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10주] 태아가 인간다운 모습으로 큰 성장을 하는 시기, 10주 증상

2017. 3. 26. 00:30 [임신,육아,사랑]/임신에서 출산까지

임신 10주째 뱃속의 태아는 인간다운 보습으로 큰 성장을 하는 시기입니다. 임신 10주째는 장기가 완성되고 3등신까지 성장합니다. 그리고 태아의 급격한 변화 때문에 엄마의 몸도 크게 달라집니다. 







임신 10주째 태아의 변화, 모습



태아의 크기

임신 10주째 태아의 평균적인 크기는 신장 31mm ~ 42mm, 몸무게 약 5g ~ 8g이 됩니다. 매일 1.5mm정도씩 커지고 있습니다

엄마의 자궁 크기는 탁구공을 잡은 여자의 손만한 크기가 됩니다. 배도 약간 부풀어 올라옵니다.

4D초음파로보면 엄지손가락 정도의 크기의 사람 형태가 명확하게 보입니다. 



신경이 발달하여 손발을 움직일 수 있게 됨

임신 10주째가되면 태아는 손발의 끝까지 신경이 뻗치게 됩니다. 반투명하게 보이던 몸은 피부가 두꺼워지고 뼈와 근육이 탄탄해집니다. 10주 전후의 이 시기에는 인간다운 부분이 점점 완성되고 신경이 연결되어갑니다. 눈에는 눈꺼풀이 생겨 감기기도 합니다.

손발을 움직일 수 있게되므로 초음파상에 움직이는 모습이 보일 수도 있습니다.



장기가 완성되어 소변 배설을 시작

심장이 거의 완성됩니다. 1분에 150회 박동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장과 대장, 폐등의 장기도 완성되고 양수를 마시고 오줌을 싸게 됩니다.



3등신으로 변화

초음파로 보이던 2등신이 3등신으로 변합니다. 얼굴이 세세하게 형성되어 뚜렷해집니다. 생후 6개월 이후에 나올 치아도 이때 준비가 되어 젖니의 새싹이 생겨나기 시작합니다. 머리카락이나 손톱도 만들어지기 시작합니다.



성기가 형성 됨

생식기가 만들어지기 시작하면서 남녀의 구별이 시작됩니다. 남자는 고환이 여자는 질이 만들어집니다. 

초음파상으로 성별을 확인할 수 있는건 임신 20주 전후로 아직 시간이 걸리지만, 매우 드물지만 초기 단계에 남자의 성기가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신 10주째 엄마의 변화



입덧이 끝나감

개인차는 있지만 임신 10주째를 지나면 서서히 입덧은 사그라들고 조금씩 편해집니다.

입덧이 가라앉으면서 음식이 맛있어집니다. 지금까지 먹을 수 없었던만큼 더 맛있게 느껴집니다. 

이때 방심해서 체중을 늘리는것은 곤란합니다. 나중의 순산을 위해서라도 체중관리를 철저히 하는것이 좋습니다.



체내의 혈액이 급격히 증가

임신 10주째가되면 엄마 몸의 혈액량이 급격히 증가합니다. 

자궁이나 태반에 혈액을 대량으로 보내야 하기때문에 몸은 임신 전보다 40%~50%의 혈액량 증가가 있다고합니다. 급격하게 혈액이 증가하므로 혈관이 튀어나와 보일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없었던 변화에 놀랄지도 모르지만 혈액량이 증가하여 일어나는 현상이므로 안심하세요.


혈액 사용량도 많이 증가하기 때문에 임산부의 30%~40%가 빈혈이 된다고합니다. 빈혈이되면 태아에게 제대로 영양이 공급되지 않게 됩니다. 철분이 많은 채소, 해조류등을 많이 섭취하도록 하세요. 빈혈때문에 태아가 힘들어한다고 생각하면 엄마의 빈혈은 혼자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쉽게 변비가 됨

운동부족과 체력저하로 장 기능이 약해지고 호르몬 균형이 깨지는 영향으로 변비가 될 수 있습니다. 너무 심할 경우는 약을 처방받을 수도 있지만 가능하면 자연스럽게 변비를 완화시키는게 좋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1컵의 물을 마시고 식이섬유, 유산균, 올리고당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도록 하세요.



쉽게 붓는다

임신 10주무렵부터 혈액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앞으로 계속 잘 붓습니다. 지금부터 출산까지 부종과 오랜 싸움이 시작됩니다.

부종이 있으면 쉽게 피로해집니다. 목욕으로 피로를 풀고 압박스타킹으로 부종을 막아보세요.

칼륨이 많은 과일을 섭취하여 붓기를 잡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몸을 차게하면 혈액순환이 나빠져 부종이 됩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세요.



임신 우울증에 주의

호르몬 밸런스가 깨지면서 임신우울증이 시작되는입니다. 몸도 마음도 피곤해지죠 

입덧으로 길고 고통스러운 시간을 지나면서 정신적으로 많이 지칠것입니다. 임신으로 변화된 환경에 적응을 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아직 직장이나 주변에 임신사실을 알리지 않은 사람은 주위의 이해와 도움도 못받고 있겠죠

피곤하면 더 우울해집니다. 평소 즐겨하던 취미나 여행을 하면서 기분을 전한하도록 하세요. 임산부는 쉬는것도 해야할 일 중 하나입니다.



임신 10주의 출혈과 유산

임신 10주째는 유산의 확률이 상당히 낮아 맘이 놓이지만 계속된 출혈은 조심하세요. 출혈이 있으면 증상을 잘 살펴 유산, 절박유산에 주의하세요.


유산 중에는 "계류 유산"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계류 유산은 출혈도 복통도없고, 입덧도 있는데 아기의 심장 박동이 멈춰 버리는 유산입니다. 증상이 없기 때문에 인지하지 못하고 검진시 초음파를보고 심장이 움직이지 않는 것을 알게 됩니다.

염색체 이상이나 자궁 조직 대사 이상으로 일어나는 문제로 엄마에게 원인이있는 것은 아닙니다.


계류 유산이되면 수술을하고 아기를 꺼내게됩니다. 1~2주간은 안정을 취하고 다음 임신은 6개월 정도후에 하는것이 좋습니다.


임신 초기의 유산은 선천성 이상에 의한 것이 대부분이므로 완전히 예방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임신 10주 정리

임신 10주째가되면 태아가 급성장하는 동시에 엄마의 몸도 급격하게 출산을 준비하기 시작합니다. 배도 부풀기 시작하면서 급격한 신체의 변화에 당황하는 사람도 있을것입니다.

입덧이 가라앉는다 해도 여러가지 증상으로 계속 힘들어하게 될것입니다. 

무리를하지 않는 것은 당연한것이고 가능한 규칙적인 생활을하는 것이 건강한 임신생활을 위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