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임이란, 불임검사, 불임치료

2015. 7. 14. 23:30 [임신,육아,사랑]/임신,출산

결혼이 늦어지면서 초산의 고령화에 따라 불임 치료를 하는 부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불임검사를 하고 실제로 임신하기 어려운 몸상태라고하면 적절한 치료를 병행해서 임신의 확률을 높이는것이 좋습니다. 이번에는 불임증과 불임검사, 불임치료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불임이란?


불임은 피임없이 정기적인 성생활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2년이상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건강한 남녀가 정상적인 성생활을 영위하고있는 경우 반년 이내에 약 60%, 1년 이내 80%, 2년 이내에 약 90%가 임신이 된다는 결과가 나와 있습니다. 조사에 의하면 약 10%의 부부가 불임으로 고민하고있는 것입니다. 불임의 원인에는 여러가지를 들 수 있는데, 크게 성분화이상(性分化異常) 또는 파트너의 질환에 의한 것으로되어 있습니다. 성분화 이상증의 경우 유전자에 이상이 있기 때문에 치료를해도 임신을 할 수 없습니다. 여성 질환이있는 경우 주로 배란 장애, 자궁 착상 장애, 나팔관 장애로 불임에 이르는 경우가 많다고합니다.





◈ 남성 불임에 대해



임신은 여성 특유의 생리 현상이기 때문에 아직까지 불임은 여성 측에 원인이 있다는 사회적인 편견이 적지 않습니다. 그러나 불임은 여성만의 문제가 아니라 남성에게 원인이있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남성 불임의 90%를 차지하는 원인으로 정자의 형성과 양(量), 이동, 배출등의 기능 장애를들 수 있습니다. 










불임 검사


불임이 늘어나고 있는 현재 계쏙해서 불임치료를 받을수 있는 시설의 수는 계속해서 늘어나고있습니다.




◈ 불임 검사



불임 치료는 우선 불임 여부의 검사에서 시작됩니다. 불임의 원인은 남녀 반반이기 때문에 병원이나 클리닉에서는 불임검사를 할때 부부가 함께받을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불임 검사 항목



초진시 먼저 내진과 문진이 이루어집니다. 내진은 질 상태와 자궁 초음파 검진이 이루어지고 문진에서는 생리주기와 과거 임신경험, 낙태경험등의 유무에 대해 묻습니다. 그 후 아래와 같은 검사를 하게되는데 모든 검사를 종료하려면 보통 4 ~ 5주가 소요됩니다. 검사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감염 · 혈액 검사

 자궁 나팔관 조영술

 자궁경 검사

 휴너 검사(성교 후 검사)

 배란 확인

 고온기(황체호르몬기) 채혈

 자궁암 검사

 호르몬 검사

 당 부하 시험




남성은 여성에 비해 시험 항목이 적습니다. 문진후에 아래와 같은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정액 검사

 고환 검사

 감염 · 혈액 검사










불임치료


 타이밍 법



타이밍 법은 그 이름처럼 배란일의 타이밍을 병원에서 검사하고 지도를받는 것을 말합니다. 이 방법은 불임 치료를 받을 때 처음 시도하는 치료법입니다. 보통 생리주기를 계산하면서 관계를 맺어 임신을 시도하게 되는데 병원에서 기초 체온뿐만 아니라 혈중 에스트로겐과 황체 형성 호르몬의 값을 검사하고 냉(분비물)과 난포도 진찰받음으로써 더 정확적인 타이밍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배란 유도에 의한 방법



배란 유도는 배란 장애가있어 배란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여성에 약을 사용하는 치료 방법을 말합니다. 클로미펜이나 에스트로겐제등 배란 유도제가 불임의 원인에 따라 사용됩니다. 먹는 약 또는 주사를 이용하게되는데 특히 주사로 강력한 배란 유도제를 사용하여 치료하는 경우 부작용에 주의해야합니다. 주요 부작용 증상은 난소 과잉자극증후군의 증상을 일으켜 중복 임신(쌍둥이)을 할 확률이 보통 5 ~ 6배가되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 인공 수정



인공 수정은 배란일에 맞춰 상태가 좋은 정자를 채취하여 인위적으로 자궁안으로 보내는 치료 방법입니다. 성교 장애나 자궁 경부에 문제가있는 경우에 행해집니다. 이 치료를 할 때는 나팔관 통과 장애가 없는 것이 전제가 되어야 합니다. 또한 사용되는 정자에 따라 실제로 남편의 정자를 사용하는 배우자간 인공수정과 타인의 정자를 사용하는 비배우자간 인공수정으로 구별됩니다. 인공 수정의 경우에도 배란 유도제를 사용하는 경우가있어 난소 과잉자극증후군과 같은 부작용이 생길수 있습니다.





◈ 체외 수정



체외 수정은 난자와 정자를 인위적으로 꺼내서 수정을 시킨 후 수정란을 자궁에 되돌려 놓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 때 현미경하에서의 수정 작업은 배아 배양사라고 하는 의료기술자가 실시합니다. 일반적으로 체외 수정된 수정란을 자궁에 착상시킬때는 일단 액체 질소로 동결시키고 여성의 호르몬균형 등을보고 수정란이 착상하기 쉬운 상태에서 수정란을 자궁으로 넣게됩니다. 수정란을 다시 착상시키는 횟수는 중복임신으로 인한 부담을 피하기 위해 원칙적으로 1 개까지로 되어 있습니다. 또한 체외수정을 하기위해서는 한번에 수백만원의 막대한 비용이들지만 임신 성공률은 20 ~ 30%로 알려져 있습니다. 2014년 현재 난임부부를 위한 정부의 지원이 점차 확대되고있어 예전보다는 부담이 다소 줄어든 상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