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도를 하면 털이 굵어지고 짙어지는 이유, 올바른 제모방법

2015. 7. 21. 12:16 [여성, 미용]/얼굴,메이크업,피부,헤어

면도를 하면 털이 굵어지고 짙어진다는 말을 한 번쯤은 들어본적이 있을겁니다.

직접 해보면 확실히 털을 밀면 굵고 짙어진다고 느끼실 겁니다.

그렇다면 면도를 하면 털이 굵고 짙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제 노출이 많아지는 여름인데 올바른 제모방법은 어떤것이 있는지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면도(제모)를 하면 정말 굵고 진해질까?


사실은 면도를 하면 굵고 짙어진다는 것은 과학적으로 근거가 없는 것이고 실제로 그렇게 되지는 않습니다.


그럼 왜 굵고 짙어진다는 말을 왜 하는것이냐 하면, 굵고 짙어지는 것처럼 보이는 때문입니다.


무슨 말인가하면 털은 끝으로 갈수록 가늘어지게 되는데 면도를 하면 가늘어진 부분이 없어집니다.

그리고 새로 자라는것은 가늘어지기 전에 털이기 때문에 굵고 짙어지게 보이는것입니다.

기호로 설명하자면 [▲형태]였던 털이 면도(제모)를 함으로써 [■형태]로 새로 나오게되어 굵고 짙어지게 보인다는것입니다.


면도 후 그대로 두면 다시 끝쪽이 가늘어지기 때문에 원래대로 돌아가게 되는데 그때까지의 자라고 가늘어지는 과정을 보면 예전보다 굵고 진하게 보이는것입니다.

이것이 면도를 하면 털이 굵어진다는 속설의 진상입니다.




◈ 면도 후 털이 굵고 진해진다고하는는 또 하나의 이유



면도를 하면 털이 굵어진다고 하는 또 다른 이유가 있습니다.


그것은 사춘기에서 20대의 젊은시절에 털을 면도(제모)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입니다.


수염을 깎거나 팔,다리털을 제모하는등 미용에 관심이 많은 시절이면서 동시에 신진대사등 신체의 성장 및 활동이 가장 활발한 시기이므로 털 또한 굵고 진하고, 또 빠르게 자라게 됩니다.


그런 시기에 면도(제모)를하기 때문에 털이 굵고 짙어지는 것으로 착각을 하게됩니다.

실제로는 성장 과정에 있기때문에 털이 굵고 건강해지고 있는 것을 뿐입니다.









올바른 제모법은?


앞서 말한대로 면도를 해도 털이 굵어지지 않으니까 제모를 해도 아무 문제가 없을거라고 생각하는 분도 많으시겠지만 제모를 하면 피부의 표면이나 모공에 큰 부담을 주게 됩니다.


구체적으로 예를 들면 면도기로 제모를 한 후에 피부가 빨갛게 되거나 가렵게 되거나 하는 것입니다.

또 색소침착이나 모공이 열려 버리는 일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단순히 털을 족집게나 손으로 뽑아도 피부나 모공에 손상을 주게 됩니다.



면도를해도 뽑아도 피부나 모공에 손상을 준다면 어떻게 하면 좋을지 고민이 되는데 제모전에 사전준비를 한다면 어느정도는 손상을 줄일수 있습니다.



◈ 면도기는 예리한 것을 사용



칼날이 무디면 그만큼 손상을 주게되고 자칫하면 피부에 상처가 나서 출혈을 일으킬수도 있습니다.

칼날이 예리한 면도기를 사용하면 최소한으로 손상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 제모하기전에 피부를 따뜻하게


 

면도하기전에 면도할 곳의 피부를 따뜻하게하여 피부를 부드럽게하면 면도시 손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 털의 방향에 맞게



털이 난 방향을 거스르거나 다른 방향으로 제모를 하게되면 그만큼 피부나 모공에 손상을 주게 됩니다.

털이 나있는 흐름에 따라 면도를 하여 손상을 최소화 하도록하세요.




◈ 면도크림을 사용



면도크림을 사용하면 깎을 때의 마찰이 없어지고 면도도 쉽기 때문에 피부손상이 줄어듭니다.


한가지 주의할점은 비누, 클렌징 폼, 바디 로션 등을 사용하지 마세요. 이것들을 피부에 바르고 면도를 할경우 피부에 필요한 유분이 제거되어 건조하고 거칠어지는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 로션이나 크림을 사용



마무리로 보습 로션이나 크림을 사용하세요. 피부염증이나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제모크림을 이용한 제모


면도를 하거나 뽑을때 아무리 피부손상을 최소화 한다해도 어느정도의 손상은 피할 수 없습니다.

피부가 강한 부위는 면도로 제모를 해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피부가 약하고 민감한 부위는 [붉어짐], [가려움], [색소침착], [모공확장]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약하고 민감한 부위에는 제모크림을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피부에 바르는것이라 왠지 피부에 영향을 줄것같은 생각이 들지만 면도기로 제모하는것보다는 훨씬 피부난 모공에 손상이 적습니다.


다만 피부에 맞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제품을 구입하기 전에 패치테스트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