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9주] 입덧이 절정인 시기, 9주 증상

2017. 3. 25. 00:30 [임신,육아,사랑]/임신에서 출산까지

임신 9주째에 접어들면서 절정에 이르는 입덧 증상에 시달리는 엄마들이 많게 됩니다. 또 임신 9주째는 안정기에 접어들면서 태아가 계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제 손가락과 손톱이 형성되어 갑니다.



임신 9주째 태아의 변화, 모습


태아의 크기

임신 9주째 아기는 신장 3cm~4cm, 무게는 3g~12g정도까지 성장합니다. 초음파로도 더 인간다운 등신(等身)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심장박동을 확인할 수 없었던 사람도 슬슬 심장박동을 확인 할 수있게 됩니다. 

구부정하게 앞으로 기울어져있던 머리가 똑바로 뻗어 더욱 인간답게 됩니다.








손가락이 만들어짐

임신 9주째 아기는 뱃속에서 점점 형태를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손발이 성장하여 인간으로서의 균형을 갖추게 됩니다. 손가락이 하나 하나 형성되고 각각의 손가락에 손톱이 형성되어 갑니다. 

또 눈 · 코 · 입 · 귀 · 혀등 얼굴의 중요한 부분이 점점 완성됩니다. 신체 내부 장기의 기초가 대강 완성되어 이제는 외부 부위가 보다 세세하게 형성되어갑니다. 



생식기의 형성 시작

성별을 초음파로 확인하기에는 아직 이르지만 생식기의 형성이 시작됩니다. 

성별을 알 수 있게되는 것은 외음부를 초음파로 확인할 수 있는 시기로 대략 20주 무렵 부터입니다. 

보이지는 않지만 뱃속에서 남녀의 구별이 확실히 되고 있습니다.



유산의 위험이 줄어듬

임신 9주째가 되면 많은 사람들이 심장박동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심장박동의 확인에 의해 이전에 비해 유산의 위험이 상당히 감소하게 됩니다. 그렇다고해도 초기 유산의 80%가 임신 12주안에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직 방심은 금물입니다. 

출혈등의 증상이 있으면 휴식을 취하고 신속히 진료를 받아보세요








임신 9주째 엄마의 변화


만성 입덧으로 고생


임신 9주째 입덧은 절정이 이르기때문에 가장 힘든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토가 계속되거나 냄새에 민감해지는등 증상이 심한사람도 있고 가벼운 사람도 있는데 이 시기를 지나면 입덧은 조금씩 진정됩니다.



먹고싶은 것을 먹는 것이 중요

입덧으로 계속 아무것도 먹지못하면 탈수증과 영양실조의 위험이 있습니다. 차가운 아이스크림이나 과일은 맛도 좋고 먹기 쉬우므로 영양가는 나중에 생각하고 일단 먹을 수 있는것을 최대한 먹도록 하세요

아기의 발육에 필수적인 엽산은 보충제등을 복용하여 부족하지 않도록 하세요. 



배가 불어오는것을 느끼는 사람도 나옴

임신 9주째의 자궁은 손바닥 정도까지 커집니다. 빠른 사람은 배가 팽팽해지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외형으로는 잘 모르지만 배를 만지면 느껴지게 됩니다. 

아직 배가 눈에 띄게 불어오지 않는다고 꼭 끼는 옷을 입으면 압박이되어 혈액순환이 나빠져 아기의 성장에도 좋지 않습니다. 

또, 입덧이 악화되기도 합니다.

임산부를 위한 옷과 속옷으로 바꾸어 배를 편안하게 해주세요.



혈액검사

임신 3개월 정도가되면 초기 혈액 검사를합니다. 이 혈액 검사는 혈액형, 혈산(血算), 혈당, B형 간염 항원, C형 간염 항체, HIV 항체, 매독 검사, 풍진 바이러스 항체를 검사합니다. 자궁 경부암 검진도 함께 실시합니다.



이 시기의 출혈과 유산에 대해

태반이 완성 될 때까지 앞으로 조금 더 출혈과 유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심장박동이 확인되어 유산의 확률이 낮아져도 임신 9주째는 아직 갑작스런 대량 출혈로 절박 유산이되는 사람도 많이 있습니다. 

갈색의 출혈이라면 과거의 출혈이기 때문에 현재 몸상태가 괜찮다면 걱정이 정상으로 진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정을 취해도 출혈이 멈추지 않거나 핏덩어리가 나왔을 때는 유산 · 절박 유산의 위험이 있으므로 즉시 진료를 받으세요

 

출혈에 의해 절박 유산이 되어 입원한 사람도 무사히 아기를 낳을 수 있습니다. 

출혈이 있으면 무리하지않고 안정을 취하는것이 우선이고 이상증상이 있으면 꼭 병원에 가도록하세요.







임신 9주 정리

아직은 작지만 뱃속에서 확실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얼굴과 손발이 분명해져 점점 인간 답게되면서 점점 엄마가 된다는 자각이 느껴질것입니다. 


임신 9주째 무렵은 입덧의 절정에 이르는 힘든 상태가 계속되지만 끝까지 이어지는것은 아닙니다.

기분전환을 위해 가벼운 여행을 떠나는것도 입덧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출혈이나 복통에는 아직 조심해야겠지만, 불어오기 시작한 배를 느끼면서 힘내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