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전 허리통증 원인, 허리가 아픈 이유, 요통, 해결방법

2017. 5. 28. 00:38 [여성, 미용]/생리

허리에 둔한 통증이 오거나 묵직한 느낌이 들면 "생리가 시작되겠구나"하고 생각하지 않으세요? 많은 여성들이 생리전이되면 허리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가벼운 요통 수준의 사람도 있지만 같은 자세를 계속하기 힘들정도로 심한 요통을 느끼는 사람도 있습니다. 매달 찾아오는 생리에 따른 요통을 개선하고 싶어하는 여성이 많을 겁니다. 

이번에는 생리전에 생기는 허리통증의 원인과 해결방법, 대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리전 허리통증(요통)의 원인

평소에는 전혀 허리에 문제가 없었는데 생리전이 되면 으레 허리가 아픈사람이 많습니다. 생리때가 되면 허리가 아픈 이유가 뭘까요?
요통을 일으키는 원인으로는 여성호르몬의 영향이 가장 먼저들 수있을 것이다. 그밖에도 생리전증후군(월경전증후군, PMS)나 혈액순환 불량, 틀어진 골반등이 있습니다. 각각 자세히 살펴 보겠습니다.



여성 호르몬의 영향

생리전이되면 허리가 아픈것은 여성호르몬의 영향일 가능성이 가장큽니다. 여성호르몬은 생리와 배란을 촉진하는 호르몬으로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그중 생리전이되면 요통을 일으키는 호르몬은 "리라키신"과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호르몬입니다.



리라키신으로 인한 허리통증

리라키신은 난소호르몬의 일종으로 뼈와 뼈를 연결하는 관절의 인대를 이완 작용이 있습니다. 관절 부분의 인대가 이완되면 뼈와 관절의 가동 범위가 넓어져 근육과 힘줄에 부담이 커져버립니다.


리라키신은 전신의 관절의 인대를 이완하는데 특히 치골 부분의 인대를 이완하는 작용이 강하기 때문에 골반의 균형이 깨지면서 요통을 유발하게 되는것입니다. 생리전이되면 리라키신이 많이 분비되기 때문에 허리통증을 느끼기 쉽습니다.



 프로스타글란딘으로 인한 허리통증

리라키신뿐만 아니라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여성 호르몬도 생리전 허리통증을 일으키는 호르몬입니다. 프로스타글란딘은 황체 호르몬(프로게스테론)의 일종으로 수정란을 착상시키고 성장시키기 위한 기능이 있습니다.

호르몬 균형이 깨지면서 대량의 프로스타글란딘이 분비되면 요통뿐만 아니라 두통이나 복통등 다양한 통증이 몸에 생기게 됩니다.

또 프로스타글란딘이 활발하게 분비되는 기간에는 컨디션도 좋지않고 기분도 가라앉기 때문에 요통을 민감하게 느끼게 될수 있습니다.

프로스타글란딘은 배란후부터 많이 분비되고 생리가 시작될 때까지 계속되기 때문에 생리전이되면 요통을 느끼기 쉽습니다.




생리전 증후군(월경전 증후군, PMS)

월경전 증후군도 생리전 통증과 관계가 있습니다. 월경전 증후군은 생리전 갑작스러운 호르몬 균형의 변화에 의해서 생기는 것으로 많은 여성들이 경험하고 있습니다.


월경전 증후군은 다양한 증상이 있는데 요통도 그 중 하나입니다. 그 밖에도 구역질과 두통, 복통, 식욕 증가, 변비등을들 수있습니다.

월경전 증후군의 특징은 생리전이되면 다양한 육체적 이상이 생기다가 생리가 시작되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사라지는것입니다.


생리 불순이나 부정출혈이 잦은 여성은 생리전 증후군이 생기기 쉬운 경향이 있습니다. 생리전 증후군은 호르몬 밸런스를 맞춰줌으로써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 불량

생리전에 허리통증이 생기는것은 혈액순환이 나쁜것도 관련이 있습니다. 둔부의 혈액순환이 불량하면 근육의 움직임이 나빠지고 딱딱해지면서 관절에 부담이 커지게 됩니다.

움직임이 없이 의자에 앉아있는 사무직이 둔부를 따뜻하게 하지 않으면 혈액순환이 나빠지면서 냉증과 함께 허리통증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생리전이 되면 가능한 따뜻한 옷으로 보온을 해주세요.





골반의 왜곡

골반이 틀어져서 생리전에 허리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골반이 틀어지면 한곳의 관절에 부담이 집중될 수 있는데 생리전에 인대가 느슨해지면서 더 큰 부담이 걸리게 될 수 있습니다.


다리를 꼬는 버릇이있는 사람이나 하이힐처럼 굽이 높은 신발을 신는 사람, 허리가 구부정한 사람은 골반이 틀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생리전 허리통증 해결방법

앞서 말한대로 생리전이되면 다양한 원인에서 요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면 실제로 요통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처하면 통증이 완화되는지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호르몬 밸런스의 균형

생리전 허리 통증을 조금이라도 완화시키기 위해 호르몬 밸런스 균형을 맞추도록 하세요. 요통의 원인으로 리라키신과 프로스타글란딘을 이야기했는데 각각의 분비가 과도하게 분비되면 허리통증도 심해집니다.


호르몬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서는 우선 수면 시간이 중요시합시다. 한밤중까지 깨어있고 수면시간이 부족한 사람은 호르몬 균형이 깨직 쉽습니다.


밤 22시~새벽 2시까지는 신체에서 다양한 호르몬이 활발하게 분비되어 호르몬 균형이 잡히는 시간입니다. 따라서 밤 늦게까지 잠들지 않는 사람은 신체와 뇌가 안정되지 않기 때문에 호르몬 밸런스가 깨지기 쉽습니다.


가능한 0시 전까지는 잠자리에 들도록 하고 아침 일찍 일어나 햇빛을 받도록 하세요. 아침 햇빛으로 틀어진 체내 시계를 바로 맞출 수 있습니다.




식생활 개선

생리전 허리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해 호르몬 밸런스의 조정이 필요한데, 수면뿐만 아니라 식생활도 호르몬 균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인스턴트 식품, 불규칙한 식사시간, 과도한 간식이 계속되면 순식간에 호르몬 균형이 깨지게 됩니다.

식사는 가급적 정해진 시간에 먹도록하고 단것이나 인스턴트 식품은 가급적 줄이는것이 좋습니다.


채소와 콩을 중심으로한 건강식단을 하면 호르몬 균형이 맞춰지기 쉽습니다. 여성 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하는 콩 제품이나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채소, DHA와 EPA를 많이 함유하고있는 등푸른 생선등도 적극적으로 섭취하도록 하세요.




카페인과 술 제한

생리전 허리 통증을 완화시키고 싶다면 카페인과 술을 최대한 자제하도록 하세요. 이 성분들은 과도하게 섭취하면 호르몬 균형이 깨지기 때문에 생리전에는 가급적 섭취하지 않도록하세요.


특히 카페인은 몸을 차게 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많이 마시면 혈액순환도 나빠지게 합니다. 뜨거운 커피도 마찬가지이므로 커피를 많이 마시지 않도록 하세요. 




혈액순환 개선

생리전 허리 통증을 완화시키고 싶다면 혈액순환을 좋게 하세요. 몸이 따뜻하지 않으면 요통을 심하게 느끼게 됩니다. 하복부, 둔부를 중심으로 따뜻하게 해주세요. 시간이 있으면 욕조에 몸을 담궈 전신을 천천히 데워주세요. 




골반 교정 자세 교정

생리전 허리 통증을 완화시키고 싶다면 골반을 교정해주세요. 골반이 틀어진 상태로 계속 있으면 생리전에 분비되는 리라키신의 영향으로 심한 요통을 느끼게 됩니다.


골반이 뒤틀려 있으면 일부 관절에만 큰 부담이 되고 쉽게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다리를 꼬면 골반이 크게 비틀리게 되므로 다리를 꼬지 않도록 하세요.

또 허리가 구부정하면 골반이 뒤로 틀어지기 때문에 가슴을 펴고 올바른 자세로 있도록 하세요.








허리 통증이 한쪽으로 편중된 경우

요통의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혼자 알기는 어렵지만 허리의 통증이 왼쪽이나 오른쪽, 한쪽으로 치우쳐있는 경우 난소에 이상이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난소는 자궁을 중심으로 좌우에 있고, 매달 좌우 어느 한쪽의 난소에서 난자가 배란됩니다. 난소에 문제가 있으면 난소가 부어 압박되면서 허리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난소가 붓는 원인 중 초콜릿 낭종이 있을 수 있는데 증상이 진행되면 하복부 통증과 체중의 변화없이 하복부가 부풀어오게 됩니다. 불임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조속히 치료하도록 하세요.






임신으로 인한 요통

생리전 허리 통증을 완화하는 대책을 이것저것 해보아도 좀처럼 통증이 가시지 않고 생리도 오지 않는다면 임신의 가능성을 의심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임신 초초기 증상으로 요통이 나올 수 있는데 생리전 요통으로 착각할 수 있습니다.


임신테스트는 생리 예정일이 지난후 7~10일 후부터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