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전, 생리중 복통의 원인, 대처방법

2017. 4. 25. 00:38 [여성, 미용]/생리

몸은 건강한데 왠지 배만 무겁고 아픈 증상, 여성이라면 많은 분들이 느꼈을 것입니다. 생리때가 되면 복통으로 고생하는 여성이 많은데 게중에는 복통이 너무 심해 서있을 수 없을 정도로 고생을하는 분도 있습니다.


매달 생리때가 되면 복통이 일어나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것이라고 단념할 수도 있지만 원인을 제대로 파하고 대처한다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복통이 일어나는 사람, 일어나지 않는 사람

매달 생리가오면 복통이 일어나게 되는데 전혀 복통을 느끼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 차이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여성 호르몬에 의한 것, 스트레스에 의한 것, 혹은 전혀 다른 것과 관련이있을 수도 있습니다. 각각의 원인이 있기 때문에 한가지를 특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대처방법도 다양합니다.

우선 대표적인 원인으로 많은 꼽히는 여성호르몬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성 호르몬과 복통

생리때 복통이 일어나는 것은 생리의 메커니즘과 관련이 있습니다. 생리는 난자가 수정, 착상되지 않을때 착상을위해 준비된 조직이 벗겨져 밖으로 배출되는 것입니다.


생리와 배란을 반복하는 여성은 2종류의 호르몬이 주로 작용하는데 배란에 관여하는 난포호르몬과, 착상에 관여하는 황체호르몬입니다.


생리때가 되면 황체호르몬이 활발하게 분비되기 시작하는데 황체호르몬이 분비되는 기간에는 몸에 이상이 발생하기 쉬운데 복통도 그중 하나입니다.








생리전, 생리중 복통의 증상

생리때 발생하는 복통은 주로 하복부를 중심으로 한 통증입니다.

무거운 둔통이나 쿡쿡찌르는 듯한 통증, 속이 더부룩거나 욱신거리는 조임등의 통증등이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느끼는것이 다르고 통증의 수준도 다른데 생리가 시작되면 딱 통증이 가라거나 생리 중반까지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생리전에 복통이 심해지는 원인

생리전부터 생리중반까지 복통이 지속되는 경우는 자궁내막에서 분비되는 프로스타글란딘의 균형이 흐트러져 있거나 과도하게 분비되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프로스타글란딘의 균형이 흐트러지거나 과잉분비되는것은 혈액순환 불량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불량하면 자궁 주변의 근육이 수축되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프로스타글란딘을 많이 분비시켜 불필요한 조직과 월경혈을 밖으로 밀어 내려고합니다.


그로인해 과도한 프로스타글란딘이 분비되어 결과적으로 강한 수축이 일어나고 심한 복통이 발생되는 것입니다. 만성적으로 냉증이있는 사람이나 배를 차게하면 프로스타글란딘이 분비되기 쉽고 복통도 발생하기 쉬우므로 주의하세요.




질병 가능성

생리때 복통이 너무 심한 경우는 질병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젊은 여성에게 증가하고있는 자궁 내막증은 간단히 말하면 자궁 내막이 자궁내부가 아닌곳에 생기는 질환으로 월경혈이 난관을 역류하여 복강에 고이면서 통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자궁내막증이되면 하복부뿐만 아니라 항문이나 질 안쪽도 아프게 되는데 그통증은 극심한경우가 많습니다. 자궁 내막증이 불임의 원인과 직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중증이되면 유착을 떼기 위해 자궁 · 난소를 적출하는 수술을해야합니다.


빨리 치료를 시작하면 약물 치료로 개선되는 경우도 많으므로 통증이 비정상적이면 병원에서 진찰을 받도록 하세요. 특히 임신을 원하는 분은 빠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생리전, 생리중 복통의 대처방법


배를 따뜻하게

먼저해야 할 일은 몸을 따뜻하게하는 것입니다. 자궁 주변이 차가워지면 혈액순환이 나빠지면서 프로스타글란딘이 과도하게 분비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손발이 차가워지면 몸속도 차가워지므로 주의하세요. 여름이라도 냉장이 심하면 몸이차가워집니다. 




바른자세, 스트레칭

생리전에 일어나는 복통을 완화에는 자세를 바로 잡는것도 필요합니다. 골반이 뒤틀리면 자궁 경부의 폭이 좁아지고 프로스타글란딘이 과도하게 분비 될 수 있으므로 올바른 자세를 하세요.


정기적으로 스트레칭을하고 다리를 꼬지 않도록 하세요. 쿠션을 사용하여 골반이 뒤틀리지 않도록하고 궆이 높은 구두를 피하세요.

적당히 스트레칭을하거나 몸을 움직이는것으로, 혈액순환이 개선되면서 복통도 누그러기 쉽습니다.




올바른 식생활

식생활을 재검토 할 필요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페인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은 호르몬 밸런스가 무너지기 쉽기 때문에 복통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커피뿐만 아니라 홍차와 녹차도 카페인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에너지 드링크에도 많은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 기름진 음식이나 단 음식은 혈액을 끈적 끈적하게 하여 혈액순환을 나쁘게 합니다. 복통을 완화하기 위해서 채소위주의 식사를 하도록 하세요.






복통에 좋은 음식

복통을 완화하기 위해 호르몬이나 혈액순환에 영향을 주는 영양소를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비타민E는 호르몬 분비를 컨트롤 할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도 촉진시킵니다.

아몬드등의 견과류와 호박등의 녹황색 채소, 장어와 올리브, 참깨, 아보카도등의 기름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또 DHA와 EPA는 자궁 주변의 근육이 과도하게 수축되는 것을 억제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고등어, 꽁치같은 등푸른 생선과 참치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여성 특유의 현상인 생리에 특히 좋은것이 이소플라본입니다. 이소플라본은 에스트로겐이라는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 할 수 있기때문에 흐트러진 호르몬 밸런스를 정돈 할 수 있습니다.

두유, 두부, 된장, 청국장등 콩제품에 듬뿍 들어있습니다.




올바른 생활습관

몸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더라도 생활습관이 잘못되어 있으면 호르몬 균형에도 영향을 주게됩니다. 충분한 수면시간을 확보하고 적당한 운동을 하도록하세요.

또 흡연과 음주는 혈관수축을 일으켜 복통을 심하게 할 수 있으므로 흡연과 과음을 삼가하도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