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의 증상(징후) 와 진단방법

2015. 7. 17. 23:30 [임신,육아,사랑]/임신,출산

여성은 임신을하면 평소와는 다른 변화가 몸에 발생합니다. 임신의 징후와 임신 여부를 진단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임신의 증상(징후, 태기)




◈ 생리 (월경)의 정지



여성이 임신을 자각하는데 가장 알기 쉬운 징후가생리(월경)의 정지」입니다. 생리주기는 사람마다 각각 차이가 있지만 주기가 안정되어있는 사람의 경우라면 1주일 이상, 비교적 불순한 사람도 2주 이상 생리가 오지 않을 경우에는 임신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항상 생리가 규칙적인 사람도 그 때의 컨디션이나 스트레스등으로 생리가 늦어지는 경우도 있고, 임신한 경우에도 예정 생리기간에 소량의 출혈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생리 유무만으로 임신 여부를 정확하게 판단 할 수는 없습니다.




◈ 입덧



예전 생리기간이 1 ~ 2주 정도 지나면 아침에 일어 났을 때나 공복에 속이 더부룩한 느낌과 메스꺼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입덧의 증상입니다.


입덧은 임신 초기인 임신 4 ~ 6 주 경에 시작하여 16주 무렵에는 입덧이 끝나는 사람이 많습니다. 입덧은 임신을하게되면 인간 융모성 생식선 자극호르몬이 갑자기 늘어나는 것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입덧의 증상은 메스꺼움뿐만 아니라, 졸음, 두통이나 권태감에 빠지는 사람이나 냄새에 민감해 지거나 먹고싶은것을 먹지 않으면 괴로워하는등 사람마다 다른 증상이 다릅니다. 이런 증상의 원인은 스트레스와 정신적인 불안에 의해서도 변화합니다.


그러나 임신하면 반드시 입덧이 있다는 뜻은 아닙니다. 따라서 입덧의 증상이 있는지만으로는 임신을 판단 할 수 없습니다.




◈ 유방의 탄력



임신하면 유방의 탄력과 가벼운 통증을 느끼거나 유두가 민감해질 수 있습니다. 유두와 유륜의 색이 검게되거나 커지는 변화도있을 수 있습니다.






임신 진단 방법


임신 여부를 진단하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 시판중인 임신 테스트기로 진단



우선 약국에서 판매되고있는 임신 테스트기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임신 테스트기에 소변을 적셔 보는 것만으로 간단하게 알 수 있습니다. 소변을 적시면 소변으로 방출되는 호르몬에 의해 반응이 나타나므로 그것을 바탕으로 임신 여부를 판단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시판중인 임신테스트키를 이용한 진단은 어디 까지나 참고사항 일 뿐 산부인과 의사에게 검사를받은 후 판단해야합니다.




◈ 산부인과에서 진단



임신 테스트기를 사용하여 양성 반응이 나오거나 몸에 임신 초기에서 볼 수있는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산부인과에서 진찰을 하세요. 산부인과 의사는 문진을 한 후 소변 임신 반응 검사합니다. 그밖에 내진으로 질이나 자궁의 상태 등을 확인하고 초음파를 이용한 진단을 하여 종합적으로 임신 여부를 진단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