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전 두통 원인, 증상, 생리전 두통의 대처방법, 개선방법

2017. 7. 20. 23:30 [여성, 미용]/생리

왠지 머리가 무겁고 두통이 심해서 무엇도 하기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원인을 모르고 참다보면 생리가 시작되는 사람도 많습니다.  실제로 생리전에 두통을 느끼는 여성은 80%에 육박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매달 생리때가 되어 두통에 시달린다면 정말 힘들것입니다.

이번에는 생리전에 두통이 왜 발생하는지 그 원인과 대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리란?

생리는 배란된 난자가 수정과 착상을하지 않았기 때문에 자궁내막에 만들어진 조직이 필요하지 않게되어 일단 깨끗하게 떼어내면서 생기는 것입니다.

불필요한 조직을 자궁밖으로 배출하고 자궁 내막을 깨끗하게 만듬으로써 다음 배란이 일어날 때 새로운 조직에서 수정란의 착상을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생리는 보통 28일 전후의 주기로 반복되고 초경에서 폐경까지 계속됩니다.






생리와 두통의 관계

생리전에 두통이 일어나는 것은 여성 호르몬의 급격한 변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생리는 28일 주기로 반복되는데 그 중 절반 씩 분비되는 여성 호르몬의 종류가 달라집니다.


생리에서 배란까지 분비되는 것이 난포호르몬(에스트로겐)이고 배란에서 생리까지 분비되는 것이 황체호르몬(프로게스테론)입니다.


생리전이되면 황체 호르몬에서 난포 호르몬에서 바뀌면서 갑자기 호르몬 균형이 바뀌어 버립니다. 그 영향으로 두통에 나타나는 것입니다.


생리전이되면 두통뿐만 아니라 다양한 증상이 발생하는데 그것들 대부분은 호르몬균형의 급속한 변화로 발생하게 됩니다.







생리전 두통의 원인

생리는 28일 주기로 반복되면서 그 시기동안 2개의 호르몬이 바뀝니다. 생리에서 배란까지 난포 호르몬이 분비되어 배란에서 생리까지 황체 호르몬이 분비되는 것입니다 만, 왜 생리 전시기에만 두통과 같은 부진이 나타나는 것일까 요.


호르몬 균형이 바뀌는 타이밍으로는 생리뿐만 아니라 배란하는 타이밍도 있습니다. 배란시에는 난포호르몬에서 황체호르몬으로 전환하는데 이 시기는 생리때와는 다르게 육체적으로 큰 증상이 생기지 않습니다.

그러나 황체호르몬에서 난포호르몬으로 바뀌는 생리전이되면 두통등 육체적인 이상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배란에서 생리까지 분비되는 황체호르몬은 체온을 상승시키는 작용이있고 몸에 수분을 모아서 부종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또 식욕이 증가하고 신진 대사도 떨어트리면서 피부 트러블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또 짜증이나 두통등의 생리전 증후군을 일으킵니다.


생리에서 배란기까지 분비되는 난포호르몬은 새로운 난자를 키우고 배란 시키면 분비가 감소하고 세로토닌이라는 뇌내 물질도 감소합니다. 세로토닌이 감소하면 뇌 혈관의 확장이 발생하기 때문에 두통이 생기기 쉬워집니다. 배란 후부터 세로토닌의 감소로 두통이 시작되고 황체호르몬에 의한 생리전 증후군으로 두통이 일어나기 때문에 생리전에 이 두가지가 겹치면서 두통이 심해지는 것입니다.







생리전 두통의 증상

단순히 두통이라고 말하지만 두통에도 다양한 종류의 두통이 있습니다. 생리전에 발생하기 쉬운 두통은 욱신욱신하면서 맥박이 뛰는것처럼 아프거나 가볍게 몸을 움직이기만 해도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두통과 함께 구토가 수반하기도하고 눈앞이 반짝 반짝거리면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편두통이 심해서 서있기조차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두통을 느꼈을때는 무리하지 말고 안정을 취하는것이 좋습니다.






생리전 두통의 대처방법, 개선방법


눈의 피로 해소

생리전에 두통이 심해지는 사람은 우선 눈으로 인해서 두통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눈을 혹사시키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오랜 시간 모니터나 스마트폰을 바라보는것은 생각보다 눈을 피로하게 만듭니다.


PC나 스마트폰에서는 블루라이트라는 강한 빛이 발산되어 눈을 피로하게 만들기때문에 주의하고 두통이 생긴다 싶으면 화면에서 눈을 떼고 천천히 눈을 감고 휴식을 취하세요.


눈의 피로외에도 앞서 설명한것처럼 호프몬 밸런스의 변화로 인해 두통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호르몬 밸런스를 무너트리는 요인들을 개선하는것도 생리전 두통의 대처방법중 하나입니다.







수면 부족 개선

수면 부족은 호르몬 균형에 크게 영향을주기 때문에 가능한 충분한 수면시간을 확보 하도록 하세요.


학업이나 직장, 집안일이 바빠서 짧은 수면 밖에 취할 수 없다면 최소한 밤 10시~새벽 2시 시간대 만이라도 수면을 취하도록 하세요. 이 시간대에 수면을 취하면 호르몬 밸런스가 조절되기 쉽기 때문입니다.

또 강한 빛을 받으면 뇌가 깨어나기 때문에 방의 조명은 어둡게하고 TV와 스마트폰의 화면도 자기 직전에는 보지 않도록 하세요.




수면의 질 향상

생리전 두통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추분한 수면을 취해 호르몬 밸런스를 맞춰야합니다. 비록 짧은 수면이라도 질 좋은 수면을 취한다면 호르몬 균형으로 인한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양질의 수면을 취하기 위해서는 사전 준비가 필요합니다. 목욕을 해서 몸을 따뜻하게하면 체온 차이가 발생하면서 졸음을 느끼기 쉽습니다. 사람의 신체는 체온이 내려갈 때 졸음을 느끼므로 충분히 몸을 따뜻하게하도록 하세요. 시간이 없으면 따뜻한 두유나 우유, 물을 마셔 체온을 높이는것도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가볍게 스트레칭을하고 편안한 음악을 들으면서 잠들면 양질의 수면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폭식 개선

생리전 두통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폭식을 개선해야합니다. 생리전이되면 배가 고프기때문에 많이 먹기 쉽상인데 한 번에 많은 양을 먹으면 내장에 큰 부담이됩니다. 

또 생리 전이되면 단것이 먹고싶어지는데 당분이 많은 음식은 혈당을 급상승시킵니다. 혈당치가 급상승하면 두통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되도록 단 음식은 삼가하도록하십시오.




스트레스 해소

생리전 두통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강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율 신경이 흐트러지고 호르몬 밸런스도 무너져 버리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하세요.


일상의 스트레스를 모으지 않고 적당히 발산하면 생리전에 정신적 불안정도 막을 수 있습니다.




운동 부족 해소

생리전 두통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운동 부족을 해소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평소 운동 부족에 빠져 있으면 호르몬 밸런스가 무너지기 쉽습니다.


다만 혈관이 확장되면서 두통이 일어났을 때 갑자기 운동을 하게되면 혈류가 증가하여 두통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생리 전 두통이 심한 경우에는 운동을 자제하고 생리가 끝난 시기부터 시작하도록하세요.








영양 부족 해소

생리전 두통을 완화하기 위해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필요한 영양소가 부족하면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철분이나 비타민E, EPA등의 성분이 들어간 음식을 중심으로 섭취하면 두통이 생기는것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매일 식사에 이러한 음식을 섭취하도록 하고 간식은 견과류를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피임약 복용

생리전이되면 두통이 너무 심해 참을 수 없다면 병원에서 약을 처방받도록 하세요. 저용량 피임약을 복용하면 호르몬 균형을 맞출 수 있습니다.




무리를하지 않는다

매번 생리전에 두통이 심해진다면 그 일정을 맞춰서 무리하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 조치를 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생리전에는 두통뿐만 아니라 신체 곳곳에 이상증상이 생기게 되고 기분도 다운되기 때문에 최대한 얌전하게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