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2개월] 임신 초기로 임신임을 알기 시작하는 시기, 2개월 증상

2017. 3. 23. 00:30 [임신,육아,사랑]/임신에서 출산까지


임신 2개월


임신 2개월째는 임신 4주 ~임신 7주째를 말합니다. 생리가 늦어지고 있음을 깨달으면서 임신테스트기로 임신임을 알게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임신 2개월째는 임신 초기증상이 나타날 무렵이기때문에 평소와 다른 신체의 변화를 느끼게 됩니다.









임신테스트기 양성 반응

임신을 계획중인 사람은 임신테스트를 빈번하게 할 거에요. 일반적으로 시판되고있는 임신테스트기는 생리 예정일 1주일 후부터 사용하는게 정석인데 대체로 임신 5주째부터 반응합니다. 

따라서 임신 2개월이 지나는 중에 임신테스트기 양성 반응으로 임신임을 판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태낭을 확인할 수 있는 시기

뱃속의 태아가 들어있는 주머니를 태낭이라고 말합니다. 임신 2개월을 거의 채우면 병원의 초음파검사에서 자궁속에 태낭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와 동시에 태아의 심장 박동도 확인할 수 있으며, 이 단계에서 임신을 확정합니다.

뱃속에 태아가 있음을 실감하는 시기이기도합니다. 만일 태낭을 확인 못해도 아기의 심장 소리가 확인되면 문제 없습니다.






임신 2개월째에 일어나는 임산부의 증상


임신 초기 증상

임신 2개월째로 접어들면 임신 초기 증상이 나타납니다. 임신 초기 증상은 임신을 유지하기 위해 여성 호르몬이 대량으로 분비되면서, 호르몬 밸런스가 급격히 무너져 생기는 증상입니다. 

임신 초기 증상으로는 가슴 팽창, 졸음, 하복부 통증, 두통, 미열, 나른함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입덧의 시작

입덧은 배탈이나 구토등 임신 중에 일어나는 소화 문제입니다. 빠른 사람은 임신 5주째부터 시작하여 임신 8주 ~ 임신 11주째에는 피크를 맞게 됩니다. 입덧은 탈수 증상이 발생하기 쉬운데 수분 섭취에 주의하면서 식사는 먹을수 있는것만 무리하지말고 섭취하도록 하세요. 뱃속 태아에게 부담이되지 않도록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느끼지 않도록 남편과 가족등 주위사람들이 도와줘야합니다.












임신 2개월째의 임산부가 주의해야 할 것


절박유산이나 조기유산에 주의

임신 초기에는 유산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은데 전체의 10%~15 %라는 높은 비율로 일어나고 있습니다. 조기유산은 태아쪽에 어떠한 영향이 있었기 때문에 일어나는 유산입니다. 유산을 경험하는 임산부는 자책하기 마련인데 조기유산은 결코 엄마의 잘못이 아닌기 때문에 너무 자책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 절박유산은 유산직전의 상태를 말합니다. 이 경우 아직 임신을 지속 할 수있는 가능성이 있고 뱃속의 태아는 열심히 성장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임신 2개월중에 하복부 통증이나 부정 출혈이있는 경우 빨리 의사의 진찰을 받도록하세요.




엽산을 적극적으로 섭취

엽산은 임신 초기에 적극적으로 섭취하면 좋은 영양소입니다. 엽산은 세포의 생산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뱃속 태아의 두뇌와 신경같은 기관을 형성하는데 필요합니다. 

식사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경우 보충제로 섭취하도록하세요.




담배와 술은 금물

임신전에 흡연과 음주를하던 임산부에게는 어려운 일 일지모르지만 임신 중 담배와 술은 금물입니다.

뱃속의 태아에게 악영향이되고 출산 후 아기의 발달 장애와 선천성 이상등이 나올 가능성도 있습니다. 

임신 초기 증상과 입덧에 의해 의외로 순조롭게 술과 담배를 멀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신 2개월째의 태아 모습


태아의 체중

임신 2개월째 뱃속 태아의 체중은 약 4g정도입니다. 

뱃속 아기의 크기는 8~16㎜ 정도까지 성장하고 임신 2개월째의 아기는 "태아(胎兒)"라고합니다.

[태아(胎芽)와는 구별되는 명칭입니다] 

뱃속 태아의 모양은 해마와 같은 형태로 성장하면서 머리와 몸통이 나뉘어진 2등신의 모습을 하고있습니다.




신체의 각 기관이 발달

임신 2개월째는 각 기관의 형성이 시작되는 기관 형성기라고합니다. 눈, 코, 입, 신경, 심장, 폐, 기타 내장 기관을 비롯해 중요한 기관인 중추 신경에서 뇌에 이르기까지 임신 2개월 이른시기부터 형성이 시작됩니다. 

심장은 임신 3주째에 형성되므로 임신 2개월째에는 심장박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